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홀로그램(Hologram)이란, 완벽한 영상을 뜻하는 합성어로 두 개의 레이저광이 만나
일으키는 빛의 간섭효과를 이용해 3차원 입체 영상을 기록한 결과물과 특수한 매개체에 간접광을 반사시켜 얻어지는 영상을 말한다.

그리고 이 결과물을 제작하기 위한 모든 기술적인 과정과 원리를 홀로그래피(Holography)라고 한다. 홀로그램전문가는 이런 홀로그래피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연구원 및 엔지니어를 비롯해 홀로그래피 기술을 활용하여 공연과 전시 등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전문 인력을 말한다. 홀로그램을 활용한 콘텐츠 산업이 주목을 받게 되면서 미국, 영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기술 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 홀로그램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꽃피울 중요한 콘텐츠로 주목을 받고 있다. 국내 최대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공연 영상에 홀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고, 서울 동대문에는 해외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하는 홀로그램 콘서트홀이 문을 열어 케이팝 스타들과의 실제를 방불케 하는 만남이 가능해졌다.

국가에서는 R&D 투자를 통해 홀로그램전문가의 육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디지털 홀로그램 전문 인력 양성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 학과 신설이 이뤄질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홀로그램 기술 개발을 비롯해 문화, 예술, 방송, 전시 산업 응용 등을 위한 투자와 지원도 확대될 전망이다.

정의 : 홀로그램전문가는 홀로그래피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연구원 및 엔지니어를 비롯해 홀로그래피 기술을 활용하여 공연과 전시 등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전문 인력을 말한다.

적합한 사람 : 홀로그램은 공학과 예술이 융합된 영역이라는 점에서 영상과 미디어에 관심이 있고 창의적인 사람, 공학과 예술에 융합적 사고를 갖춘 사람에 적합하다.

필요한 자격 : 활동 분야에 따라 요구자격에 차이가 있지만, 영상제작을 위한 컴퓨터그래픽기술이 필수이다.

필요한 공부 : 전자공학과, 물리학과, 컴퓨터공학과, 시각디자인학과, 영상그래픽디자인학과 등에서 공부하는 것이 좋지만, 다양한 기술과 지식이 융합되는 분야여서 특정 학과 전공이 필수는 아니다.

준비방법 : 높은 수준의 전문지식이 요구되는 편이므로, 대학교 또는 대학원 관련 학과가 유리하다.

진출분야 : 기술 개발과 연구, 콘텐츠 기획과 제작 등의 업무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주로 연구소, 영상제작업체, 전시기획사, 공연기획사, 멀티미디어 제작업체 등에서 활동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46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