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디지털 직업'이란 :
•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 추진 과정에서 수요(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
• 업무 수행시 인공지능, 빅데이터, 5G(5세대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등의 디지털 기술 또는 정보통신기술(ICT)과 관련된 지식, 기술 또는 장비를 상당한 정도로 직접 활용하는 직업
• 스마트사회 안착, 비대면 산업 활성화 등 디지털 경제전환에 필요한 직업
• 향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직업
• 국민들이 체감하고 해당 직업의 정보를 제공할 가치가 있는 직업

이러닝시스템기획개발자는 교수설계 내용에 대한 이해에 기반하여 멀티미디어 요소를 활용한 이러닝 콘텐츠를 구현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온라인 교육에 최적회된 LMS를 기획하고 개발하며 보다 효과적인 온라인 교육을 위해 학습자 중심의 화면과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며 보다 정확한 학습 이력들을 저장하고 분석하는 기능을 구현한다.

실제 학습현장에서 고객의 소리들을 주의 깊게 수집하고 분석하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며 온라인 교육에 적용 가능한 최신 기술들을 연구하여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도 한다. 또한 국내 정부지원 교육을 위한 이러닝시스템의 경우 보다 정확한 학습이력을 추출하여 정부 시스템과 연동하여 전송하는 기능을 구현하고 업그레이드한다.

최근에는 메타버스와 VR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온라인 교육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관련 기술을 제공하는 업체와 제휴하여 API를 개발하거나 학습이력 연동시스템을 개발하기도 하고 해외 유명 LMS와 우리 LMS를 비교, 분석하여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기도 한다.

■국내 현황
전 세계 학습 관리 시스템 시장은 2019년 67억 488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23.40%로 증가하여, 2024년에는 191억 8,789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며, 우리나라의 학습 관리 시스템 시장은 2020년 1억 5,000만 달러에서 연평균 성장률 17.6%로 증가하여, 2025년에는 3억 3,7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학습관리시스템시장”, 글로벌시장동향보고서,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2021)) 

■필요 역량
이러닝시스템개발자에 특화된 교육은 현재 없으며 시스템을 기획, 설계, 개발하는 업무이므로 컴퓨터공학계열 전공자가 유리할 수 있으나 대학에서 교육학, 교육공학을 전공하고 에듀테크 관련 내용을 익혀 진출하기도 한다.

일반적인 웹개발, 모바일앱 개발자로 전문성을 쌓은 개발자가 이러닝시스템 업체에 종사하여 관련 업계의 노하우를 익혀나가고 있으며 최근에는 비전공자들도 시스템 설계와 개발에 관심 있 는 사람들이 교육이수후 종사하기도 한다. 기존 경력자의 경우 대학원과정의 이러닝학과(한국방송통신대학 등)에서 에듀테크 관련 전문지식을 쌓는 사람도 있다.

■향후 전망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교육이 필수 불가결한 교육 형태로 자리잡아감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이러닝시스템의 시장 규모는 2025년까지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2020년 이러닝 산업 실태조사』(산업통상자원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2021))에 따르면 국내 이러닝산업매출액은 4조 6,301조 원으로 전년대비 17.2%증가하였으며 공급기업 사업자수는 1,905개로 전년대비 5.2%증가, 이러닝 산업 종사자수는 31,747명으로 전년대비 11.1% 증가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이러닝시스템은 비대면 환경에서 일시적으로 유행하는 시스템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현재 전반적으로 이러닝시스템개발자도 부족한 상황이어서 전문성을 갖춘 인력의 수요도 늘어날 전망이다. 또한 교육분야의 특성 상 내가 기획하고 개발한 시스템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이 배우고 성장하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개발자로서의 보람도 큰 직종이다.

[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Interview
▷이러닝시스템기획개발자-하근호(맑은소프트 대표)

Q. 현재 하시는 일을 간략히 소개해 주십시오.
A.
맑은소프트 대표이자 수석 엔지니어로서 이러닝시스템의 향후 방향성을 기획하고 설계하며 개발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맑은소프트 창업초기에는 단순한 홈페이지를 구축하는 일을 하였는데, 2009년 처음 전남교육청의 원격 연수시스템 개발 이후 지금까지 계속해서 이러닝시스템만을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Q. 최근 코로나19로 원격수업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났는데 최근 트랜드는 어떠한지요?
A. 최근 이러닝시스템의 트랜드는 요즘 화두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나 인공지능과 관련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학습자들의 학습 이력과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함으로 학습 성과의 주요 지표를 측정할 수 있고 학습자 자신의 강점과 개선 영역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수많은 사용자들의 학습 분석을 통해 학습자 개개인에 맞춤형 학습을 제안할 수 있고 최적의 학습 경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Q. 이러닝시스템기획개발자는 공학적 지식이외에 교육학적 이해가 있으면 유리할 것 같은데요.
A. 이러닝시스템을 기획하고 설계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존의 오프라인의 교육방식과 프로세스를 정확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수많은 교육 전문가들을 통해 만들어진 교육 공학적 방법론을 보다 잘 이해하고 있으면 기존 교수자나 학습자들을 잘 이해할 수 있고 그들이 어색함 없이 쉽게 받아들이고 보다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이러닝시스템을 기획, 설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학습 데이터 분석과 개인별 맞춤형 학습을 위해서는 기술적으로 빅데이터와 인공지능과 같은 최신 기술들도 이해하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Q. 관련분야에 종사하려면 어떤 교육을 받으면 유리한지, 대학의 관련전공은 어떤 것이 있을지 소개해 주십시오.
A. 아무래도 시스템을 기획, 설계, 개발하는 일이다 보니 컴퓨터공학계열 학생들에게 유리한 편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비전공자들도 개발자로 전향하는 경우가 많기에 교육에 대한 이해가 높은 분들 중에 시스템 설계와 개발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Q. 종사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미리 염두에 둘 애로사항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말씀부탁드립니다.
A. 일반적으로 교육 분야는 역동적이거나 변화가 빠른 분야는 아닌 것 같습니다. 따라서 교육 방법과 학습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필요로 합니다. 반면에 이러닝시스템은 새로운 기술이 나올 때 마다 그 기술을 도입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 방식을 제시해야 하므로 기술 트랜드도 잘 따라가야 합니다.

따라서 오랜 기간 동안 이 분야에서 성공적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한 노력과 새로운 기술을 이해하고 적용하려는 노력이 끊임없이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공부를 해야 합니다.

Q. 향후 이러닝시스템 분야와 관련한 직업전망은 어떠할까요?
A.
온라인 교육은 이제 필수 불가결한 교육방식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습니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의 핵심 중의 하나인 이러닝시스템도 그 중요성이 앞으로도 계속 더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내부 교육 뿐만 아니라 외부 교육 즉 파트너 교육, 대리점 교육, 고객 교육 등의 요구가 많아지고 있고 공공기관이나 협회에서 온라인 교육을 확대하고 있어 이러닝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발췌]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11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