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세종대학교 제공]
[사진:세종대학교 제공]

중고교생들에게 진로진학을 가르치는 일은 많이 만들어내지만 학교현장에서는 항상 부족감을 느낀다고 선생님들은 호소한다.

이번에는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가 이름에도 매우 다양하고 스팩트럼이 넓어 무엇을 배우고 이 학과의 비전에 대해서 알아 둘 필요가 있다. 세종대의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는 환경의 거의 전 분야를 아우르고 있는 학과여서 특별취재를 요청했다.

기계, 전자, 신소재, 반도체, 인공지능 등으로의 산업간 융합과 고도의 기술 발전에 따라 함께 하는 것이 환경에 대한 고려이다. 현재도 우리 일상생활을 포함해 거의 전부분에 걸쳐 환경을 고려해야만 하는 환경에 살고 있다.  

세종대 환경에너지 공간융합학과는 수자원, 대기, 토양 등 자연환경에 대한 지속가능한 관리,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방안, 환경오염 처리공법, 신재생 에너지 전환, 디지털 매핑, GNSS, GIS를 활용한 공간정보 처리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을 통하여 공공환경기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지식 습득과 범지구적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 ​

환경에너지 공간융합학과 교육목표는 ▲① 전 환경분야를 아우르는 융복합적 사고 함양, ▲② 환경공학, 기후변화 및 공간정보 분야에 공헌할 전문 인재 육성이다. 참고로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이런 역량이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돼 있을 때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환경에너지 공간융합학과의 졸업후 진로는 졸업생들은 전통적인 환경 공학분야 뿐 아니라 기후변화, 에너지 등를 포함하는 범지구적인 환경 분야 또는 공간정보기술 활용과 관련된 기업체, 정부기관, 공공기업 및 연구기관 등 다양한 곳으로 진출하게 된다.

세종대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의 2023학년도 경쟁률은 9.29로 2022학년도 학생부교과 지역균형전형 대비 3.29p 상승하였으나 학생부우수자전형 대비 1.71p 소폭 하락했다. 등급컷은 학생부우수자전형 2.51등급, 지역균형전형 2.25등급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2023학년도 학생부교과전형은 지역균형으로 통합해 선발했는데, 2022학년도는 학생부우수자전형(학생부)과 지역균형전형(지균)을 분리하여 선발했다.

▶ 학생부교과 경쟁률 및 등급컷

전형

경쟁률

등급컷(70%)

2023

2022

2022

2021

학생부교과*

9.29

11.00 (학생부)

6.00 (지균)

2.51 (학생부)

2.25 (지균)

2.01


다음은 세종대 ‘교수님과 학생이 들려주는 학과이야기’에 있는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 학부생과 인터뷰 내용으로 학과에서 무엇을 배우고 졸업 후 진로에 대한 이야기이다.

Q1.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가 신설과라 이에 대해서 학생들이 많이 궁금해 할텐데요. 과에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주시겠어요?

A1. 저희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는 수자원, 대기, 토양 등 자연환경에 대한 지속가능한 관리,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방안, 환경오염 처리공법, 신재생 에너지 전환, 디지털 매핑, GNSS, GIS를 활용한 공간정보 처리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을 통하여 공공환경기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지식 습득과 범지구적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Q2. 우리 주변에 수많은 환경문제에 대해 자세히 배우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무엇을 배우나요?

A2.그렇기 때문에, 더욱 세밀하게 환경공학자로써의 전문 지식 및 공학적 소양을 고양 시킬 수 있는 전공 기본과목들을 수강합니다. 또한, 전 학생대상으로 공학인증제를 하고 있어 산학연에서 필요한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3. 세종대학교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가 타학교와 비교하여 특별한 경쟁력은 무엇인가요?

A3. 인서울을 기준으로 토목환경공학과가 아닌 환경으로 특화되어 있는 학과는 총 7개 학교 밖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학과에 비해 희소성 및 경쟁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삶의 질 향상에 따른 환경전문 인력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인지라 앞으로 전망이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학과에서는 전문인력 양성을 위하여 유관 자격증 획득에 전폭적인 지지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과 교수님의 연구력 면에서도 타과 대비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타교 대비 매우 우수하다고 생각합니다.

Q4. 아직은 생소한 학과라 학생들이 과에 대한 진로선택에 대해서 고민이 많을텐데요. 어떤 학생에게 추천하시나요?

A4. 그렇기 때문에 더욱 경쟁력이 큰 학과라 할 수 있습니다. 환경공학의 경우에는 학제간의 연구가 필요한 학문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다양한 취양에 따른 전공 선택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누구라도 환영합니다.

Q5. 환경에너지공간융합 학과를 졸업한 자랑스러운 선배가 있나요? 선배님들은 보통 어디로 취업하나요?

A5. 졸업생들은 다양한 분야로 진학하고 있습니다. 대기업/공기업 등에 취업한 졸업생도 있고 공무원으로 취업한 졸업생들도 있습니다. 또한, 대학원 진학 후 정부출연연구소에 취업을 한 졸업생도 있으며 외국으로 유학을 간 졸업생들도 상당 수 있습니다.

Q6. 마지막으로 환경에너지공간융합학과에 새로 입학 하게 될 미래의 신입생에게 조언을 해주세요!

A6.의사는 환자를 치료해 줍니다. 이에 비해 환경공학자들은 대한민국전체 국민의 건강 및 삶의 질을 영향을 주는 환경분야를 책임지는 중요한 자리입니다. 입학 후 전문적 지식 소양을 갖춘 인재가 되시길 바라며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21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