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52년 설립된 연구 중심 사립대학
- 2023 포브스 대학 랭킹 10위
- 학생 대 교수 비율 10:1로 교육의 질 높은 편

[사진=구글 캡쳐, 터프츠 대학교]
[사진=구글 캡쳐, 터프츠 대학교]

터프츠 대학(Tufts University)은 한마디로 매우 좋은 대학이면서 한국인들에게는 낯선 대학이다. 합격하기 매우 어려운 대학으로 꼽힌다. 터프츠 대학교는 연구 중심 사립대학으로 미국 매사추세츠주 메디퍼드와 서머빌에 캠퍼스가 있다. 이 대학은 1852년에 설립되어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한다.

터프츠 대학은 10개 단과대학과 12개 대학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약 1만 3천여 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 터프츠 대학은 학업적 우수성, 연구 성과, 학생 활동, 국제화, 장학금, 다양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이 대학 졸업생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으며, 특히 법조계, 언론계, 의료계, 비즈니스계에서 많은 인재들이 활동을 하고 있다.​ 터프츠 대학교는 학문적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의학, 공공정책, 국제관계, 예술, 공학 등의 분야에서 우수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있다.

보스턴 시내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터프츠 대학교는 모든 신입생과 2학년은 캠퍼스에서 생활한다. 학생들은 클럽 스포츠인 사이클링, 남성 아카펠라 그룹인 빌제붑스, 지질 학회와 같은 학생서클에 참여할 수 있다. 학생의 약 절반이 해외 유학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터프츠의 공식 마스코트인 코끼리 점보는 메리엄-웹스터 사전에 등재된 유일한 학교 마스코트다. 터프츠 대학에는 파블로 피카소, 앤디 워홀, 존 싱어 사르겐트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영구 미술 컬렉션도 있다.

​이 대학은 중간 규모의 대학으로서 학생과 교수들 간의 소통을 장려하며, 학생들의 참여와 토론을 촉진한다. 또한, 사회적 책임과 글로벌 시민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다양성과 포용성을 존중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 대학 순위
2023년도 유에스 뉴스가 내놓은 미국 대학 랭킹에서 연구 중심 종합대학 32위에 올라있다. 이밖에도 등록금 대비 가치 있는 대학 27위, 학부 엔지니어링 랭킹 54위,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 랭킹 65위, 혁신적인 대학 순위 59위 등이다.

포브스가 내놓은 2023년 미국 대학 랭킹 목록에서는 10위에 올라있다. 포브스 대학 랭킹은 대학의 재정 건전성, 졸업생의 취업률, 교수진의 수준, 학생의 수준, 다양성, 사회적 책무감 등 12가지 항목을 기준으로 매겨진다.

터프츠 대학교는 이 12가지 항목에서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재정 건전성, 졸업생의 취업률, 교수진의 수준, 학생의 수준, 다양성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외형적 성과 및 학교 현황
4년 졸업률은 95%다. 20명 미만 클래스가 63.2%다. 50명 클래스 이상이 8%밖에 안된다. 즉 교육의 질이 매우 높은 대학이다. 이 대학의 합격생 중 SAT 점수로 보면 하위 25%가 1440점, 상위 25%가 1550점으로 매우 우수한 학생들이 모이고 있다. 합격생 고등학교에서 상위 10% 이내 학생들의 비율이 82%에 달한다. 동문들이 후원금을 내는 비율은 18%다.

▶ 입학 기록
이 대학의 2022년도 합격률은 11%로 매우 입학하기 어려운 대학이다. 이 대학은 입학 사정 요소 가운데 1) AP-IB 성적 2) 내신성적 3) 학교 석차 4) 에세이 5) 추천서 6) 인성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 SAT 점수는 내면 고려 사항이다. 학교 특별활동, 특기는 중요한 요소로 본다.

▶ 비용과 재정보조
2022-23년도 학비는 6만 5222달러, 기숙사비는 1만 6812달러였다. 1학년 학생의 35%가 Need Based Grant를 받고 그 평균 금액은 5만 4301달러였다.

▶ 전공과 교육의 질
터프츠 대학교의 학생 대 교수 비율은 10:1이며, 전체 수업의 63.2%가 20명 미만의 학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 주립대학에 비해 교육의 질이 매우 좋은 편이다.

터프츠 대학교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공은 사회과학, 생물학 및 생의학, 컴퓨터 및 정보 과학 및 지원 서비스, 공학, 다학제간 연구, 시각 및 공연 예술, 심리학, 외국어, 문학 및 언어학, 보건 전문직 및 관련 프로그램, 수학 및 통계학 등이 있다.

학생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인 평균 신입생 유지율은 95%다. 사회과학 분야에 27%, 바이오/바이오메디컬에 10%, 컴퓨터 사이언스 10%, 공학 9%, 다학제 간 연구에 9% 학생들이 각각 공부하고 있다.

▶ 학생생활
2021년 기준 학부/대학원에 총 1만 3293명이 재학 중이고, 이 가운데 학부가 6676명이다. 전체 학생의 60%가 학교 내 기숙사에서 생활을 한다.

터프츠 대학교는 여성 센터, 건강 서비스, 건강 보험 등 다양한 학생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터프츠 대학교는 24시간 도보 및 차량 순찰, 심야 교통편/에스코트 서비스, 24시간 비상 전화, 조명이 설치된 통로/보도, 기숙사 출입 통제(키, 보안 카드 등) 등의 캠퍼스 안전 및 보안 서비스를 제공한다. 터프츠 대학교에서는 법적 연령의 학생에게 음주가 허용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45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