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고용정보원]
[사진=한국고용정보원]

신재생에너지 전문가는 태양광, 태양열, 풍력, 지열, 수력, 수소, 연료전지, 바이오, 폐기물 등 전문 분야에 따라 에너지기술을 연구하고, 시스템 및 모듈, 부품, 태양광 패널 등 소재 개발, 축전지, 에너지 최적화를 위한 제어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신재생에너지 설비업체에서 기술관리 및 설치 업무도 하며,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인 등에게 기술자문을 해 준다.

신재생에너지는?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를 합쳐 부르는 말이다. 재생에너지에는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등이 있고, 신에너지에는 연료전지, 수소에너지 등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시사경제용어사전]


세계 경제는 화석연료에 의해 급속도로 발전해왔지만, 지구온난화와 에너지 고갈 위기가 국제적 문제로 등장하면서 인류의 지속적인 발전이 위협받는 상황이 됐다. 그래서 국제적으로 기후변화협약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계획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2015년 채택된 파리기후협정에 따라 2030년 배출전망치 대비37% 감축안을 발표했다.

지난해 기록적인 폭염으로 전기 사용량이 급증해 전국 곳곳에서 정전사태가 발생했다. 에너지는 한정돼 있는데 사용량이 너무 많았기 때문이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연료전지, 수소 에너지, 태양광, 풍력, 지열, 폐기물 에너지 등의 신재생에너지다. 석탄, 석유 등 화석연료를 대체하는 새로운 에너지로 신재생에너지는 화석연료에 비해 깨끗하고 환경친화적인 에너지다.

독일, 영국, 덴마크 등의 유럽 국가에서는 2050년까지 전체 에너지의 절반을 재생에너지로 공급한다는 전략을 수립하여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우리 정부도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과 인재양성을 위해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지구온난화와 에너지비용 상승에 따라 세계 각국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고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경쟁적으로 나설 것이기 때문에, 갈수록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성장할 것이다. 이에 신재생에너지 관련 연구자와 기술자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한국고용정보원]
[사진=한국고용정보원]

■활동 분야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신재생에너지 설비업체, 정부출연 연구기관, 대학 연구소, 산업체 등

■필요한 교육·훈련과 자격
교육·훈련: 대학 및 대학원에서 에너지공학과, 화학공학과, 기계공학과, 전기공학과, 전자공학과 등 전공
자격: 에너지관리기능사/기능장/산업기사/기사,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기능사/산업기사/기사(태양광), 해양자원개발기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관련 직업
에너지진단전문가, 에너지공학기술자, 에너지시험원, 태양열 연구 및 개발자, 태양광발전연구 및 개발자, 풍력발전연구 및 개발자, 지열시스템연구 및 개발자, 바이오에너지연구 및 개발자, 연료전지개발 및 연구자

                                               [자료:한국고용정보원 미래 유망직업 15선 중]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2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2024 대입전략세트 '백전불태2024'+'쏙쏙 대입 노하우' 16GB USB 증정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