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디지털 직업'이란 :
•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 추진 과정에서 수요(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
• 업무 수행시 인공지능, 빅데이터, 5G(5세대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등의 디지털 기술 또는 정보통신기술(ICT)과 관련된 지식, 기술 또는 장비를 상당한 정도로 직접 활용하는 직업
• 스마트사회 안착, 비대면 산업 활성화 등 디지털 경제전환에 필요한 직업
• 향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직업
• 국민들이 체감하고 해당 직업의 정보를 제공할 가치가 있는 직업


라이브커머스는 Live와 Commerce가 합쳐진 합성어로 실시간으로 물건을 구매할 수 있는 환경이다.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는 e-커머스의 한 분야로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이다. 기존 온라인쇼핑과의 가장 큰 차별점은 모바일을 통한 실시간 소통과 상품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으로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의 주요 업무는 상품 기획, 촬영, 진행, 라이브 등이다.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 속에서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자신만의 차별화된 방식으로 컨셉 설정, 스토리텔링, 퍼포먼스를 통한 판매자로서 구매자와 실시간, 지속적인 관계 형성을 통해 구매 전환율을 높이고 소통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국내 현황
개방된 대기업 IT유통 플랫폼부터 폐쇄적으로 운영하는 비공개 SNS 소셜플랫폼까지 다양한 산업 분야에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들은 취업, 창업, 프리랜서로 활동을 하고 있다.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초기 단계로 대부분 생산자, 판매자 겸직들도 많고, 비공개 영역에서 활동하는 프리랜서 크리에이터들도 많아 아직 공식적인 수치로 종사자 규모는 파악하기 어렵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1년 2분기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46조 9천억이으로, 2018년부터 시작된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 역시 e-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시장초기임에도 불구하고 동반 성장하고 있다.

해외현황
중국 라이브커머스 시장 선두 주자 중국은 2020년 9,610억 위안(약 164조 6,500억 원) 규모로 성장했다. 타오바오, 징둥으로 출발하여 틱톡, 위챗 등 소셜 플랫폼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인플루언서인 왕홍 등의 영향도 크게 작용하였다.

2020년 하반기 중국 라이브커머스 총 상품 판매액 기준 100위 권내 왕홍의 총 매출액은 1,130억 위안(약 19조 4,000억 원)의 성과를 내어 마케팅 경쟁력과 영향력이 더욱 커지고 있다.

미국 미국 라이브커머스 시장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현상과 재택 근무 확대로 e-커머스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페이스북, 유튜브 등 소셜 플랫폼 기업들이 진입하면서 미국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2023년까지 250억 달러(약 27조 원) 규모의 수치가 나오고 있다.

고객의 소비형태가 바뀐 현실에서 기업의 성패가 달린 만큼 경쟁력 있는 크리에이터의 영향력도 함께 커지고 있는 현황이다. 

■필요역량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는 구매자와 신뢰감을 바탕으로 팬덤을 형성 할 수 있는 판 매자의 소통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므로 직업군, 전공과 무관하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소통 능력이 뛰어나고 라이브를 즐길 줄 아는 퍼포먼스, 개성 있고 임펙트 있는 차별화된 역량이 있다면 유리하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성향을 가진 쇼호스트, 방송인, VJ, 연예인, SNS인플루언서, 강사, MC, 판매서비스 종사자, 유튜버, 콘텐츠 기획자를 비롯해 각 제품별 영업과 서비스를 경험한 직업군들이 라이브 방송에 대한 접근성, 관계성, 전문성 형성에 더욱 유리하다.

신뢰를 형성하는 개인 시청자들의 눈높이가 모두 다르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연령, 성별 전공보다 상품에 맞는 크리에이터의 차별화된 정보, 노하우, 비법을 바탕으로 한 전문성과 진정성이다. 대학에서 콘텐츠 기획, 광고영상제작, 영상편집, 홍보디자인 등을 전공 후 진출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크리에이터, 디지털마케팅 관련 학과가 대학에 개설되고 있기도 하다.

그 외 지자체, 민간아카데미 등에서도 교육과정이 운영된다. 온라인 쇼핑환경, 라이브커머스, 유통산업의 이해, 라이브커머스 상품 선정 및 분석, 기획, 판매, 관리, 크리에이터 역할과 전문성, SNS채널별 원리 및 실전 마케팅 능력, 상품 가치를 올리는 콘티 작성, 카피라이터, 글쓰기, 퍼포먼스 등 스토리텔링 능력 등이 필요하다.

그 외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는 소통능력과 실시간 고객의 요구를 즉각 이해하는 순발력과 문제해결역량도 요구된다.

