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사진: 한국고용정보원]
[사진: 한국고용정보원]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크게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구분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컴퓨터 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또는 컴퓨터가 내장된 로봇이나 산업설비 등 기계장치에 사용되는 컴퓨터시스템의 동작, 제어 및 관리와 관련된 시스템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업무 범위는 상당히 넓은데, 유닉스(Unix), 리눅스(Linux), 윈도우(windows) 등과 같은 컴퓨터시스템의 운영체계를 비롯하여, JAVA 등과 같은 프로그램 언어의 컴파일러(compiler),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용 도구(TOOL), 네트워크시스템에서 운영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처리에 관련된 소프트웨어, 정보보호에 관련된 소프트웨어, 각종 산업용 설비와 기계에 사용되는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등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일을 한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컴퓨터시스템을 특정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 위하여 제작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한다. 예를 들어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웹브라우저, 회계관리프로그램, 통계처리프로그램, 이미지 편집용 툴, 전자결재시스템, 발권시스템 등의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앱 개발자도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속한다.

우리가 숙제할 때 사용하는 문서작성 프로그램이나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앱을 비롯하여 로봇이나 자동차 등 기계가 작동하도록 하는 운영 체계도 소프트웨어이다. 또 집에서도 편하게 택시를 호출할 수 있는 카카오톡 택시 앱, 개인 간 숙박 공간을 연결해주는 에어비앤비(Airbnb)앱, 쉽고 빠르게 돈을 송금해주는 토스(Toss) 앱 등을 통해 우리의 생활은 더욱 편리해졌다.

생활 곳곳의 편의를 돕는 이런 애플리케이션이 응용소프트웨어다. 넓은 의미에서는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뜻하지만, 요즘은 주로 모바일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응용소프트웨어라고 한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응용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다.

정보화·디지털 사회인 현대에서는 소프트웨어는 거의 모든 산업에 필수 도구로 사용된다. 회사나 학교, 공장 등에서 거의 모든 업무에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또한 카카오톡 같은 SNS를 이용하여 인근에 있는 택시를 호출하는 서비스, 모바일 앱에서 음식 메뉴를 선택한 후 주문하여 배달 받는 서비스, 온라인쇼핑몰 등의 전자상거래, 숙박중개나 카풀 등 공유경제 플랫폼 등도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구축해줬기 때문에 가능하다. 

현대 사회에서 거의 모든 경제 활동(상품거래, 금융, 물류 등)이 컴퓨터와 IT 시스템에 기반하여 이뤄지고, 가전제품, 자동차, 휴대폰, 생산설비 등의 제품과 기계들도 컴퓨터시스템(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이 탑재됨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한 역할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분석업체 밀워드 브라운(Millward Brown)에 따르면, IT 분야의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고 성장률 또한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최근에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분야인 인공지능, 로봇, 드론, 헬스케어,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자율주행차, 스마트팜, 컴퓨터 보안,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기술이 발전하고 활용 분야와 수요가 커지면서, 해당 분야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몸값도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는 더욱 진전 될 것이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더욱 커질 것이다.

■활동 분야
시스템통합(SI) 업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컴퓨터보안업체, 검색 포털업체 등 IT 업체, 통신회사, 금융업체, 가전제품 등 제조회사 등

■필요한 교육·훈련과 자격
교육·훈련: 소프트웨어공학과, 소프트웨어개발과, 컴퓨터공학과, 전산학과 등
자격: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기능사, 컴퓨터시스템 응용기술사, 정보관리기술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MCSE(마이크로소프트사), SCJP(썬마이크로시스템즈사), OCP(오라클사)

■관련 직업
모바일콘텐츠개발자, 컴퓨터시스템설계분석가,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 컴퓨터보안전문가, 웹엔지니어, 네트워크프로그래머, 인공지능플랫폼 설계개발전문가, 인공지능딥러닝전문가, 인공지능연구원, 감성인식기술전문가, 로봇소프트웨어개발자, 로봇지능 개발자, 로봇감성인지연구원, 로봇동작생성연구원

                                               [자료:한국고용정보원 미래 유망직업 15선 중]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2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4 대입전략세트 '백전불태2024'+'쏙쏙 대입 노하우' 16GB USB 증정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