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연합뉴스]
[출처=연합뉴스]

고교 내신을 5등급 상대평가로 바꾸는 내용을 포함한 대입 개편 시안이 발표된 가운데, 국민 절반 이상은 내신과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절대평가 전환을 원한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교육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18일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걱세 의뢰로 리얼미터가 지난달 13∼14일 전국 18세 이상 1천13명을 대상으로 현 정부 교육정책에 대한 의견을 물은 여론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조사 결과 고교 내신에서 전체 과목을 절대평가로 바꿔야 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 절반 이상인 55.4%가 동의했다. 35.1%가 동의하지 않았으며 9.6%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특히 고교 이하 자녀를 둔 학부모 10명 중 6명은 고교 내신 전면 절대평가 전환에 더 많이 동의했다.

2025학년도부터 도입될 고교학점제 취지에 맞게 수능도 절대평가로 바꿔야 하느냐는 질문에도 56.2%가 찬성했다. 반대는 32.3%로, 찬성이 반대보다 23.9%포인트 높았다. 이는 지난 10일 교육부가 발표한 '2028 대입제도 개편 시안' 내용과 반대되는 흐름이다.

시안에 따르면 현 중2 학생들이 고등학교에 진학하는 2025학년도부터 고교 내신 평가 체제가 9등급에서 5등급 상대평가로 개편되며 수능 과목은 현 상대평가를 유지하되 선택과목은 폐지된다.

사걱세는 "대입 개편 시안에서는 수능의 영향력은 강화됐고 내신의 상대평가는 유지되는데 고교학점제에 따라 학교에서 수능에 포함되지 않는 과목을 적성에 맞게 들으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수능은 촘촘하게 상대평가를 하고 있기 때문에 영향력이 크며 이는 결국 고등학교 수업을 좌지우지하게 된다"고 말했다.

아울러 현 정부에서 자율형사립고와 외국어고 등을 존치하기로 결정한 점에 대해서는 54.7%가 '잘못된 결정'이라고 답했다. '잘한 결정'이라는 응답은 35.7%, '잘 모름'은 9.6%였다.

교육부가 학교 운영과 학생 선발의 자율권을 보장하는 '교육 자유 특구' 도입을 추진하는 점에 대해서는 54.9%가 반대, 33.6%가 찬성했다. 영재교육 방식이 변해야 하느냐는 질문에는 63.0%가 동의했다.

사걱세는 "고교 내신 5등급 상대평가를 전 학년으로 확대하는 안이 결국 '특목·자사고에만 유리한 정책이 아니냐'는 비판이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며 "경제적 격차가 교육격차로 이어지는 교육 양극화를 심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사걱세는 조사를 토대로 고교내신·수능 절대평가 전환, 자사고·외고 등 일반고 전환, 교육 자유 특구 정책 폐기, 영재교육 혁신방안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91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 예비 고3 필독서! ‘2024 수시·정시 백전불태’ 출간이벤트 1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