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나침반36.5> 3월호 ChatGPT 특집기사로 실린 글입니다. 디자인 과정에서 최종 원고가 수록되지 못했습니다. 전체 원고가 수정된 것은 아니고 앞쪽 페이지에서 실수가 있었습니다. 그 부분을 수정해 올려드립니다. <나침반36.5> 구독자 여러분들에게 사과드립니다. 자료가 필요하신 구독자분들은 사무실로 연락주시면 수정PDF를 보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지금 세상에 나오는 ChatBot은 평범한 ChatBot이 아니다.
GPT(Generative Pre-training Transformer)는 자연스럽고 사람이 질문하는 응답을 생성하기 위해 방대한 양의 온라인 텍스트에서 훈련된 AI 신경망이다. ChatBot은 복잡하고 복합적인 질문에 대답하고, 질문자가 설정한 매개변수 내에서 에세이와 소설을 쓰며, 질문자가 요구하는 컴퓨터 코드를 새롭게 생성하고, 심지어 의학적 조언까지 제공할 수 있다.

아직까지는 GPT의 AI가 여러 오류가 발견되고 있지만, 매년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ChatBot이 출현해 인간의 욕망을 충족시켜줄 것이라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렇게 되면 저널리즘, 교육, 의료 및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포함한 거의 모든 직업에 걸쳐 인간의 노동력을 대체하는 일들이 곳곳에서 벌어지게 될 것이다. 게다가 ChatBot은 인간이 제공한 노동력보다 빠르고 저렴하며 지능적이기까지 하다.

아니러니하게도 초창기 ChatBot은 영향력이 너무 커 비영리로 운영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2015년 일론 머스크. 피터 씨엘 등 기술관련 투자자들이 특허 및 연구를 공개 도메인으로 만들어 인공 지능이 중앙 집중화되는 것을 피하고자 비영리 단체 ‘OpenAI’를 설립했다. 성능이 좋은 고급 AI가 광범위하게 배포되면 남용 가능성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2018년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OpenAI와 이해관계 충돌로 이사회를 떠났다. 이후 2019년 이사회는 급기야 회사를 비영리에서 영리 목적으로 변경해 투자자들에게 100배의 잠재적 수익을 챙겨주기도 하였다. 같은 해에 마이크로소프트가 OpenAI의 10억 달러의 지분을 사들였고 회사는 즉시 제품을 상업적으로 이용을 위해 특허를 내겠다고 발표했다.

OpenAI 웹사이트에서 ChatGPT에게 OpenAI 구현의 최악의 결과가 인간고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물었다. ChatGPT는 "ChatGPT가 인간고용에게 미치는 최악의 결과는 광범위한 실업과 사회적 격변을 일으켜 사회 붕괴로 이어질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사진: JTBC 뉴스캡쳐]
[사진: JTBC 뉴스캡쳐]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는 "ChatGPT는 PC나 인터넷 등장 만큼 세상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으며, 테슬러의 일론 머스크는 "위험할 정도로 강력한 AI"라고 장했다. 

이렇듯 새로운 AI도구인 ChatGPT는 거의 모든 산업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며, 그 속도 역시 매우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이 새로운 파괴적 기술은 무엇이며 교육의 미래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 우리는 직업을 대체하는 이 로봇에 대해 걱정해야 할까? 우리는 이 로봇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우리는 이러한 질문들에 대답하기 위해서 미국 컨설팅 그룹이 예측하는 ChatGPT의 세상과 그러한 변화에 대한 기사들을 발췌해 소개하고자 한다.
정석진 기자

■챗 GPT란 무엇인가?
기업 교육의 세계에서 기술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ChatGPT는 최신기술 중 하나이다.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줄임말인 ChatGPT는 사용자가 기계와 자연스럽게 대화할 수 있는 AI기술의 일종이다. 인간의 대화를 모방하도록 설계돼 eLearning 기업교육에 이상적인 도구로 평가받고 있다.

ChatGPT는 자연어 처리(NLP) 시스템을 사용하여 대화형식으로 사용자에게 응답한다. 이 기술은 봇이 상황을 이해할 수 있고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할 수 있으므로 적응력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여기서는 기업교육이라고 표현하지만 학교교육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다.

