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 의대정원 확대·의과학 의료인 양성 의지 밝혀…시 "의사과학자 양성 적지"

[사진,글=연합뉴스, 의사과학자 양성도시 포항]
[사진,글=연합뉴스, 의사과학자 양성도시 포항]

의과대학 정원 확대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경북 포항시와 포항공대(포스텍)가 역점 추진해온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이 실현될지 눈길이 쏠린다.

5일 포항시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달 의대 정원을 확대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한 '지역 완결적 필수 의료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19일 "임상 의사뿐만 아니라 관련 의과학 분야를 키우기 위한 의료인 양성을 해야 한다"고도 밝혔다.

이에 2018년부터 연구중심 의대 설립을 요청해온 포항시와 포항공대는 의사과학자 양성을 위한 의대 신설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한다.

의사과학자는 기초과학과 공학을 기반으로 의학지식을 갖춰 과학이나 공학과 의학의 융합분야를 중심으로 연구하는 의사를 가리킨다. 진료보다는 임상을 통해 나타난 문제를 연구하고 환자 치료나 의약품·의료기기 개발에 성과를 내는 역할을 한다.

미국 보스턴, 스위스 바젤처럼 세계적인 바이오헬스 클러스터로 도약한 도시는 하버드대, 매사추세츠공대(MIT), 바젤대를 기반으로 우수한 연구인력인 의사과학자와 병원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의대생 중 의사과학자로 양성되는 인력은 매년 정원 대비 1%도 안 되는 30여명에 불과해 미국의 연간 1천700명과 비교해 매우 부족한 상황이다.

포항시는 세계적 수준의 역량과 경쟁력, 바이오 기반 등이 연구중심의대 설립 최적지임을 방증한다고 본다.

포항에는 세계적 연구역량을 갖춘 포항공대를 비롯해 가속기연구소, 세포막단백질연구소, 그린백신실증지원센터, 바이오오픈이노베이션센터 등 국내에서도 손꼽히는 바이오 기반시설이 밀집했다.

시와 포항공대는 연구중심 의대와 함께 500병상 규모 첨단 의료시스템을 도입해 임상연구를 진행하고, 도내에 전무한 상급종합병원 역할을 할 스마트병원을 동시에 설립한다는 구성을 갖고 있다.

또한 지역거점 병원과 중개연구를 수행할 의과학융합연구센터와 기업연구 지원시설까지 갖춘 전주기적 가치사슬 구축이란 중장기 청사진도 그리고 있다.

최근 바르게살기 포항시협의회 단합대회나 한국노총 근로자한마음대회 참석자를 비롯해 각계각층 포항시민은 포항공대 연구중심 의대 설립을 한목소리로 외치고 있다. KTX포항역, 터미널, 죽도시장 등 시내 주요 거점에도 시민의 간절한 바람을 담은 현수막이 곳곳에 붙어 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연구중심의대 설립은 지역 의료 여건 개선을 넘어 대한민국 바이오산업 혁신에 이바지할 시급한 사명"이라고 말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01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