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으로 시작된 기술발전의 고도화로 인해 우리 일상도 나날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발전에 따라 직업 간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다양한 일자리가 생성되고 있다.
그 중 유망 직종인 디지털·친환경 관련 직업들 중 '친환경선박개발자'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디지털 직업'이란 : • 정부의 디지털 뉴딜 정책 추진 과정에서 수요(일자리)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 • 업무 수행시 인공지능, 빅데이터, 5G(5세대 이동통신), 사물인터넷 등의 디지털 기술 또는 정보통신기술(ICT)과 관련된 지식, 기술 또는 장비를 상당한 정도로 직접 활용하는 직업 • 스마트사회 안착, 비대면 산업 활성화 등 디지털 경제전환에 필요한 직업 • 향후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직업 • 국민들이 체감하고 해당 직업의 정보를 제공할 가치가 있는 직업 |
환경친화적 선박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약칭: 친환경선박법)에 따르면, 친환경선박은 “친환경에너지 또는 연료를 동력원으로 사용해 해양오염을 저감시키거나 선박 에너지 효율 향상 기술을 탑재한 선박”으로 정의된다.
◆ 하는일
‘친환경선박개발자’는 저탄소 연료를 선박 추진연료로 사용하는 LNG추진선, 수소나 암모니아 등 무탄소 연료 기반의 연료전지추진선박, 이 외에도 전기추진선박, 하이브리드추진선박 등 선박에 적용할 수 있는 친환경 기술의 발굴, 핵심기술을 활용한 기자재 및 제품개발, 개발제품의 선박 탑재를 통한 성능검증 및 적용성 평가와 같은 친환경 기술의 선박 적용에 관한 일련의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한다.
기술 개발에 앞서 기후변화에 의한 친환경 기술시장 변화와 해외의 기술 개발동향을 철저히 분석하고,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새로운 형태의 친환경 선박을 개발하는 업무 외 기존 선박을 친환경화 하는데 필요한 선박 개조 기술 혹은 오염 물질 저감기술을 선박에 적용하는 기술 개발도 친환경선박개발자의 역할에 포함된다.
◆ 국내현황
국내에서도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친환경 연료로 추진하는 선박, 해양오염 저감 기술을 탑재한 선박의 개발에 힘쓰고 있다. LNG 추진선박은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가장 앞서 나가는 분야로써 2020년 카타르 LNG 프로젝트에서 발주된 선박의 약 90%를 수주받는 등 전 세계 친환경 연료 추진선 분야 점유율의 66%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국내 조선소들은 기존의 풍부한 대형선박 건조 경험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LNG 연료탱크·화물창·연료공급 시스템의 국산화 및 효율이 향상된 LNG추진시스템을 개발했다. 국내친환경선박기술은 현재까지는 LNG추진선과 관련해서 발전해 왔다고 할 수 있다.
수소, 암모니아 등 친환경연료 기반의 무탄소 연료추진 선박에 대한 기술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2030년까지 교체 주기가 도래하는 관공선의 80%를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고, 2050년까지 무탄소 선박 상용화 및 국제 표준을 주도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다.
또한 국내 중소형 기자재업체와 조선소를 중심으로 액체수소 운반선이나 수소 연료추진 선박에 대한 해외 선급의 인증 및 다양한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며 친환경 기술에 대해 끊임없이 기술 개발이 진행 중이다.
◆ 필요역량
선박을 건조하기 위해 조선해양전공 뿐만 아니라 기계, 전기, 화학 등 다양한 전공이 필요하듯, 친환경 연료의 선박적용에 관한 핵심기술 발굴 및 개발과 새로운 형태의 선박 개발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는 친환경선박개발자의 경우에도 물리화학을 기반으로 한 청정연료에 대한 이해와 안전한 저장을 위한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이런 기술개발에는 다양한 공학 전공을 기반으로 한 기자재 및 장비 기술개발, 조선해양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선박 개발, 연료의 경제성 분석 등 다양한 전공의 융합이 필요하다.
기후변화와 환경규제에 의존하여 시장이 생겨나고 발전되므로, 기술시장 변화와 해외의 기술개발 동향에 대해 철저히 분석하고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아직까지 친환경선박개발자라는 직업이 활성화되지 않은 시점에서,필요역량을 정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학위과정을 통해 연구개발 경험, 타 학문분야와의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과 역량을 갖추면 도움이 된다.
◆ 향후전망
지구온난화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세계는 이미 친환경, 탈탄소, 탄소중립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다. 선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IMO 규제가 계획되어 있다. 앞으로는 친환경 기술을 탑재하지 않은 선박은 운항 자체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 기술의 선박 적용뿐만 아니라 기존 선박에 친환경 기술을 탑재하여 배출되는 오염원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의 발전 또한 예상된다.
이러한 기술 개발 과정에서 핵심적인 임무를 수행하는 친환경선박개발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차원에서의 친환경 기술 확보에 대한 의지 역시 매우 중요한데 최근 정부차원에서도 수소경제 활성화, 2050 탄소중립 등의 정책을 발표했고, 친환경·자율운항 선박 시장 점유율 세계 1위를 수성하겠다는 K-조선 재도약 전략을 발표하는 등 친환경 기술 및 선박개발에 대한 분명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앞으로의 기술개발은 환경문제와 연계된 형태로 진행될 것이므로 친환경선박개발자라는 직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 Interview
▷친환경선박전문가-김정현 교수(부산대 수친환경선박전문가 소선박기술센터)
Q. 선박에도 ‘친환경’을 적용하게 된 배경이 있을까요? Q. 자연스럽게 선박분야에도 친환경 기술을 적용한 직업이 필요해진거군요. |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디지털그린 직업정보 발췌]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1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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