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회계·사무 관련직

*이미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이미지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직업 개요 
정부 및 공공 행정 전문가는 정부부처와 관련 정부기관에서 정책을 기획·집행하고, 일반기업에서 공공행정 업무와 관련된 업무를 담당합니다. 

하는 일을 구체적으로 보면, 
- 중앙·공공 기관에서 정책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하고 실무적인 책임을 지는 관리자로서 다른 직원들의 협조를 받아 고위공무원으로부터 위임받은 직무를 수행합니다. 

- 정책 및 경영기획, 홍보, 행정 집행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경영과 관련된 의사결정 등 공공기관의 경영정책을 기획하는 자를 포함합니다. 

- 담당 업무에 따라 총무, 인사, 구매 및 회계, 재정, 세무, 보건, 교육, 고용, 경영기획, 홍보, 판매관리, 생산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교육과정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과 자격은 없으나 전문대학 또는 대학교에서 행정학, 법학, 경영학, 회계학, 경제학, 교육학, 사회복지학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일반적으로 대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가 대부분이며, 분야에 따라 박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정부부처 및 관련 정부기관의 행정 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안전행정부에서 시행하는 5급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또는 5급 미만 공무원으로 시작해 일정기간 경력을 쌓은 후 자격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5급 공채 국가공무원시험은 행정직, 기술직, 외교관후보자로 구분되며, 행정직은 일반행정직렬 외 8개 직렬, 기술직은 공업직렬 외 8개 직렬, 외교관후보자는 일반외교직렬 외 2개 직렬로 이루어집니다. 

제1차 필기시험은 언어논리영역, 자료해석영역, 상황판단영역, 영어, 한국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외교관후보자의 경우 영어 이외의 외국어능력검정시험이 요구됩니다. 

제2차 필기시험은 행정직과 기술직의 경우 직렬에 따라 3~4개의 필수과목과 1개의 선택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외교관후보자의 경우 전공평가와 학제통합논술시험을 시행합니다. 
 
취업방법 
안전행정부에서 실시하는 국가공무원시험 5급 공채에 합격하거나, 7급 공채, 9급 공채 시험에 합격하여 승진할 경우 정부 및 공공 행정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 등이 요구되는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임기제공무원 방식으로 선발되기도 합니다. 각 부처별로 모집하며, 서류심사와 면접심사를 거쳐 임용이 됩니다. 

   
 

흥미 및 적성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 이해심이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며, 공공의 이익을 실현하고 공무수행 과정을 올바르게 실천해 나갈 수 있는 직업윤리의식이 필요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타인을 리드하고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리더십과 협동심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또, 공공부문에서 일을 한다는 사명감이 필요하며,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 때문에 책임감과 정직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유리합니다. 

그리고 표준화되어 있는 절차에 따라 업무를 처리하기 때문에 전문지식에 대한 요구가 비교적 낮고, 자율적으로 업무를 해 나갈 수 있습니다. 행정에 관한 지식, 법과 규정에 관한 지식을 갖추고 이해할 수 있으며,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사무능력이 요구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정부 및 공공 행정 전문가의 일자리는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민의 삶에 필요한 공공서비스22)를 제공하기 위한 정부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으며, 시민들의 행정 서비스 요구도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정부는 새로운 행정 서비스 등 필요한 분야의 인력을 확충하고 있습니다. 

일 잘하는 유능한 정부를 만들어 나간다는 흐름에 따라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에서 정책을 기획하고 집행하는 정부 및 공공 행정 전문가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또, 국민과 소통하고 시민 중심의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국가적인 노력의 일환으로 관련 정책을 기획·운영할 수 있는 정부 및 공공 행정 전문가의 일자리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사와 노사 업무의 전문성으로 인하여 관련 분야에서 경력을 쌓으면 승진에 유리하고 다른 직장으로 이동도 쉽기 때문에 발전할 가능성이 높고, 앞으로 일자리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안전행정부 www.mospa.go.kr 
한국지방행정연구원 www.krila.re.kr 
한국행정연구원 www.kipa.re.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