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대행사, 아트 스튜디오 등 시각적 창작 현장에서 제작이나 창작 과정 기획 및 감독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 진출 분야 |
광고대행사, 디자인스튜디오, 출판사, 신문사, 잡지사, 연예기획사, 미술관, 게임개발업체, 패션디자인회사, 기업체의 디자인부서 등

| 하는 일 |
● 디자인, 사진, 출판, 광고 등 조형적 표현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 분야의 시각적, 조형적 활동에 대해 총체적 계획을 수립한다.

● 클라이언트나 제작자, 광고주, 연출자 등이 제공한 자료와 요구하는 내용을 검토해 시각적 결과물의 컨셉과 표현형태, 제작방식을 결정한다.

● 컴퓨터그래픽 또는 러프스케치로 여러 시안을 준비하여 결과물의 시각화에 대해 협의한다.

● 적절한 매체와 도구를 활용해 결과물을 제작할 수 있도록 관리감독 및 지원하며, 완성된 내용을 의뢰인, 연출자, 제작자, 광고주 등의 관련자와 함께 확인하고 경우에 따라 수정한다.

성격 리더십 | 혁신 | 사회성 | 독립성 | 분석적 사고 | 스트레스 감내성
흥미 예술형(Art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가치관 다양성 | 타인에 대한 영향 | 지적 추구 | 인정 | 성취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선택적 집중력 | 설득 | 시간 관리 | 추진력
지식 디자인 | 의사소통과 미디어 | 방송 | 철학과 신학 | 예술

| 직업 전망 |
▶ 향후 5년간 아트디렉터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아트디렉터가 주로 활동하는 광고 분야의 경우, 한국고용정보원의「2013-2023 중
장기 인력수급전망」에 따르면, 2013년 광고 및 홍보전문가 취업자 수는 17,800명으로 2008년 12,900명 대비 4,900명(연평균 6.6%) 증가하는 등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 광고 및 마케팅 영역에서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기 위한 요소로 시각디자인이 영상, 잡지, 포장, 기업 이미지 등에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다.

▶ 또한 멀티미디어 시대로 접어들며 다양한 시각 이미지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기업 경영에 있어서도 디자인이 경영전략의 핵심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 게임, 엔터테인먼트, 출판사, 언론매체, 미술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아트디렉터 직
군을 활용하고 있으며 그 중요성 또한 커지고 있다.

| 필요 교육·자격 |
>> 현재 활동 중인 아트디렉터는 대부분 그래픽디자인, 광고디자인 등을 전공한 경우가 많다.

>> 이론적 학습보다는 경험이 중요하며, 인턴십과 같은 경험이나 국내외 공모전 수상경력이 많으면 유리하다.

>> 디자인뿐만 아니라 각종 영역에서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하며 광고 메세지를 시각화하는 것을 총괄해야 하므로 남다른 조형능력, 색채감각, 비주얼 발상 능력을 길러야 한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52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한번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