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 후 돌봄서비스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제시

“국민들이 낸 소중한 세금인데, 낭비하면 안되죠. 줄줄 세는 세금 저희가 찾아내겠습니다!” 

영남대 학생들이 ‘대학생 건전재정 가디언즈 리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주인공은 경영학부 4학년 조정민(24), 박지은(21), 경제금융학부 채명석(23, 3년), 국제통상학부 지민정(22, 4년), 황광현(22, 2년) 씨 등 상경대학 학부생 5명으로 구성된 ‘리:Born’ 팀.

올해로 두 번째를 맞는 이번 대회는 미래 납세자인 대학생들이 국가재정 낭비사례를 조사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가경영전략연구원(원장 최종찬)이 주최하고 기획재정부, 한국조세재정연구원, 중앙일보가 후원한 올해 대회에는 전국 29개 대학, 27개 팀이 참가했다.

‘리:Born’ 팀은 9월 부산대에서 펼쳐진 예선대회에서 2008년 12월 ‘아시아 최대 규모로 개장한 대구사격장의 비효율적인 운영 실태’에 대해 발표해 좋은 사례로 평가받았다.

‘리:Born’ 팀을 비롯해 예선을 통과한 23개 대학, 15개 팀이 지난 9월 서울YMCA에서 열린 ‘대학생 건전재정 가디언즈 2기’ 발대식을 시작으로 2개월 여 동안 본격적인 경쟁을 펼쳤다.

이들에게 주어진 본선 미션은 ‘정부의 정책 중 미래 세대에 부담이 될 세금낭비·재정낭비 사례를 찾아라’.

사례 분석 발표와 오프라인 활동을 종합 평가한 본선에서 ‘리:Born’ 팀은 ‘아동·청소년 대상 방과 후 돌봄서비스의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을 제시해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이들은 지난 12월 6일 서울 역삼동 GS타워 대회의실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중앙일보대표이사상과 상금 300만원을 받았다.

이들은 현재 운영되고 있는 ‘방과 후 돌봄서비스 사업’이 교육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등 3개의 정부 부처가 각각의 다른 사업명으로 운영하고 있어 비효율을 초래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이러한 사업들을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컨트롤 타워인 지역돌봄협의체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이들은 대학생 생활정보 공유 박람회인 ‘2014 유니브엑스포(univexpo) 대구’와 ‘경산 대학인 컬러풀 마라톤 축제’ 등 지역에서 열리는 대학생 대상의 각종 축제에 참여해 이들이 분석한 세금 낭비 사례를 알리기 위해 다양한 퍼포먼스를 연출하는 등 오프라인 활동도 활발히 펼쳐 눈길을 끌었다.

팀원인 채명석 씨는 “그동안 정부 정책 수립과 예산 운영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큰 관심을 두지 않았는데, 이번 공모전을 준비하면서 많이 배우게 됐다”며 “정부 예산의 주요 재원이 세금이고, 그 세금을 납부하는 주체가 우리 자신인 만큼 앞으로도 정부 정책과 예산 집행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