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전공, 바이오로직스학과, 빅데이터경영전공, 차세대반도체설계전공 신설

[사진: 가천대학교]
[사진: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는 2024학년도에 22학년도 신설한 반도체공학전공을 포함해 바이오로직스학과, 빅데이터경영전공, 차세대반도체설계전공 4개학과를 신설했다. 

이번에 신설한 3개 학과의 특징을 살펴보자. 이번에 신설한 바이오로직스학과 정원은 100명, 빅데이터경영전공은 금융빅데이터학부에서 금융수학전공을 포함해 100명, 차세대반도체설계전공은 반도체 전자공학부에 전자공학전공, 반도체공학전공, 차세대반도체설계전공과 함께 총 230명을 선발한다.  

각 전공 및 학과의 특이사항은 다음과 같다.  

▶바이오로직스학과
한국의 차세대 BIG3 핵심 신산업 분야 중 하나인 바이오 분야인 바이오로직스(혁신 신약)분야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바이오로직스학과는 'G-CLIMB (Gachon Convergence Learning for Innovation of Medical & Bio- health) 교육과정'을 도입해 캠퍼스 배후 산업단지인 송도 바이오클러스터에 특화된 바이오로직스 혁신인재를 양성한다. 

특히 약학대학과 연계해 최적의 교육 및 연구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 외에 이길여암·당뇨연구원, 연구중심병원인 가천대 길병원, 가천 의료기기융합센터 등 바이오로직스 최적 교육 인프라를 완비했다. 

바이오로직스학과는 첨단바이오 실무전문가 양성 및 바이오신약 개발 연구자 양성하고, STEP-UP 교과 과정의 G-LAB 기반 기업-학생 매칭을 통해 P-STEP, I-STEP으로 이어지는 교과목의 현장실습 수행역량을 강화하는 성장형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빅데이터경영전공
빅데이터경영전공은 데이터와 증거기반의 의사결정으로 기업의 성과향상에 기여하는 전문 경영인재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빅데이터경영전공은 경영분야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SW기반 IT역량을 기르고, IT, ICT, IoT관련 첨단 산업분야 내 기술경영 융합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성남시 일대 기업과의 협력으로 졸업후 취업이 유리하다는 점도 큰 강점이다. 이 학과의 설립 배경 역시  IT기업과의 협력으로 현장 교육 강화 및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인력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한 것이기 때문에 취업에 유리할 전망이다. 

▶차세대반도체설계전공
지역산업(판교테크노밸리)연계에 있어 최적지로 반도체 분야 인력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학과는 한국에서 유일하게 설계 전공을 목표로 한 것으로 차세대 반도체 산업 육성에 필요한 반도체설계분야의 우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반도체공학부 전용공간및 효율적 교육 운영을 위한 가천 시스템반도체 측정센터, 팹리스아카데미, 메이커스페이스 등의 전용 공간을 활용 부처협업형 반도체 전공트랙사업 개발 교과목을 차세대반도체설계에 접목해 효율적인 반도체시스템 설계의 전문적 교과를 운영한다. 

특히 현장 실습 맞춤형 인큐베이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적응 기간 없이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기업맞춤형 교육 시스템 운영해 졸업후 취업에서도 근처에 있는 판교밸리와도 연계돼 큰 강점이 있는 학과이다. 

가천대는 새로 설립된 학과들 모두가 정부가 지정한 첨단산업과 연계돼 있어 대학의 외적 성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11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