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대학교]
[사진=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이 어떤 과목을 선택해 공부했는가는 전공에 대한 열정과 도전자세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척도이다. 대학에서는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하여 학생이 어떤 과목을 이수했는지, 그리고 해당 과목의 성취도와 세특 내용이 어떠한지를 유심히 살펴본다.

이처럼 어떤 과목을 선택하고 어떤 교과활동을 수행했느냐에 따라 대입에서의 유불리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과목 선택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너무 성적에만 신경쓰느라 본인의 관심사와는 거리가 먼 과목을 선택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다.

다음은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2023학번 서울대 자연과학대학 통계학과에 합격한 학생이 전하는 진로선택 과목시 유의할 점이다. 이 학생은 진로를 정할 때 주변 시선이나 평가에 휘둘리지 말고 본인의 신념에 따른 선택을 하라고 조언한다.

이 학생은 등급 경쟁에 불리할 수 있었지만 본인의 결정에 따라 물리 과목을 수강했고, 결과적으로 그 수업으로 인해 본인의 진로를 정하게 됐다. 또한 진로를 정한 후 선택과목을 결정할 때에도 다른 친구들은 등급 걱정으로 피하는 과목에 대한 공부를 이어갔다.

아직 본인이 희망하는 진로를 선택하지 못했거나 진로를 정했음에도 성적으로 인해 선택과목을 어떻게 수강해야할지 고민중이라면, 이 글을 읽으며 본인이 정말 원하는 길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성적의 유불리, 주변의 시선이나 평가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의 선택을 하세요.

학생들은 진로를 선택할 때나 이수 과목을 선택할 때 자신의 관심사 외에도 진로에 대한 평가, 과목에 대한 평가와 선택 수강자 수 등의 외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저는 여러분들이 주변에 신경을 쓰며 진로의 방향을 바꾸기보다는 자신의 신념대로 정한 진로와 이에 적합한 과목을 이수하기를 바랍니다.

저는 고등학교 초창기 단순히 수학과 과학을 좋아하는 학생이었습니다. 수와 논리, 과학적 원리와 표현에 흥미를 느낀 1학년 시절을 반영하여 2학년 탐구과목으로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을 선택하였습니다. 물리가 수강자 수가 등급 경쟁에 불리하다는 두려움도 있었으나, 물리학이 수학을 다룸에 있어서의 연장선이 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제 결정을 이어갔습니다.

결과적으로 선택한 물리 과목을 통해 과학과 수학의 연결고리를 이해하고 지식의 활용 범위가 확장되며, 진로의 선택 폭이 넓혀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수와 데이터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수학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통계학을 공부하는 방향으로 진로를 정하였습니다.

진로의 방향성을 찾고 난 후, 3학년 선택 과목으로는 미적분, 기하, 정보과학 등 대학에서 통계학을 공부하는데 필요한 과목들을 선택하였습니다. 당시에도 평균 등급을 걱정하는 친구들이 미적분과 기하 중 한 과목만 선택하고 정보과학 선택을 피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저는 이러한 분위기에 휘말리지 않고 제가 원하는 공부를 이어 나갔습니다.

진로 탐색과 이수 과목 선택에 있어서 주변의 시선이나 평가에 휘둘리거나 중점을 두기보다는 자신이 생각하고 원하는 길을 만들어 나갔으면 합니다.

처음부터 진로를 정해야 한다는 압박으로 서둘러 결정한 진로에 따라서 이수 과목을 선택하기보다 자신이 원하는 학문, 더욱 심화적으로 학습하면 흥미로움을 느낄 수 있는 과목을 선택하여 의미 있는 경험을 찾아갔으면 합니다. 이는 여러분들이 현재의 좁은 가능성을 가진 학생으로 남기보다는 미래의 더 넓은 가능성을 가진 학생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출처=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37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