2021년 IT 기업들이 성장을 위한 전략으로 개발자 확보에 초점을 맞추면서 '억'소리 나는 개발자 유치전에 나섰던 반면, 올해는 경기 침체 영향으로 신규 채용보다는 기존 인력 역량 강화에 집중하는 분위기다.   

임직원의 커리어 강화를 지원하며 내실을 다지는 한편, 다양한 개발자 문화를 내세우며 유능한 인재를 끌어 모으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 이에 커리어 매칭 플랫폼 사람인이 구성원 스스로가 커리어를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돕는 기업의 조직문화 사례를 모아봤다.

먼저, 사람인HR의 IT연구소는 개발자들이 직접 현안 이슈에 대해 발의하고, 기술 부채를 제거하기 위한 ▲길드를 자발적으로 조직해 운영하고 있다. 바쁜 현업에 집중하다 보면 놓칠 수 있는 문제들을 구성원들이 스스로 고민하고 보완하는 작업을 ‘길드’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다.    

실제로 최근 사람인 웹접근성 강화 길드는 시각 장애인, 고령자 등 디지털 취약 계층 누구나 차별없이 사람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웹 환경을 구축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웹콘텐츠 접근성 가이드라인인 WCAG 2.1 기준 중 60 여개의 지침을 수용해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자체 제작해 배포하고, 온라인 교육을 통해 직원들이 이를 내재화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지금까지 이와 같은 길드를 통해 서비스 성능 개선 및 보안 이슈를 해결하고 구성원들과 공유를 통해 서비스 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이외에도 IT 연구소는 개발자 모두 한 자리에 모여 더 나은 코드를 작성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는 ▲코드리뷰, 필요한 개발 관련 강의를 수강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강의 지원 등을 통해 구성원의 커리어 강화를 돕고 있다.   

또, 사람인HR은 개발자들이 이러한 조직 문화를 경험한 후 입사 할 수 있도록 채용 연계형 인턴제도를 통해 개발자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아예 개발 조직의 양적, 질적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하는 ‘테크HR실’을 따로 두고 다양한 성장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우아한스터디가 있다. 우아한스터디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개발자들이 모여서 함께 교류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스터디 장소(테크살롱)와 운영비를 지원한다.   

함께 신규 기술을 공부하고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성장하는 재미를 가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커리어를 가진 개발자들과 교류할 수 있어, 200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또, 내부 개발자들의 기술적 역량 강화를 위해 기술 트렌드를 교육하는 ▲우아한테크러닝, 우아한형제들 안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개발 관련 에피소드를 공개적으로 소개하고 공유하는 ▲우아한테크세미나 등 성장을 위한 조직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 

카카오 역시 ‘동료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즐거움’을 모토로 하는 기업답게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는 시간을 주기적으로 가진다. ▲사내 기술 세미나인 ‘테크톡 (Tech Talk)’을 통해 내부 크루들의 전문지식과 노하우, 프로젝트 경험을 공유하고 자산화하고 있는 것이다. 

카카오 내에서 개발되는 코드를 함께 검증하고 발전시키는 과정인 ▲코드리뷰도 빼놓을 수 없는 카카오 개발 문화 중 하나다. 코드 리뷰를 통해 주니어 개발자들은 선배 개발자들의 경험을 코드 기반으로 배우고 이를 현업에 직접 적용해 볼 수 있어, 주도적인 성장을 가능케 하는 문화라는 평이다.

기본적으로 애자일 조직으로 운영되는 토스는 같은 직군의 팀원들을 묶어 소통할 수 있는 ▲챕터를 운영하고 있다. 각 팀에서 독립적으로 일하는 개발자들이지만, 같은 직군의 일을 하고 있는 만큼 챕터를 통해 업무를 하면서 얻은 노하우와 지식을 서로에게 공유한다.   

실제 서버직군 챕터는 매주 ▲위클리 미팅을 열어 기술적 도전을 했던 경험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새로운 인사이트에 대해 공유하고, 프론트엔드 챕터도 매주 ▲Tech Talk를 통해 새로운 기술 토픽과 노하우를 소개하는 작은 발표회를 연다.   

경험들을 공유해 함께 성장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하는 것. 이외에도 토스는 커뮤니케이션 툴 슬랙을 활용해 전 계열사의 개발자 간 소통의 장을 만들어 러닝쉐어가 가능한 환경을 구축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5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