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어업 관련직

   
 

곡식작물 재배원은 벼·보리·쌀 등 곡식을 재배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각종 농작물 재배 방법이나 기계 등을 이용하여 곡식을 생산하고 수확하는 일을 합니다. 

   
 

하는 일 
주변에 작물을 재배할 환경을 고려하여 생산할 곡식작물과 양을 결정하고 농기계확보, 비료 및 약제사용 계획, 수확계획 등의 전반적인 작물재배 계획을 세웁니다. 

벼·보리·쌀 등의 곡식을 재배할 경작지를 선택하여 재배 계획에 맞춰 종자, 비료, 농약 등을 구입하고, 농기계 등을 빌리거나 구매하여 준비합니다. 

농작물의 종류에 따라 적합한 토양 환경을 조성하고 작물재배를 위한 수로시설을 설치하며, 파종 등을 통해 종자를 옮겨 심는 작업을 합니다. 

심어놓은 농작물이 잘 자라도록 하기 위해 지지대설치, 거름주기, 병충해 방제 작업을 실시하며 수확·탈곡·정리·포장 등의 전반적인 농업활동을 합니다. 

비료와 농약과 같은 작물재배에 필요한 재료들의 정확한 사용방법을 통해 재배하며, 상품으로 판매가 될 때까지 작물의 품질이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교육과정 
곡식작물 재배원이 되기 위해 특별히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으나 특성화 고등학교(농업계), 전문대학 등에서 농업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특성화 고등학교(농업계), 전문대학, 한국농수산대학 등에서 농작물 재배법, 농기계 사용법 등을 배울수 있습니다. 

훈련과정 및 자격 
특성화 고등학교(농업계), 전문대학 등의 농업기계과, 농업유통정보과 등에서는 농업 전반에 대한 교육과 함께 농업정보화를 통한 현대화된 환경을 만들기 위한 전산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관련 국가자격으로는 농기계정비기능사, 농기기계운전기능사, 농업기계산업기사 및 기사, 유기농업기능사, 종자기능사 등이 있습니다. 

취업방법 
자신이 소유한 경작지 또는 다른 사람의 경작지를 임대하여 곡식작물을 재배하고 관리하며 직접 농장을 경영합니다. 대량으로 곡식작물을 재배하고 생산하는 대규모 농장에 취업하여 작물을 재배하고 관리하는 등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흥미 및 적성 
자연에서 일어나는 현상에 대해 호기심이 많거나, 활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식물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농작물 재배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어야 하며, 곡식 작물에 적합한 재배 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곡식 작물을 재배하는 과정에서 육체적인 노동력을 상당히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무리없이 작업할 수 있는 건강한 체력이 요구됩니다. 작물재배를 위해 곡식작물 재배에 적합한 농기계 작동 및 수리방법을 알고 있어야 하며, 수리기술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작물 재배 및 관리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인내심이 필요하며, 안전한 먹거리 상품을 생산하기 위한 정직성과 다른 사람들과 공동으로 작업하기 위해 협동심과 사회성이 필요합니다. 

직업 전망 
향후 10년간 곡식작물 재배원의 일자리는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량 생산되는 해외 농산물 수입이 확대되고 있어, 우리 농산물을 유통하는데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규모로 작물을 재배하는 곳에서는 대량 생산을 통해 수입되는 해외 농산물로 인해 생산 환경이 열악해짐에 따라 일자리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농업 분야 역시도 생산과 관리 과정에서 기계화 및 시설자동화를 통해 사람이 직접 작업하는 부분이 줄어들고 있으므로 일자리 감소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작물을 재배하는 농촌과 도시의 주거, 의료, 교육, 문화 등의 생활환경 격차가 더욱 벌어지면서, 청년층이 대부분 도시로 이주함에 따라 곡식작물재배에 종사하는 인력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러나, 소규모로 작물을 재배하는 곳을 중심으로 친환경과 유기농 농산물을 재배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고 효율적인 판매 유통경로를 개척하여 시장을 활성화하고 있으므로 관련 일자리에 다소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됩니다. 

관련 단체 및 기관 
농림수산식품부 www.maf.go.kr 
농촌진흥청 www.rda.go.kr 
국립농업과학원 www.naas.go.kr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www.naqs.go.kr 

<자료제공: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4 미래의 직업세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9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