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울대학교]
[사진=서울대학교]

고등학교 학생들 중 대부분은 ‘나의 진로를 위해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까?’ 또 ‘어떻게 공부하는 것이 좋을까?’ 등 자신의 미래를 위한 공부 방향과 그에 따르는 ‘선택’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학생이 어떤 과목을 선택해 공부했는가는 전공에 대한 열정과 도전자세를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척도이므로 대학에서는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하여 학생이 어떤 과목을 이수했는지, 그리고 해당 과목의 성취도와 세특 내용이 어떠한지를 유심히 살펴본다.

이처럼 어떤 과목을 선택하고 어떤 교과활동을 수행했느냐에 따라 대입에서의 유불리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과목 선택에 신중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해서 너무 성적에만 신경쓰느라 본인의 관심사와는 거리가 먼 과목이나 어려운 심화과목을 선택하는 것은 별로 도움이 되지 못할 것이다. 

다음은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2023학번 서울대 의과대학 의예과에 합격한 학생의 선택과목 공부법이다. 이 학생은 좋은 성적을 얻는 것에만 연연하지 않고 본인이 이수하고자 하는 과목들은 두려움 없이 수강했고, 특정 진로에 국한되기 보다 미래를 위해 본인이 배우고 싶은 과목을 선택했다.

결국 수치적으로 좋은 성적은 아니더라도 본인이 이수하고자 하는 과목들을 선택해 본인이 원하는 탐구활동을 한 기록이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의 중요한 열쇠였다고 조언하고 있다. 

심화 과목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기본 과목을 이수하는 데 집중했어요.

저는 심화 과목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과목을 수강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특정 과학 과목만이 제 진로와 연관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했기에, 물리/화학/생물학/지구과학 모든 과목을 이수했습니다.

모든 과학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은 드물었기에, 인기 교과목을 제외한 물리와 화학은 1등급 수가 1명이었고, 고교학점제 시범운행으로 인해 화학은 2등이 3등급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었지만 꼭 이수하고 싶은 과목들이었기에 두려워하지 않고 이수했습니다.

수치적으로 좋은 성적이 아닌 제가 이수하고자 하는 과목들을 선택한 것이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의 중요한 열쇠였다고 생각합니다. 학생부교과전형이 아닌 학생부종합전형으로만 선발한다는 뜻은 각 학교별 여건과 그 학생이 과목을 이수할 때 느끼거나 배웠던 점들을 알아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특정 진로에 국한되어서 수강하기보다는 본인이 미래를 위해 배우고 싶은 교과목이 있다면 그 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지구과학이 제 진로와 관련이 없었지만 자연재해나 다양한 기후적 환경의 원리에 대해 알고 싶어서 수강하게 되었고, 화산이나 황사와 같은 지형적/기후적 현상에 대한 탐구활동도 해보았습니다.

모든 과학 교과목을 수강하면서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이 중요도의 차이가 없는 모두 중요한 과목이며 서로 연관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대학에 와서 특정 과목 분야를 전공하게 된다면 다른 교과목을 들어볼 기회는 고등학교밖에 없습니다.

고등학교 때 최대한 많은 분야의 과목을 이수해보는 것이 대학 과정 수료를 위한 기본 지식을 얻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14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