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가천대, 에듀진DB]
[사진 출처=가천대, 에듀진DB]

올해 대입은 여러 변화가 있다. 먼저,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자기소개서가 폐지된다. 또 학교생활기록부 내용 중 대입에 미반영되는 항목이 늘어난다. 이에 대입 수시에서 면접의 영향력은 과거에 비해 더 커졌다고 할 수 있고 고려대, 동덕여대는 면접 비중을 명시적으로 늘린다.

이 때, 면접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학별 면접 일정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이다. 다음을 통해 수도권 일부 대학들의 학생부교과 및 종합전형 면접 일정을 살펴보도록 하자.

수능 전후에 따라 학생들의 부담감이 다르다
가천대는 수능 전인 10월 7일부터 지역균형전형의 면접을 실시하며, 연세대 추천형은 14일부터 면접을 시행한다. 이들 대학과 같이 수능 전에 면접을 치르는 대학·전형은 성균관대 과학인재 10월 22일, 가천대 가천바람개비 10월 28일, 29일, 11월 4일, 5일, 명지대 교과면접 10월 28일, 이화여대 고교추천 10월 28일, 29일, 한국외대 10월 29일, 고려대 11월 11일, 12일 등이 있다. 이와 같이 수능 전 면접은 수능과 면접을 동시에 대비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학생들의 부담감을 크게 한다.

많은 대학들의 면접 일정은 수능 이후인 11월 셋째 주와 넷째 주 주말에 몰려 있다. 가장 늦게 면접을 치르는 대학은 아주대로, 12월 11일에 ACE전형 의과대학과 약학대학 모집단위 면접을 시행한다. 수능이 끝난 직후인 11월 셋째 주 주말에 덕성여대, 성신여대, 세종대, 아주대 공과대학 등, 연세대 활동우수형, 인하대 등의 대학이 면접을 실시하고, 넷째 주 주말에는 고려대, 국민대, 단국대, 명지대 명지인재면접,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아주대 자연과학대학 등, 연세대 국제형 등이 면접을 시행한다.

이와 같이 많은 대학들의 면접 일정이 겹치기 때문에 지원 전 면접의 중복 일정을 확인해야 한다.

 

모집단위별로 다른 면접 일정
동일 대학 동일전형이지만 계열이나 모집단위에 따라 면접 일정이 달라서 주의가 필요하다.

이화여대 고교추천전형은 400명을 선발하는데 인문계열 모집단위는 10월 28일에, 자연계열 모집단위는 10월 29일에 면접을 치른다. 이 때 동일계열이라고 하더라도 면접을 치르는 시간대가 다르니 주의해야 한다. 인문계열로 예를 들면 인문과학대학과 사회과학대학은 28일 오전에, 경영대학과 신산업융합대학 인문, 사범대학 인문은 28일 오후에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이외에도 가천대, 경희대 등 많은 대학이 모집단위에 따라 면접일과 시간을 달리하고 있어 올해 수시모집요강을 통해 이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가천대, 가톨릭대 등 의·약학계열 학과를 선발하는 대학들에서는 전형뿐만 아니라 학과별 면접 일정이 다른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 2024학년도 수도권 일부 대학 면접 일정

대학 및 전형

10

7

가천대(지역균형)

8

가천대(지역균형)

9

가천대(지역균형)

14

연세대(추천형)

15

연세대(추천형)

22

성균관대(과학인재)

28

가천대(가천바람개비, 가천AI·SW), 명지대(교과면접), 이화여대(고교추천)

29

가천대(가천바람개비, 가천AI·SW), 이화여대(고교추천), 한국외대(면접형, SW인재)

11

4

가천대(가천바람개비), 광운대(광운참빛인재 I)

5

가천대(가천바람개비), 광운대(광운참빛인재 I, 소프트웨어우수인재)

11

고려대(계열적합)

12

고려대(계열적합)

18

성신여대(자기주도인재), 세종대(세종창의인재_면접형), 연세대(활동우수형), 인하대(인하미래인재)

19

덕성여대(덕성인재전형II), 성신여대(자기주도인재), 세종대(세종창의인재_면접형), 아주대(ACE), 연세대(활동우수형), 인하대(인하미래인재)

24

서울대(일반)

25

가톨릭대(지역균형), 고려대(학업우수), 국민대(국민프런티어), 단국대(DKU인재_면접형), 명지대(명지인재면접), 서울과학기술대(학교생활우수자, 창의융합인재), 서울대(일반), 서울시립대(학생부종합I_면접형), 숙명여대(숙명인재_면접형), 아주대(ACE), 연세대(국제형), 인천대(자기추천)

26

고려대(학업우수), 국민대(국민프런티어), 단국대(SW인재), 명지대(명지인재면접), 서울시립대(학생부종합I_면접형), 숙명여대(숙명인재_면접형)

12

1

서울대(지역균형), 숭실대(SSU미래인재)

2

가톨릭대(잠재능력우수자, 가톨릭지도자추천, 학교장추천), 건국대(KU자기추천), 경기대(KGU학생부종합, SW우수자), 경희대(네오르네상스), 서울대(지역균형), 서울여대(바롬인재면접, SW융합인재), 숭실대(SW우수자), 중앙대(CAU융합형인재)

3

건국대(KU자기추천), 경기대(KGU학생부종합), 경희대(네오르네상스), 중앙대(CAU융합형인재)

7

가천대(가천의약학) -의예과

8

가천대(가천의약학) -한의예과, 약학과

9

동국대(Do Dream, Do Dream 소프트웨어)

10

동국대(Do Dream, Do Dream 소프트웨어)

11

아주대(ACE)

 

 

* 출처: 대학별 모집요강 확인
* 붉은색 표기: 교과전형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우연철 소장은 “자기소개서 폐지와 학생부 미 반영 항목 확대로 인해, 면접의 중요성이 더 강조되고 있다. 본인의 학생부를 바탕으로 예상 질문과 답변 내용을 준비하고 연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지만 대학별로 다른 면접일정을 바탕으로 지원전략을 짜는 것도 합격 가능성을 높이는 길이 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57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