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디지털 직업'이란 :
•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 추진 과정에서 수요(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
• 업무 수행시 인공지능, 빅데이터, 5G(5세대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등의 디지털 기술 또는 정보통신기술(ICT)과 관련된 지식, 기술 또는 장비를 상당한 정도로 직접 활용하는 직업
• 스마트사회 안착, 비대면 산업 활성화 등 디지털 경제전환에 필요한 직업
• 향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직업
• 국민들이 체감하고 해당 직업의 정보를 제공할 가치가 있는 직업

메타버스전문가 업무는 일정 수준 이상의 품질을 가지는 메타버스를 구성하기 위해 크게 크리에이터와 플랫폼 전문가 두 개 분야로 구분된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 메타버스가 가지는 기능과 콘텐츠, 시스템, UI/UX을 설계하고 다양한 3D 툴을 활용하여 실제 가상세계를 구축한다. 콘텐츠 기획자와 3D 그래픽 디자이너의 역량 그리고 컴퓨터 그래픽 관련 기술적 역량을 기반으로 가상 세계를 제작하거나 서비스를 기획한다.

- 메타버스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능 및 스크립트, 도구를 활용하여 게임, 가상 현물, 서비스를 제작하여 플랫폼 내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수익모델을 창출하여 Non-Fungible Token(NFT)메타버스 사용자간의 거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거나 소비하기도 한다.

메타버스 플랫폼전문가
- 기존 컴퓨터 그래픽이나 게임 그래픽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유사한 역량을 필요로 하지만 차별화된 역량으로는 플랫폼 서비스를 위한 웹/앱 및 핀테크 기술에 대한 역량이 요구되며, 컨텐츠 서비스로써 AI, HCI에 대한 지식을 필요로 한다.

■국내 현황
관련 종사자 통계를 정확히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관련 직업인 미디어 콘텐츠 디자이너 취업자 수는 2013년 4만 4천 명, 2018년 6만 명이었으며 2023년과 2028년에는 각각 7만 명, 7만 5천명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워크넷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메타버스 관련 직업이라고 할 수 있는 가상현실 전문가는 평균적으로 약 3,500만 원의 연봉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디자인 분야의 타직업들이 2,300~3,000만 원 내외의 연봉을 받는 것에 비해 가상현실전문가는 높은 수준의 대우를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메타버스 관련 기업인 제페토의 경우 2018년 8월 서비스를 시작으로 지난해 12월 글로벌 가입자 2억 명을 돌파하는 등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필요 역량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가
완성된 소프트웨어 제작을 위해 필요한 높은 수준의 네트워크가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역량을 요구하므로 컴퓨터 공학, 디지털 미디어, 게임 관련 전공 등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와 관련한 학사 이상의 학력이 유리하다.

국가기술(전문)자격인 정보처리 기능사, 컴퓨터 그래픽스 운용 기능사,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를 비롯해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게임기획전문가,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한국디자인진흥원의 서비스경험 디자인기사 등의 관련자격이 있으나 메타버스에 특화된 전문자격은 없다.

메타버스 플랫폼 전문가는 앱 프로그래밍, 웹 프로그래밍, 3D 그래픽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며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테크 이슈, 컴퓨터 공학 관련 기술 이슈, 4차산업(실감형 콘텐츠, 빅데이터, 블록체인)관련 이슈 등에 관심을 갖는 것이 좋다. 또한 온라인 앱/웹 서비스의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경력, 게임 개발(프로그래밍) 경력이 있다면 유리하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최근 일반인들도 제페토나 마인크래프트 등의 메타버스 및 유사 서비스를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컴퓨터 공학,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멀티미디어, 디지털 미디어, 영상, 3D 그래픽, 게임관련 전공이 유리하다. 관련 자격으로는 국가기술(전문)자격인 정보처리 기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를 비롯해 한국콘텐츠진흥의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등이 있다.

가상세계에 대한 이해, 디지털 콘텐츠 및 게임(온라인 환경)에 대한 이해, 스크립트 프로그래밍 기술, 서비스 디자인, 콘텐츠 디자인 기술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또한 제페토, 로블록스 등 현 메타버스 플랫폼, 메타버스의 기반이 되는 라이프 로깅 서비스(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메타버스의 기반이 되는 온라인 게임 서비스 등에 관심있는 사람에게 유리하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는 유투브 크리에이터, 온라인 소호창업 경력, SNS 등 서비스기획 경력, 온라인 게임 기획 경력, 컴퓨터 그래픽관련 업무 경력이 있다면 유리하다.

