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국고용정보원]
[사진: 한국고용정보원]

3D 프린팅 전문가는 전문 분야에 따라 다양한 일을 하는데, 부품의 성능 향상을 위한 연구·개발, 프린터에 사용될 다양한 소재와 기능의 재료를 연구하는 분야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3D프린팅 컨설턴트도 있는데, 이들은 기업이 제품 생산 과정에 3D 프린팅 기술을 접목하고자 할 때 기술자문을 하기도 한다.

3D프린터 운용사(3D프린터운용기능사)는 기업 또는 개인의 요청에 따라 3D 모델링을 하여 3D 프린터로 출력한 후 입체 출력물을 후가공(표면다듬기, 채색 등)하는 일을 하며, 장비를 유지보수하는 일도 이들의 몫이다.

3D 모델러는 컴퓨터와 스캐너로 3D 모델링 업무를 전문으로 하는데, CAD(설계·디자인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3차원 출력물의 형상 정보를 새로 만들거나, 3D 스캐너 등을 사용해 자동차, 항공, 메디컬 등 응용 분야에 적합하도록 3D 디지털 정보를 생성하는 일을 한다.

바이오 인공장기 제작사는 환자를 위한 개인 맞춤형 인공 턱뼈나 치아, 귀 등의 장기를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일을 한다. 3D 프린터 강사는 3D 프린터를 도입하려는 기업이나 창업 희망자, 취미로 즐기는 개인, 학생 등을 대상으로 3D 프린터 제작 방법이나 사용 방법 등을 교육한다.
 

*3D 프린터는? 3차원 설계도(3D 모델)를 바탕으로 입체적인 물건을 찍어내는 기계이다. 플라스틱·금속·나일론 등 가는 선 모양의 재료를 3D 프린터에 넣고, 디지털 설계도를 3D 프린터에 전송하면, 선 모양의 재료가 한층 한층 쌓이면서 입체 물건을 만든다.


3D 프린터는 본래 기업에서 부품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빠르고 값싸게 모형을 만들기 위한 용도로 개발되어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3D 프린팅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여 제조, 건설, 의료, 항공·우주, 로봇, 자동차 등 여러 산업에서 모형 제작은 물론이고 실제 부품이나 제품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건물이나 바이오 인공장기(귀 등)를 만드는 단계까지 응용 분야가 넓어졌다.

이에 따라 예전에 비해 3D 프린터 제조업체나 재료 업체, 콘텐츠 업체도 많아지고 있으며, 관련 산업의 매출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단종 되거나 구하기 어려운 부품이나 인공치아, 인공뼈, 인공관절과 같은 보형물을 제작하는 등 3D 프린터는 다양한 산업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초창기에는 3D 프린팅에 사용되는 재료가 나일론 등으로 한정되어 있고, 적층 속도 또한 빠르지 않은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컴퓨터의 처리 속도와 재료의 발전으로 3D 프린터의 단점이 개선되면서 관련 시장이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3D 프린터는 제조업 혁신을 이끌 핵심 기술로, 각국에서는 관련 산업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정부도 3D 프린팅 산업 육성과 전문 인력 양성에 지원과 노력을 하고 있다. 고용노동부도 국가기술자격인 ‘3D프린터운용기능사’,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 자격종목을 신설하여 2018년에 1차 시험을 실시했다.

미국 항공우주국(NASA)는 달기지를 건설하고 우주정거장에서 필요한 부품을 직접 제작할 수 있는 3D 프린터를 개발했다. 영국 한 대학의 연구진들은 3D 각막을 인쇄할 바이오 잉크를 개발해 세계 최초로 인공 각막 제작에 성공했다.

3D 프린팅 기술은 원래 제품 개발 시 시제품(시험용 모형) 제작에 주로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기술이 크게 발전하여 실제 금속부품으로 곧바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하였고, 활용 분야도 자동차, 항공우주, 의료, 음식, 건설, 유지보수 등 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고 있다.

3D프린팅 전문가의 활동분야 및 필요한 교육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자. 

■ 활동 분야
3D프린터 제조사, 자동차·가전제품·신발 등 제조 업체, 의료기관, 모형제작업체, 교육업체 등

■ 이런 능력과 흥미가 필요해요!
3D 프린터와 3D 모델링, 컴퓨터그래픽 등에 대한 관심과 지식, 기계와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지식

■필요한 교육·훈련과 자격
교육·훈련: 컴퓨터공학, 전기전자공학, 기계공학, 재료공학, 디자인 관련 전공, 3D 프린터와 3D 모델링, 컴퓨터그래픽에 관련된 교육훈련
자격: 3D프린터운용기능사, 3D프린터개발산업기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 관련 직업
입체(3D)프린터개발자, 3D프린팅재료개발자. 3D프린터운영전문가, 3D프린터숍매니저, 3D(프린팅)모델러, 3D프린팅 컨설턴트


                                                    [자료:한국고용정보원 미래 유망직업 15선 중]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1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4 대입전략세트 '백전불태2024'+'쏙쏙 대입 노하우' 16GB USB 증정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