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빅데이터경영전공, 차세대반도체설계전공, 클라우드공학과
- 바이오로직스학과 2등급 이내 성적대별 1년 이상 장학금 지급

[사진=가천대]
[사진=가천대]

가천대가 상위권 대학으로 도약을 위해서 필요한 9부 능선을 넘었다. 가천대는 상위권 대학에 필수적인 의과대, 약학대가 있으며 이외에도 한의예과가 있어 기본적인 조건은 모두 갖춘 대학이다. 하지만 기존의 네임밸류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언가가 필요했다. 이번에 국가전략산업으로 선정한 학과를 무더기로 승인받으면서 더 큰 도약의 발판을 마련했다.

2024학년도에 가천대는 첨단학과 신설에 서울대 250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230명 정원을 교육부로부터 추가로 인가받았다. 이번에 신설한 3개 학과의 특징을 살펴보면, 바이오로직스학과 정원은 100명, 빅데이터경영전공은 금융빅데이터학부에서 금융수학전공을 포함해 100명, 차세대반도체설계전공은 반도체 전자공학부에 전자공학전공, 반도체공학전공, 차세대반도체설계전공과 함께 총 230명을 선발한다.

첨단학과 신설이 많다는 것은 대학이 그만큼 많이 대학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특히 국가전략 분야인 첨단학과 모집인원이 많다는 것은 취업의 질도 그만큼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대학 졸업후 연봉에서 상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취업처가 대기업인가 중소기업이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그만큼 대기업, 상장기업 등에 취업하는 것이 유리하다. 물론 알짜 강소기업도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 역시 쉽지 않다. 하지만 국가전략산업을 배운다는 것은 그보다 우위를 점한 상태에서 취업전선에 뛰어들기 때문에 유리한 점이 많다. 어쨌든 첨단학과에 입학한다는 것은 그만큼 높을 질을 보장하는 취업처가 생길 가능성이 많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이번에 2024학년도 가천대의 신설한 전공과 매력있는 전공의 선발모집단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가천대 2024 신설학과

학과 및 전공 논술 학생부
우수자
지역균형 가천
바람개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바이오로직스학과 25 20   15  
빅데이터경영전공 10 7 6 7  
반도체·전자공학부 51 26 16 31  
클라우드공학과 7 7   7  
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          50
반도체설계학과         50

*반도체·전자공학부=전자공학전공, 반도체공학전공, 차세대반도체설계전공

바이오로직스학과는 약학대학에 속해 있으며 논술 25명, 학생부우수자 20명, 가천바람개비 15명을 선발한다. 바이오로직스학과는 1.4등급이내 전액 장학금(4년), 1.6등급이내 (2년), 2등급이내 (1년)을 지급한다. 졸업 후에는 학부과정이 신약개발 등을 배우기 때문에 취업처는 주로 제약기업이나 바이오기업 등으로 취업하게 된다.

특히 바이오로직스학과는 우리나라 차세대 BIG3 핵심 신산업 분야 중 하나로 바이오클러스터에 특화된 바이오로직스 혁신인재를 양성한다.

캠퍼스 배후 산업단지인 송도 약학대학과 연계가능한 최적의 교육 및 연구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 외에 이길여 암·당뇨연구원, 연구중심병원인 가천대 길병원, 가천의료기기융합센터 등 바이오로직스 최적 교육 인프라를 완비해 첨단바이오 실무전문가 양성 및 바이오신약 개발 연구자 양성하는 데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어 기업들의 높은 인재 수요가 예상된다.

빅데이터경영전공은 논술로 10명, 학생부우수자 7명, 지역균형 6명, 가천바람개비 7명으로 선발한다. 빅데이터경영전공은데이터와 증거기반의 의사결정으로 기업의 성과향상에 기여하는 전문 경영인재를 양성하게 된다. 학부생은 IT역량 강화, IT, ICT, IoT 등 융복합 교육, 판교밸리에 있는 기업을 비롯한 성남시 일대 IT기업과의 협력으로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인력을 양성한다.

차세대반도체설계전공은 반도체·전자공학부에서 모집하며 논술 51명, 학생부우수자 26명, 지역균형 16명, 가천바람개비 31명으로 모집한다. 차세대반도체설계전공은 국가 전략산업으로 시스템반도체에서 설계분야를 특화해 만든 전공으로 한국 최초 설계분야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곳이다.

특히 현장 실습 맞춤형 인큐베이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적응 기간 없이 바로 실무에 투입될 수 있는 기업맞춤형 교육 시스템을 운영하려고 한다.

마지막으로 2023학년도에 신설된 클라우드공학과가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클라우드공학과"로 클라우드 혁신 전문가를 양성한다. 클라우드공학과는 논술 7명, 학생부우수자 7명, 가천바람개비 7명을 모집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사(CSP), 협회나 공공기관, 대학과 학원 등으로 산재한 교육과정을 가천대가 기업수요 맞춤형 표준 교육체계를 개발해 신설한 전공이다. 세부 교육과정은 채용조건형이기 때문에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공동으로 개발한 과정을 배우게 된다.

이외에도 가천대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 캠퍼스 내 SW아카데미를 운영한다. 가천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모한 ‘소프트웨어 전문인재 양성사업'에 선정돼 2022년부터 3년 6개월간 52억 5천만 원을 지원받아 ‘가천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SW아카데미’를 개설했다. 이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최대 150명에게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디케이테크인, 엑슨투 등 카카오공동체 채용연계형 인턴십 자격이 주어진다.

‘가천대 카카오엔터프라이즈 SW아카데미’는 학기 중 기업 제공 집중프로젝트교육(PBL 방식으로 운영)하는 현장미러형 프로젝트, 방학 중 8주간 기업실무 집중프로젝트교육을 하는 기업실무 프로젝트, 학기 중 AI·SW학부 전공생 외 학생 대상 보충 교육과정(7개 지정과목 중 3과목 이수)을 이수하는 전공보충 교육과정이 있다.

이외에도 조기취업형 계약학과가 있는데 반도체·디스플레이학과 50명, 반도체설계학과 50명을 모집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2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