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디지털 직업'이란 :
•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 추진 과정에서 수요(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
• 업무 수행시 인공지능, 빅데이터, 5G(5세대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등의 디지털 기술 또는 정보통신기술(ICT)과 관련된 지식, 기술 또는 장비를 상당한 정도로 직접 활용하는 직업
• 스마트사회 안착, 비대면 산업 활성화 등 디지털 경제전환에 필요한 직업
• 향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직업
• 국민들이 체감하고 해당 직업의 정보를 제공할 가치가 있는 직업

공공거래장부라고도 불리는 블록체인(block chain)은 데이터가 수록된 블록이 체인형태로 연결되어 여러 컴퓨터에 복제되어 저장되는 기술로 해킹 등으로부터 정보를 지키는 보안기술의 일종이다. 블록체인전문가는 블록체인 기반 기술을 연구하고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개발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블록체인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목적, 응용범위 등을 설정하고 블록체인 개발환경 및 소스 등을 결정하고 확장성, 경제성, 그리고 안정성 등을 고려하여 최적의 시스템을 설계·구축한다. 또한 네트워크 참여자들이 공동으로 거래정보를 기록, 보관할 수 있도록 데이터 블록을 공유한다.

시스템 오류 검토를 위한 테스트를 거쳐 수정보완하며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한다. 그 외 블록체인전문가는 응용목적에 따른 정보시스템 구축을 위한 컨설팅을 실시하기도 한다.

■국내 현황
현재 국내 블록체인전문업체는 100여 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블록체인전문가는 이들 전문기업을 비롯해 소프트웨어개발업체, 은행 등 금융권 등 민간기업, 공공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종사하고 있다.

정보통신산업진흥원(2019)의 ‘블록체인 산업 현황 및 국외 정책 동향’에 따르면, 국내 블록체인 시장은 ’22년까지 연평균 약 61.5% 성장하여 3,500억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평균 성장률은 높지만 아직 본격적인 시장이 형성되는 상황으로 빅데이터나 클라우드 등 여타의 소프트웨어와 비교할때는 아직 시장규모는 작은 편에 속한다. 

하지만, 초기의 블록체인이 비트코인 등 디지털통화에 한정적이었다면 점차 다양한 분야로 확장되는 추세이며 스타트업 등의 전문기업의 증가뿐만 아니라 기존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여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업체도 증가 추세이다.

■필요 역량
블록체인전문가는 대학에서 정보공학, 암호학, 수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 공학 등을 전공한 후 진출할 수 있으며 최근 대학 및 대학원에 블록체인 관련 학과가 개설되어 있기도 하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디지털 혁신 인재 양성사업 등 정부차원에서도 블록체인 관련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최근 기업에서 다양한 목적으로 블록체인을 접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기업의 제공 서비스에 대한 이해가 필수인 만큼 금융, 산업공학, 경영 및 경제 등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향후 전망
블록체인은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로의 패러다임 전환에 적극 활용되는 기술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블록체인기술에 기반하여 안전한 플랫폼을 통해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금융권을 비롯해 개인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제공, 사물인터넷을 통한 제조현장 및 물류 등의 혁신 등 초기 가상화폐를 넘어 전산업으로의 적용확대가 예상된다.

특히 최근 블록체인 기술로 만들어진 변경불가한 인증서인 NFT(Non Fungible Token)를 활용한 미술, 음악 등의 예술작품거래가 활발해지고 있고 메타버스 수요증가로 보다 안전한 데이터를 위해 블록체인기술 수요도 함께 늘어나고 있는 등 향후 블록체인은 고도화되는 기술과 함께 점차 확장될 전망이다.

