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중앙대]
[사진=중앙대]

논술 준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 대학의 논술 특징을 파악하고 기출 문제와 모의 논술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다.

중앙대 자연계열 논술 문항은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모두 수학과목 문항으로 구성돼 있으며, 배점은 각각 20점, 25점, 25점, 30점이다.

[문제 1]은 상대적으로 평이한 문항으로 확률과 통계의 범위에서 출제된다. [문제 2], [문제 3], [문제 4]는 고교 수학 전반에 기초하며, 특히 미적분과 기하에 관해 출제되는 문항으로 [문제 1]에 비해 상대적으로 난도가 높다. [문제 2], [문제 3], [문제 4]는 각각 소문항 두 개로 구성된다.

논술 시험을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서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가장 좋은 문제 풀이 순서는 제일 먼저 [문제 1]을 풀이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문제 1]이 상대적으로 가장 쉽기 때문이다.

즉, [문제 2], [문제 3], [문제 4]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가능성이 높아서, 이 문제들을 먼저 풀려고 하는 것은 추천하고 싶지 않은 전략이다. 왜냐하면 어려운 문제를 먼저 대하게 되면 자신감의 상실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특정한 문제에 지나치게 오랜 시간을 소비하는 것은 좋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쉬운 문제를 가능한 한 빨리 풀어서 어려운 문제 풀이에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고, 쉬운 문제에서 감점 요인을 최소화해 고득점을 올리는 것이 합격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기출 문제를 반드시 풀어봐야 하는 것도 필수적이다. 중앙대 자연계열 논술은 2024학년도 입시부터 과학과목을 폐지하고 수학과목에서만 논술 문제가 출제된다. 수험생들은 2023년 상반기에 치러진 모의논술의 기출문제를 비롯해 이전 논술에서 과학과목을 제외한 수학과목의 기출문제를 풀어봐야 한다.

다음은 2024학년도 중앙대 자연계열 모의논술 문제와 해설을 나타낸 것이다. 가이드북에는 기출문제에 대한 해설, 설명, 접근 방법 등의 내용이 매우 상세하게 제시돼 있어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 2024 중앙대 자연계열 모의논술 문제

[출처=2024 중앙대학교 논술가이드북]
[출처=2024 중앙대학교 논술가이드북]


■ 2024 중앙대 자연계열 모의논술 해설

[출처=2024 중앙대학교 논술가이드북]
[출처=2024 중앙대학교 논술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86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