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녹색건축전문가는 건축물이 녹색건축 인증기준에 적합하거나 그 이상의 수준이 되도록 설계 시공 안을 계획하고 검토하며, 적용 가능한 요소들을 제안해 건축물의 물리적 환경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기술 및 컨설팅을 수행하는 건축가 또는 관련 엔지니어를 말한다.

이를 위해 녹지 등의 생태공간 조성, 에너지 효율 고려, 친환경 자재 사용 등을 통해 녹색건축 인증기준에 적합한 건축물을 설계한다.

녹색건축전문가가 활동하게 된 배경은 녹색건축물조성지원법이 제정되면서(2013.2.23.시행) 녹색건축 인증제의 적용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며,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녹색건축전문가 인력양성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관련 자격인 ‘건축물에너지평가사’ 자격을 국가 자격으로 전환했으며, 향후 녹색건축전문가 자격 신설을 준비하고 있다. 녹색건축전문가는 건축과 환경 분야 지식과 기술이 융합되는 직업이라는 점에서 건축설계를 기본으로 환경과 관련된 학문적 배경을 갖춘 사람에게 적합하다.

한편,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편이어서 대학 및 대학원에서 전문지식을 공부하는 것이 좋다. 유사직업인 친환경건축컨설턴트의 경우, 평균 임금은 3,711만 원 수준이다(KNOW).

정의 : 녹색건축전문가는 녹지 등 생태공간 조성, 에너지 효율, 친환경 자재 사용 등 녹색건축인증기준에 적합한 건축물을 계획・설계・시공・평가한다.

적합한 사람 : 건축설계 관련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필요하다. 녹색건축인증제도와 같은 관련 제도나 법에 대한 지식이 중요하다.

필요한 자격 : 관련 자격으로 건축물 에너지평가사가 있고, 녹색건축전문가 국가자격 또는 국가공인민간자격 신설 논의 중이다.

필요한 공부 : 건축학과, 건축공학과, 도시계획학과, 도시개발경영학과, 조경학과, 건축설비학과 등 건축/도시/조경 관련학 전공지식 공부가 필요하다.

준비방법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편이므로, 대학교 또는 대학원에서 관련 학과를 전공해야 한다.

진출분야 : 녹색건축 전문기업, 녹색건축 인증기관 등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44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사전예약 이벤트 20% 할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