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서강대]
[사진=서강대]

논술 준비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원 대학의 논술 특징을 파악하고 기출 문제와 모의 논술 문제를 풀어보는 것이다.

서강대 자연 논술 시험은 수리 관련 제시문과 논제가 출제되며, 문제1 40%, 문제2 60%의 반영비율로 구성돼 있다. 다음은 서강대 자연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 유의해야 할 사항을 정리한 것이다.

교육과정 내 기본개념 숙지하기
2023학년도 서강대 자연계열 논술시험에서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중점으로 다루는 내용들이 출제됐다. 미적분은 고교교육과정뿐 아니라 대학에서도 중요한 개념으로, ‘미적분’ 관련 내용은 꾸준히 출제되고 있다. 또한 ‘확률과 통계’ 과목의 주요 개념을 적용한 문항이 최근 출제 빈도가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고교 수학 전체 교과과정을 위계에 따라 성실히 이수해 개념을 충분히 숙지한 후, 융합형·서술형 문제에 적용해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정답만큼 과정도 중요
자연계열 논술시험은 수학문제를 풀어나가는 과정을 평가한다. 단순히 정답을 찾는 문제 풀이가 아니라 수학적 사고력과 논리력을 통해 문제해결 과정을 요구하는 시험인 것이다. 문제가 어려워 보인다고 포기하기보다는 최선을 다해서 가능한 범위까지 답안을 기술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2024학년도 서강대 자연계열 모의논술 문제와 해설을 나타낸 것이다. 가이드북에는 기출문제에 대한 해설, 설명, 접근 방법 등의 내용이 매우 상세하게 제시돼 있어 이를 잘 활용하는 것이 좋다.

■ 2024 서강대 자연 모의논술 문제

[출처=2024 서강대학교 논술가이드북]
[출처=2024 서강대학교 논술가이드북]

■ 2024 서강대 자연 모의논술 답안

[출처=2024 서강대학교 논술가이드북]
[출처=2024 서강대학교 논술가이드북]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88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