■향후 전망
최근 많은 기업들이 메타버스에 진출하면서 메타버스는 세계적인 트랜드가 되고 있다. 유튜브로 대표되는 영상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영상 하나의 분야만으로도 다양한 크리에이터의 일자리가 창출된 것에서부터 현재는 기업에서 유투브 채널을 운영하고 관련 인력을 채용하는 등 기업단위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메타버스 역시 온라인 가상세계를 중심으로 다양한 콘텐츠의 등장과 활용이 기대됨으로써 향후 플랫폼 관련 일자리 및 크리에이터로 활동하는 종사자의 증가가 예상된다.

메타버스의 세상에서는 누구나 수익을 창출하는 생산자이자 소비자가 될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플랫폼 기업의 성장 뿐만아니라 수많은 크리에이터(개인, 법인)의 일자리 창출, 관련한 4차산업 기술(블록체인, 빅데이터, 실감형 콘텐츠, 디지털 트윈)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기술적 혁신도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Interview
메타버스크리에이터-이해출(제패토 공식 크리에이터)

Q. 현재 하시는 일을 간략히 소개해 주십시오.
A. 저는 전시 디자인 전공으로 현재 하는 일은 제페토 공식 크리에이터이면서, 사이버 전시디자인 제작에 참여하고 있고, 계원예술대학교 메타버스 아이템 크리에이터 스튜디오 강의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리에이터 Studio Ci(메타버스 크리에이터 교육 및 프로젝트 제작)를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Q. 메타버스 크리에이터에 종사하시게 된 계기가 있으신지요?
A. 전시 디자인을 하면서 게임 컨텐츠 제작 판매를 10년간 꾸준히 해온 외국인의 경험 기사를 우연히 읽었습니다. 그 사람은 10년간 수익이 없었지만 어느 날 갑자기 올려 놓은 아이템들이 판매가 되기 시작했답니다.

그렇게 그는 한 달 매출이 10억에 이르렀다는 기사를 보고 저도 천천히 게임 아이템 제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제페토를 알게 되었습니다.

Q. 최근 메타버스의 활용이 늘어난 이유는 무엇일까요?
A. 메타버스 트랜드는 가상공간에서의 경험에 대한 욕구가 코로나로 촉발된 것 같습니다.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곳을 가상의 세계에서 어디든 갈 수 있고 많은 사람과 소통할 수 있어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가상의 아타바 인플루언서로 활동하면서 많은 인기를 올리고 있는 ‘릴 미켈라, 로지, 루시 등의 버츄얼 아바타에 관심을 갖게 되고 K-POP 사이버 콘서트 등도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라고 생각합니다.

Q. 메타버스는 기존의 AR, VR 등과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A. 페이스북은 최근 기업명을 META로 바꾸면서 메타버스에 대해서 발표했습니다. 앞으로 VR장비가 좀 더 가벼워지고 핸드폰처럼 대중화가 될 수 있어야 비로소 메타버스가 시작된다고 말했습니다. 메타버스는 앞으로 VR/AR 등을 통해서 새로운 세상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Q. 향후 메타버스와 관련하여 새롭게 부상할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A. 제페토와 같은 플랫폼처럼 캐릭터에 필요한 다양한 의상과 헤어/아이템 등을 제작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런 아이템 관련한 직업도 부상할 것입니다.

또한 버츄얼 스튜디오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영화/드라마에서 필요로 하는 스튜디오 셋트를 3D로 제작하는 가상의 공간을 디자인하는 전문직업이 나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Q.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혹은 메타버스 관련한 직업의 전망은 앞으로 어떻다고 보시는지요?
A. 앞으로 메타버스 관련 플랫폼들이 많이 나오면서 더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활발히 활동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META로 변경하면서 크리에이터 시장을 더욱 더 키울 것이라고 했습니다. 메타버스 시스템이 완벽해 질수록 크리에이터의 직업 전망이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메타버스 크리에이터에는 다양한 현실 세계와 동일한 직업으로 나누어질 것 입니다. 이러한 크리에이터로 시작을 하기 위해서 컨텐츠 제작 기술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컨텐츠를 제작 할 수 있는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습니다. 특정 툴을 익히는 것보다 전체 제작 과정을 알아야만 가능합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발췌]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11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