■향후 전망
비대면환경에서의 쇼핑 선호, 기업에서의 새로운 유통채널을 통한 판매확대에 대한 관심증가, 적극적인 투자로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2023년까지 약 8조 원~10조 원에 이를만큼 성장할 것으로 보는 예상도 많아 새로운 유통과 소비의 트랜드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기업에서도 라이브커머스 플랫폼과 다양한 협업과 M&A로 확장되는 추세이며 국내 e-커머스 시장의 라이브커머스의 비중이 더욱 커지고 있다. 또한 IT 플랫폼사와 e-커머스 기업,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기업, 각 아이템별 사내 내부 인력 등 라이브 취업 영역이 더욱 넓어지고 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직업의 확장성도 넓어 SNS채널을 통한 1인창업과 프리랜서 진입도 많아져 일자리 창출 효과도 더욱 높아지리라 전망된다.

■Interview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오기자(굿커뮤니케이션즈 대표)

Q. 대표님께선 라이브커머스 분야에 관심을 가지시게 된 계기가 있으실까요?
A. 현재 온오프라인 통합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10여 년전 바이럴SNS마케팅을 시작한게 첫 계기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국의 소상공인들에게 바이럴SNS마케팅 실전비법을 전수하면서 라이브커머스의 확장성에 대해서도 관심이 생겼습니다.

특히 코로나를 겪으면서 라이브 커머스 분야는 생산자, 판매자, 구매자의 형태가 통합되면서 일반인들 모두 도전 할 수 있는 개방성, 확장성, 호환성
을 갖춘 최고의 온라인 마케팅 분야로 국내 및 해외로 더욱 발전 할 것이라는 확신이 듭니다.

Q.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 분들에게 보람과 애로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A. 대체적으로 시스템이 제대로 갖추어진 기업 형태의 환경에서 활동하는 분들 보다 1인 미디어 소셜미디어 크리에이터로 시작하는 분들이 많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1인이거나 최소한의 인력으로 상품 선정부터 기획, 판매, 서비스까지 진행을 하게 되는데요.

그 중 자신에게 맞는 제대로 된 상품 기획, 구매자들의 상품 클레임에 대한 신속한 처리 부분을 가장 어려워하고 있습니다. 특히 클레임은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에서의 활동과 매출에 직접적 영향을 주기 때문이지요. 당연히 매번 방송 할 때마다 매출이 늘어나거나 완판 될 때 가장 보람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라이브커머스를 이용하는 사람은 늘고 있지만 아직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 직업을 생소해 하는 분들도 많을 텐데요.
A. 라이브커머스는 LIVE(라이브)와 e-commerce (e-커머스)를 합친 신조어입니다. e-커머스는 전자상거래(electroniccommerce) 약자로 네이버, 카카오, 쿠팡, 11번가
처럼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사고파는 것을 말하지요. 비대면 판매자 중심의 실시간 라이브 홈쇼핑이라고 이해하면 가장 빠를 것입니다.

높은 핸드폰 보급율과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비대면 소비, 동영상 서비스에 익숙한 MZ세대, 생존을 위한 소상공인들의 판로개척 등과 맞물려 매출에 영향력을 가지며 누구나 쉽게 도전 할 수 있고 어떤 아이템에도 필요한 중요한 직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Q.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 직업으로 이전직 하기에 유리한 직업은 무엇일까요?
A. 쇼호스트, 방송인, 연예인, SNS인플루언서, 강사, MC, 판매서비스 종사자, 유튜버, 콘텐츠 기획자, 각 제품별 관련 직업인 등 , 영업과 서비스를 경험한 직업군들이 라이브 방송에 대한 접근성, 관계성, 전문성 형성에 더욱 유리한 부분은 있습니다.

그러나, 직업군과 무관하게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소통 능력이 뛰어나고 즐길 수 있는 성향이라면 누구나 이전직이 가능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신뢰를 형성하는 개인 시청자들의 눈높이가 모두 다르므로 가장 중요한 것은 직업보다 크리에이터의 차별화된 전문성과 진정성을 갖추는 것이라고 할 수 있지요.

Q.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 직업분야가 향후 활성화되기 위해서 필요한 인프라는 무엇일까요?
A. 우선, 전자상거래 관련 법적 체제 구축과 법률 구체화를 들 수 있을 것입니다. 플랫폼 업체와 입점 업체간의 공정 계약 의무화, 판매자의 허위, 과장, 광고에 대한 규제, 과도한 판매 수수료 관리감독, 소비자 권익보호 관련 노력과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마케팅역량강화를 위한 관련 교육, 대형, 전문 플랫폼 진입에 용이한 지속적인 지원과 협업, 상생 체계 마련이 필요 하구요. 마지막으로, 라이브커머스크리에이터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해 전문 직업군으로 자리매김한다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한국고용정보원.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발췌]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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