정부에서도 블록체인기반의 모바일 신분증(운전면허증)을 도입하는 등 보안과 데이터 관리가 중요한 분야에서 확대적용하고자 하며 신분증 위변조의 우려없는 비대면 서비스 인프라가 만들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블록체인전문가 역시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사진: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Interview
▷블록체인전문가-선우진(NFT ART Korea 대표)

Q. 현재 하시는 일을 간략히 소개해 주십시오.
A. 국내에서 개인적으로 활동하는 작가분들에게 NFT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2009년도에 비트코인이 처음 등장했을 당시, 캐나다에 거주하고 있었는데 연일 이어지는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의 비난 보도를 보다가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Q. 블록체인은 가상화폐의 등장으로 처음에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 같은데요. 최근의 기술트랜드, 혹은 적용이 확대 되는 분야가 있다면 무엇일까요?
A. 근래에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등에 다시 한번 관심이 모여지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NFT입니다. 이전까지는 그들만의 세계 정도로 취급받으며, 대중 속으로 파고들지 못했다고 한다면, NFT를 통해 기존에는 없었던 문화적인 요소가 추가되어 빠른 속도로 대중화 되어가고 있고, 이로인해 제도권 내에서 암호화폐의 정의와 규제 또한 앞당겨진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IP들이 블록체인상에 올라가고 있고 이를 가능케 해줄 개발자들의 수요가 더욱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Q. 기존의 보안소프트웨어 전문가와 블록체인전문가와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A.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기존의 보안소프트웨어 전문가와는 다르게 블록체인전문가는 단순히 소프트웨어 자체만의 구동성과 안전성만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블록체인 네트워크 자체와의 원활한 호용성이라던지, 이용하는 블록체인의 성격 또한 잘 이해해야 하고 스마트 계약과 같이, 블록체인 상에서 이용되는 다양한 프로그래밍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Q. 블록체인전문가로 종사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이나 지식, 기술을 갖춘다면 유리할까요?
A. 블록체인은 기존에 STEM(과학, 테크, 엔지니어링, 수학)분야로 인재들이 몰리는 현상을 더욱더 가속화 시키는 원인이 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그 중에 테크 쪽에 인재 수요는 더욱더 가중화 될 것 으로 보입니다. 컴퓨터 관련 분야는 당연한 것이겠고, 최근에 해외에서 기존 개발자들과 여러 다양한 분야에 사람들이 모여서 만들어지고 있는 프로젝트들을 잘 연구하는 것이 앞으로 유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Q. 유리한 대학전공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그리고 관련 전공자가 아니라면 별도의 교육훈련이나 경험을 쌓을 수 있는기회가 있을까요?
A. 요즘은 블록체인 학과가 많이 생기고 있고 심지어 영국의 Cumbria 대학처럼 학비 자체를 암호화폐로도 낼 수 있는 대학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만약 블록체인 쪽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블록체인 학과가 개설되어있는 학교를 알아보는 것이 아무래도 가장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만약 전공자가 아니라면, 민간 영역에서 제공하는 코딩 과정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봅니다.

Q. 보안에 대한 인식은 점차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블록체인전문가의 직업적 전망에도 아무래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겠지요?
A. 맞습니다. 지난 10년간, 1세대 블록체인인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많은 수 많은 스캔들과 역경을 거치고 오늘날의 위치까지 왔습니다. 그 중에는 당연히 보안에 관련된 부분들도 많았었고, 아무리 3세대 블록체인들이 이런 이전 세대들의 교훈을 바탕으로 훨씬 혁신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곤 하지만 보안에 대한 부분은 역시나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당연히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이 분야에 종사하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미리 염두에 둘 애로사항이나 어려움이 있다면 말씀부탁드립니다.
A. 블록체인은 지난 10년간 많은 성숙화 과정을 거쳤지만, 아직도 많은 문제들이 남아있고 그렇다보니 아직도 다양한 형태의 문제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항상 내가 누구와 함께 어떤 프로젝트에 임할 것인지 신중함을 갖는 조심성이 필요하며, 항상 최대한 프로젝트 책임자가 어떤 사람이고 과거에는 어떤일들을 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에 엄청난 잠재력을 갖고 있는 분야이기 때문에 확실히 뛰어들만한 가치가 있는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발췌]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12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