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세종대 제공]
[사진:세종대 제공]

중국은 지방에 살다가 . 베이징·상하이·광저우·선전 등과 같은 특대도시인 1선 도시에 이사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럼에도 외국에 유학 가서 세계적인 명문대를 졸업하면 베이징으로 이사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한국에도 그런 대학이 몇 개 될까? 많지 않다. 적어도 세계적인 명문대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중에 하나가 QS(Quacquarelli Symonds)가 인정하는 상위권 대학들이다. 그 세계적인 명문대라고 인정하는 대학이 세종대이다.

세종대학교가 영국의 글로벌 대학평가기관인 QS가 실시한 '2022 아시아 대학평가'에서 종합순위 81위를 차지하며 아시아 상위 1% 대학의 지위를 차지해 주목을 받고 있다. QS 분야별 세계대학평가에서는 호텔관광계열은 국내 1위이며, 세계 40위권 대를 기록했으며, 토목구조공학은 국내 7위를 기록했다.

또한, 세계적으로 권위와 영향력을 인정받고 있는 ‘2022 THE(Times Higher Education)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8위, 세계 251-300위권을 진입하며 글로벌 대학으로서의 위치를 다져가고 있다. ‘2022 THE 아시아 대학평가’에서는 41위를 기록, 2년 연속 아시아 50위권에 진입했다.

논문 수준을 기반으로 세계대학순위를 매기는 라이덴(Leiden) 랭킹에서는 2018년부터 2022년까지 5년 연속 국내 일반대학 1위를 기록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보였다. 이는 세종대학교가 국내 우수대학을 넘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대표적 대학으로 약진하고 있음을 입증한 것으로, 창의적 연구와 차세대 선도학과를 육성해 온 노력의 결과로 보인다.

국내외 주목받고 있는 학과
● 국내 최고의 전통과 동문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세종대는 호텔 및 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 최초로 관련 학과를 개설했다. 전문성을 갖춘 호텔, 관광 및 외식분야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학과를 집중 육성한 결과, ‘2022 QS 분야별 세계대학평가’에서 호텔관광계열 국내 1위, 세계 40위권 대를 기록하는 등 호텔관광 분야의 세계적인 명문대로 자리매김했다.

세종대는 70여 개 기업과 산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으며, 국내외 호텔과의 인턴지원사업을 통해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글로벌 호텔관광 인재를 육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졸업 후에는 관광 관련 정부 기관이나 호텔·항공사·리조트 등 호텔 및 관광 관련 산업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 AACSB(국제경영대학발전협의회) 인증 국내 4번째 취득, 경영학부
세종대학교는 서울대, KAIST, 고려대에 이어 국내 대학으로는 네 번째로 2007년에 AACSB인증을 취득하였으며, 2012년 학부, 일반대학원 석·박사, 경영전문대학원 MBA 전 과정에 걸쳐 국제인증을 재취득했다.

AACSB는 1916년 설립된 세계최대 경영교육 네트워크로 경영학 교육의 품질보증 및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경영대학의 5%인 53개국 786개 대학만이 AACSB인증을 취득했다. 졸업생들은 주로 정부기관, 투자기관, 각종 공기업과 사기업 등으로 진출하고, 분야별 실무 중심전문가로 활동하게 된다.

● 군(軍) 연계 장교양성학과, ‘4년간 전액 군(軍) 가산복무 지원금’ 지원
- 국방시스템공학과
국방시스템공학과는 2011년 6월 해군과의 협약을 통해 설립된 이래 1기 입학생인 2012학번은 최초로 2016년에 임관했으며, 4년 간 해군으로부터 전액 군 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 받는다.

국방시스템공학과는 대한민국 유일의 첨단 무기체계의 원리/운용 및 군사학/전략을 융합하는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으며, 졸업생들은 미래 해군 무기체계 획득을 선도하고 운용할 해군 장교로써 방위산업현장의 무기체계공학자로 진출한다.

- 항공시스템공학과
항공시스템공학과는 2013년 공군과의 협약에 따라 2014년 설립되었으며, 입학과 동시에 공군 조종사 후보생 자격이 주어지는 계약학과이다. 대학 졸업 후, 2년의 비행 교육과정 수료 시 공군 조종사가 될 수 있으며, 비행 교육을 수료하지 못한다면 조종사가 아닌 공군 장교로 복무할 수 있다.

공군사관학교와 달리, 대학 재학 중에는 군사훈련을 받지 않고 일반 대학생과 동일하게 생활을 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학생들이 원하면 공군 조종사가 되는 길 이외에 항공시스템전문가로 진출할 수도 있다. 대학에 다니며 항공시스템공학사와 공군 조종사 후보생 자격을 동시 취득할 수 있다는 점은 세종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만의 가장 큰 장점이다.

● 한국에서 키워주는 신설된 반도체시스템공학과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2023년 새롭게 신설되는 학과로 반도체전공분야 최우수 교수진으로 구성되었으며, 신설 후 10년 이내에 국내 최고수준의 반도체 학과로 성장하기 위한 비전을 수립했다. 세종대는 고용연계형 계약학과 추진, 반도체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학·석사 연계과정 확대, 우수 산학협력기업 확대 등의 전략을 추진하고 있으며, 빠른 기간 안에 국내 최고 학과로의 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에서는 학부연구생제도를 통해 학부생이지만 대학원연구에 참여해 고급반도체기술을 익힐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부생들은 ‘반도체특화연구및실험1,2’와 같은 과정을 통해 대학원 연구실의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연구 및 실무를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또한 산업체와의 연계확대를 통해, 산업체와의 인턴십 및 취업 연계 프로그램 등의 도입을 추친하고 있다.

● 컴퓨터공학분야 국내 4위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은 2020년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컴퓨터공학분야 국내 4위, 2019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도 컴퓨터공학분야 국내 4위를 달성하며 계속적인 평가순위 상승으로 대내외적인 평판을 높여가고 있다.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정보보호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인공지능학과, 지능기전공학과, 창의소프트학부(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로 구성돼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08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