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포츠 관련된 각종 행사 지원, 선수 지원, 스포츠 용품 판매 대행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진출 분야 |
스포츠마케팅 서비스 전문 업체, 기업 내 스포츠마케팅팀, 스포츠 의류 및 용품 회사, 스포츠 관련 조직 및 협회, 스포츠 미디어, 종합 광고대행사 등

| 하는 일 |
● 스포츠 소비자의 의식과 행태를 분석한다.

● 각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옥외광고, 전광판, 포스트 등)를 통해 스포츠와 관련된 홍보 및 마케팅을 담당한다.

● 각종 스포츠의 개최, 후원, 진행 등의 방법으로 기업명 혹은 단체명, 상품명 등이 유료 광고 이외의 방법으로 수용자에게 노출될 수 있도록 하여 대중적 인지도를 상승시키거나 유지시킬 수 있도록 기획한다.

● 기업 고객들과의 상담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한다.

성격 혁신 | 인내 | 리더십 | 꼼꼼함 | 분석적 사고
흥미 관습형(Conventional) | 진취형(Enterprising)
가치관 다양성 | 타인에 대한 영향 | 인정 | 자율 | 이타
업무수행능력 협상 | 설득 | 행동조정 | 재정 관리 | 말하기
지식 사무 | 영업과 마케팅 | 사회와 인류 | 의료 | 경제와 회계

| 직업 전망 |
생활수준 향상으로 인해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프로 스포츠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종목에서 해외 유명 리그로 진출하는 선수들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어 이를 활용한 스포츠 마케팅이 더욱 더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스포츠마케터의 고용이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내 스포츠 시장 규모가 선진국에 비해 절대적으로 작기에 스포츠마케터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스포츠 관련시장에 대한 시장조사 및 분석 등 다양한 능력이 요구된다.

| 융합 방법 |
>> 전공 + 전공(관광학 + 스포츠학)
>> 전공 + 전공(관광학 + 마케팅학)
>> 스포츠마케팅은 기존에 기업인지도와 이미지향상과 관련된 영역뿐만 아니라 관련 관광상품을 기획하고 수입을 창출하고 있다. 관광학 관련 지식은 스포츠 마케터로서 역량을 강화시켜 준다.
>> 스포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요구되며 마케팅 관련 지식을 통해 전문성을 키울 필요가 있다.

| 교육·훈련 |
▶ 보통 경영, 경제, 회계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 시 유리하며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은 물론이고 광고미디어 운영 전문 지식, 통계 지식 등이 필요하고 기본적으로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 능력은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 국내 대기업들의 스포츠 마케팅은 해외에서 더 활발하게 후원하고 있어 해외 스포츠 콘텐츠를 가져와야 하는데 보다 넓은 영역에서 경험을 쌓으려면 어학 능력이 필요하다.

▶ 스포츠마케터는 자리에 따라 일의 내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먼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부터 구체적으로 정해야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와 관련한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자격 |
스포츠마케터가 되기 위해 필수적인 자격증은 아니지만 스포츠 경영관리사 자격을 취득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47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