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동구매 상품, 신뢰도 점검하는 품질검증관리자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최고급 호텔 뷔페식사권이 이번 주까지 반값! 총 200분을 모십니다!”

평소 업무를 처리하면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하는 김 과장 눈에 흥미로운 글귀 하나가 들어온다. 한 소셜커머스 사이트에서 만든 반값 식사권 광고다. 김 과장은 이 광고를 보고 곧장 메신저에 등록된 친구들한테 쪽지를 보낸다.

“빨리 페이스북 들어와서 신청해!”

과거에는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직접 판매점에 가야만 했다. 하지만 인터넷이 발달한 시대에 사람들은 온라인으로 여러 물건과 서비스를 구입한다. 사는 방식도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다.

온라인 판매상들은 온라인에서 물건을 판매하되, 구매자가 여러 사람을 모아올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물건을 내놓는다. 이런 비즈니스 모델을 두고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라고 부른다.

소셜커머스 업체가 등록한 상품은 단위 품목당 보통 24시간 동안 판매가 이루어지고, 대개 50%에서 90%까지의 높은 할인율이 적용된다. 단 일정수 이상이 구매해야 한다는 조건이 붙는데, 예를 들면 100명 이상이 구매할 경우 정가의 50%가 할인된다는 식이다. 이런 높은 할인율이 제공되는 것은 판매업체가 박리다매와 홍보효과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소설커머스 문화가 발달한 데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발달이 큰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이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우려와 걱정도 많다. 소셜커머스가 대체 뭐라고 제값의 절반만 내고 물건을 사는지에 대한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이다. 특히 품질이 떨어지는 물건이나 가짜 상품, 유통기한이 다 된 상품을 처리하려는 의도가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기 시작했다.

이런 배경에서 소설커머스품질관리자라는 직업도 탄생하게 된다. 이들은 제품에 대한 각종 의혹에 대처하고, 상품의 품질을 제대로 점검하고 보증하는 등의 업무를 맡는다. 첫째! 온라인에서, 둘째! 질 좋은 제품을, 셋째! 싸게 구입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상품의 질과 상품을 내놓은 업체의 신뢰도를 점검해보는 이들의 영역은 점점 넓어질 것으로 보인다.

▶하는 일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의 업무는 크게 두 가지다. 첫째, 딜(deal)을 공개하기 전 상품의 적법성, 판매가치 유무, 정품/가품 여부 등을 꼼꼼히 따진다. 이때 법으로 판매가 제한되어 상품화 할 수 없는 물건을 내놓아선 안 되고, 소비자가 구입할 가치가 있다고 여길 만한 상품만을 판매해야 한다.

특히 수입 상품의 경우에는 상품의 신뢰도를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수입면장과 거래명세서를 살피는 것은 물론, 샘플까지 일일이 검수해야 한다. 이때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들이 관리해야 할 대상은 상품의 퀄리티는 물론, 제휴업체 자체의 퀄리티도 포함된다.

둘째, 제휴업체를 관리해야 한다. 만약 쿠폰 소지자라는 이유로 고객을 홀대하는 사례가 나올 경우, 주의-경고-퇴출 과정을 진행한다. 반대로 좋은 평가를 받는 제휴사에게 혜택을 부여하기도 한다.

▶교육과 훈련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로 일하려면 전자상거래, 공정거래, 식품 관련 법에 대한 지식이 어느 정도 요구된다. 법학 전공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지속적으로 관련 법령을 공부하고 숙지하여 일정 수준 이상의 법률 지식을 쌓아둘 필요가 있다.

품질보증을 위해서는 따져봐야 할 항목들이 많다. 그런데 만약 그것들을 미처 검토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할 경우 모든 피해는 소비자들이 입게 된다. 그런 이유로 이 직업은 순발력과 문제해결능력이 중요하며, 꼼꼼함과 섬세함, 분석적인 성격을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이 직업을 위해 지녀야 할 중요한 또 한 가지 역량은 제휴사와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이다. 또 매우 다양한 카테고리의 상품을 검증하고 관리하므로 다방면의 지식도 필요하다.

▶현황과 전망
스마트폰이 보급되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가 활성화되면서 초창기 소셜커머스 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다. 그러나 지금은 일정 이상의 규모와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으며 체계적으로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대형업체 몇 곳만이 시장에서 살아남은 시점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이 모이면, 더 싸고 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할 수 있다는 이 매력적인 구매방식은 소비자의 필요에 따라 계속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물론 더 발전되고 안정화된 형태가 갖춰져야 한다는게 전제돼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관건은 상품과 서비스가 얼마나 새롭고 믿을만하냐는 점이다. 그런 점에서 소셜커머스품질관리자의 역할과 중요성은 앞으로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558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문대 합격을 위한 필독서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