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교사 정신건강 관리에 관심 기울여야"

[사진=연합뉴스/전국에서 보내오는 추모 화환]
[사진=연합뉴스/전국에서 보내오는 추모 화환]

서울 서초구 초등학교에서 교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과 관련해 정신건강 전문가들이 교사의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과 돌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학부모들이 양육에 대한 자신들의 불안을 교사에게 전가해선 안 된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했다.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는 21일 이번 초등교사 비극과 관련한 성명을 내고 "교사들의 정신건강 관리에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며 "교사가 행복해야 아이도 행복하다. 한쪽의 과도한 희생으로 간신히 체계를 유지하고 있다면 장기적으로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상처로 돌아올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사가 특수한 상황에서 고충을 상담하고 심리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체계 마련이 시급하다"며 "교사도 근로자처럼 노동과 휴식이 분리돼 근무 외 시간에는 업무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권리를 보장받는 것이 건강한 정신을 지키는 데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의사회는 또 "부모도 교사도 완벽할 수는 없다. 부모들은 자녀 양육의 불완전함에서 불쑥 찾아오는 자신의 불안을 교사에게 전가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정에서도 실천하기 어려운 이상적인 사랑과 교육을 교사에게 강요하는 것은 결국 아이들의 무절제와 방종을 낳고 이렇게 이기적이고 정신적으로 미성숙하게 자란 자녀들은 결국 부모에게 족쇄로 돌아올 수 있다"는 것이다. 

의사회는 아울러 "이런 사건이 발생했을 때 특정 집단 전체를 피해자 또는 가해자로 일반화하는 것은 더 큰 상처를 낳을 수 있다"며 "희생양을 찾고 공격하기보다 서로를 보듬고 비극을 이겨내는 것이 모두가 안전해지고 건강해지는 길"이라고 덧붙였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0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