■OpenAI 기술의 사용 사례?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새로운 기술을 가지고 사용하는 것처럼 보일수록 우리는 이것이 어떻게 세상을 바꿀 수 있는지 더 빨리 깨닫게 될 것이다. 스마트폰이 출시된 것은 2007년 아이폰으로부터 시작됐다. 불과 15년이 지난 지금, 우리는 스마트폰이 없으면 세상과 단절되는 느낌을 가질 만큼 우리 생활의 필수품이 됐다.

우리는 그것으로 우리가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일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스마트폰이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줬다면, ChatGPT는 우리의 직업 세계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다음은 ChatGPT가 어떻게 생활을 간소화시키고, 사람들이 가치 창출 방법을 어떻게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지에 대한 몇 가지 예이다.

이 새로운 기술의 이용으로 많은 분야에서 우리의 삶을 바꾸게 될 것이다. 과거에는 해당 직업에서 필요한 창의성과 기술, 법률을 다루는 변호사 등의 지식수준 때문에 특정 분야가 ‘미래가 보장되는 직업‘으로 인식됐다.

그렇지만 이제 그 정보를 더욱 빠르고 능숙하게 처리할 수 있는 ChatGPT가 출현한 것이다. 특정 사람에게만 접근이 허용됐던 지식이 누구에게나 검색 한 번으로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고, 공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 직업군의 가치는 하락할 것이지만 그 직업이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기회가 없었던 사람들에게 새로운 가치를 추가할 수 있는 길은 열릴 것이다.

▶AI는 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ChatGPT가 직원 교육 및 숙련도 향상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사람들의 업무 숙련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ChatBot - 질문에 답하기
eLearning 기업 교육에서 ChatGPT를 사용하면 여러 가지 이점을 얻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대화식 교육이다. 예를 들어 기업은 ChatBot을 사용하여 특정 교육 자료에 대한 직원의 질문에 답하고, 일반적인 질문에 대한 빠른 답변을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직원의 요구 사항에 따라 개인화된 교육을 제공하여 개인화된 학습 경험을 만들 수 있다. 직원들이 기존 학습 방법보다 더 대화적인 방식으로 기술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므로 직원들이 더 빠르고 쉽게 배울 수 있다. 이것은 직원들이 학습 과정에 더 많이 참여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개인화된 학습자 피드백 만들기
ChatBot을 사용하여 직원의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성과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도 있다. 이러한 방식으로 회사는 최상의 교육을 제공하고 직원이 올바른 정보를 배우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설정 시간 및 지원 시간 단축
ChatGPT의 가장 좋은 점은 확장성이 뛰어나고 빠르게 배포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업은 몇 분 만에 ChatBot을 설정할 수 있으며 수천 명의 직원을 한 번에 실시간으로 교육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ChatGPT의 세상을 걱정해야 할까?

컴퓨터가 나보다 더 잘 할 수 있는데 왜 공부하고 기술을 향상시켜야 할까? ChatGPT의 세상은 근로자와 직원에게 큰 기회가 될 수 있다. 훈련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질 것이다.

교육을 받는 사람들은 이전에 해왔던 방식, 즉 기계적인 암기나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연구를 할 필요는 줄어들게 될 것이다. 그 대신 교육은 어떤 것이든 찾아서 해낼 수 있는 실행방법을 가르치는데 집중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요구를 조직의 가치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

어느 경우이든 ChatGPT가 모든 것을 대체할 수 없다. 특히 육체노동, 소프트 스킬 또는 관계 구축 및 유지 관리와 관련된 기술은 대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술은 인간이 배워야 하며, 여전히 가르쳐야 할 필요가 있다.


▶ChatGPT 세상은 어떻게 변화할까?

많은 사람들은 ChatGPT 출현으로 다음 세상을 두려움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렇지만 당황하거나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ChatGPT 기술로 사람들의 직업을 완전하게 대체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ChatGPT가 인간이 필요한 노동력을 상당부분 대체하는 강력한 도구이기는 하지만 인간의 창의력이 필요한 부분과 대인관계기술을 대체할 수는 없다. ChatGPT를 올바르게 수용하고 사용한다면 사람들은 더 많은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으며, 더 높은 가치를 만드는데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