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및 학교의 온라인 교육 필수적 도입 현상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사진: 클립아트코리아]

현재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학습 수요가 급증하면서, 이러닝시스템 기획 개발자의 전망은 매우 밝다. 이러닝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러닝 시스템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전문가들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특히, 대학 및 학교에서는 온라인 교육이 필수적으로 도입되어 가고 있고, 기업에서도 온라인 교육을 이용한 교육 프로그램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이러닝 시스템 기획 개발자에게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고 실력을 키운다면 매우 높은 수준의 경력과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이러닝 시스템 기술 또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러닝 시스템 기획 개발자는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선도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이러닝 시장에서 더욱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닝 시스템 기획 개발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광범위한 지식과 기술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러닝 시스템 기획 개발자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공부가 필요하며,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도 필수적이다.

하는일
이러닝시스템기획개발자는 교수설계 내용에 대한 이해에 기반하여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한 이러닝 콘텐츠를 구현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온라인 교육에 최적회된 LMS를 기획하고 개발하며 보다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을 위해 학습자 중심의 화면과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며 보다 정확한 학습 이력들을 저장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구현한다.

실제 학습현장에서 고객의 소리들을 주의 깊게 수집하고 분석하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며 온라인 교육에 적용 가능한 최신 기술들을 연구하여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도 한다.

또한 국내 정부지원 교육을 위한 이러닝시스템의 경우 보다 정확한 학습이력을 추출하여 정부 시스템과 연동하여 전송하는 기능을 구현하고 업그레이드한다.

최근에는 메타버스와 VR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교육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와 제휴하여 API를 개발하거나 학습이력 연동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하고 해외 유명 LMS와 우리 LMS를 비교, 분석하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도 한다.

국내 현황
2021년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글로벌시장동향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학습 관리 시스템 시장은 2019년 67억 488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23.40%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191억 8,789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나라의 학습 관리 시스템 시장은 2020년 1억 5,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17.6%로 증가하여, 2025년에는 3억 3,7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필요 역량 이러닝시스템개발자에 특화된 교육은 현재 없으며 시스템을 기획, 설계, 개발하는 업무이므로 컴퓨터공학계열 전공자가 유리할 수 있으나 대학에서 교육학, 교육공학을 전공하고 에듀테크 관련 내용을 익혀 진출하기도 한다.

일반적인 웹개발, 모바일앱 개발자로 전문성을 쌓은 개발자가 이러닝시스템 업체에 종사하여 관련 업계의 노하우를 익혀나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비전공자들도 시스템 설계와 개발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교육이수후 종사하기도 한다.

기존 경력자의 경우 대학원과정의 이러닝학과(한국방송통신대학 등)에서 에듀테크 관련 전문지식을 쌓는 사람도 있다.

향후 전망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교육이 필수 불가결한 교육 형태로 자리잡아감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이러닝시스템의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2020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 에 따르면 국내 이러닝산업매출액은 4조 6,301조 원으로 전년대비 17.2%증가하였으며 공급기업 사업자수는 1,905개로 전년대비 5.2%증가, 이러닝 산업 종사자수는 31,747명으로 전년대비 11.1%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닝시스템은 비대면 환경에서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 전반적으로 이러닝시스템개발자도 부족한 상황이어서 전문성을 갖춘 인력의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교육분야의 특성 상 내가 기획하고 개발한 시스템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이 배우고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개발자로서의 보람도 큰 직종이다.

                                                                            [한국고용정보원 발췌 참고]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63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