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소셜미디어전문가의 주요 업무는 기업에서 운영하는 소셜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마케팅 전반에 걸쳐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생산하고 가공하는 일이 중요해져 고객의 성향을 분석해 얻은 소셜데이터를 분석해 경영진이 의사결정에 활용하도록 데이터를 분석하는 전략기획 지원도 주요 업무가 되었다.

외국의 기업에서는 2000년대 중반 이후 강화된 소셜미디어 서비스의 영향력을 실감하고 관련 전문가들을 속속 영입해 ‘소셜미디어매니저(Social Media Manager)’라는 새로운 직업군을 형성했다. 전문가로 인정받는 이들은 활발하게 활동하며 임금 면에서도 좋은 대우를 받고 있다.

국내에서 소셜미디어전문가는 주로 기업 내 홍보 및 마케팅 부서에서 활동하며, 온라인 마케팅업체에서 디지털마케터로 활동하기도 한다. 대개 대학에서 정보통신이나 미디어 홍보 관련 분야를 전공하고 대기업이나 금융권 등 기업의 마케팅 부서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다.

이 분야는 전공보다는 고객들이 반응하는 각종 이슈에 대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또한 SNS에 대한 계정 운영 능력 및 프로모션을 진행하기 위한 프로그래밍 능력도 중요하다. 따라서 이공계 지식으로 바탕으로 사회과학적인 배경지식을 두루 갖춘 인재가 진출하기 적합하다.

정의 : 소셜미디어전문가는 기업의 SNS 계정을 개설・관리하여 기업의 마케팅 또는 고객관리를 실행하거나 고객의 의견을 수렴해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의사결정 및 전략설정을 지원한다.

적합한 사람 : 사람들과 의사소통하는 것을 좋아하며 사람들의 감성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사람, 다양한 인간의 심리와 문화를 이해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필요한 자격 : 특정학과를 전공해야 진출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광고, 홍보, 언론 분야 전공자나 정보통신 계통의 전공자가 유리하다.

필요한 공부 : 기본적인 글쓰기 소양, SNS 계정 운영 능력, 프로그래밍 능력, 마케팅 능력이 중요하다.

준비방법 : (사)한국소셜네트워크협회 및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등에서 실시하는 교육과정에서 전문가 과정을 수료할 수 있다/

진출분야 : 대기업 홍보 및 마케팅 부서, 온라인마케팅 전문업체, 소셜큐레이션업체 등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547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한번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