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강대]
[사진=서강대]

논술 준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 대학의 논술 특징을 파악하고 기출 문제와 모의 논술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다.

서강대 인문 논술 시험은 인문·사회과학 관련 제시문과 논제가 출제되며, 문제1 40%, 문제2 60%의 반영비율로 구성돼 있다. 다음은 서강대 인문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을 정리한 것이다.

학교 수업 및 교육과정에 충실하기
각 교과의 기본 개념들을 충분히 숙지하고, 그 개념들의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맥락을 파악하는 것이 논술 준비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다.

논술 시험은 학생들의 논리적 분석력과 종합적인 이해능력을 묻고 있는 문항들로 이뤄져 평소에 다양한 교과 학습을 통해서 다양한 주제의 글들을 주체적으로 읽고, 논리적이고 비판적으로 대응하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시문을 분석하고, 문제에서 요구하는 답을 써야하는 시험
서강대 인문 논술시험의 제시문은 다양한 양상을 보이며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맺 고 있다. 원칙이나 원리를 설명하는 단락, 구체적 사례를 소개하는 단락, 대안이나 전망을 제시하는 단락 등 다양한 내용을 담고 있으며, 중심이 되는 현상의 원인 또는 결과를 제시하는 단락들도 있을 수 있다.

각 제시문이 의미하는 내용을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이해해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으로 제시문을 분석하고 답안을 작성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답안을 써보는 연습이 중요
서강대 인문 논술시험은 100분 동안 2문제의 답안을 작성해야 하며, 1문제당 800~1,000자를 기술해야 한다. 타 대학에 비해 출제되는 제시문의 개수가 많고, 문제 안에 숨어있는 소문항들이 많은 편이다.

논술시험 전 서강대의 기출문제나 모의논술 문제를 보고, 실전처럼 분량에 맞게 작성해보는 연습을 꾸준히 하는 것을 추천한다.

다음은 2024학년도 서강대 인문계열 모의논술 문제와 해설을 나타낸 것이다. 가이드북에는 기출문제에 대한 해설, 설명, 접근 방법 등의 내용이 매우 상세하게 제시돼 있어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 2024 서강대 경제경영 모의논술 문제

[출처=2024 서강대학교 논술가이드북]
[출처=2024 서강대학교 논술가이드북]

■ 2024 서강대 인문사회 모의논술 문제

[출처=2024 서강대학교 논술가이드북]
[출처=2024 서강대학교 논술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87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