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기사=연합뉴스, 대입 절대평가 전환을 촉구하는 교육·시민단체 연대 기자회견]
[사진,기사=연합뉴스, 대입 절대평가 전환을 촉구하는 교육·시민단체 연대 기자회견]

교육 시민단체들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고교 내신 절대평가 확대를 요구하며 국가교육위원회(국교위)의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권고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교육걱정없는세상,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좋은교사운동 등 6개 교육 시민단체는 25일 성명을 내고 "국교위는 편향적 대입 개편 시안 권고안을 철회하고 교육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라"고 촉구했다.

국교위는 지난 22일 현 중학교 2학년에게 적용되는 2028학년도 수능에 '심화수학'을 도입하지 않고, 교육부 시안대로 국어·수학 영역 상대평가를 유지한 채 선택과목을 폐지하는 내용의 권고안을 의결한 바 있다. 교육부는 국교위 권고안을 바탕으로 조만간 2028 대입 개편 확정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교육 시민단체들은 "수능 심화수학을 제외하는 안 이외에 상대평가에 대한 우려와 절대평가에 대한 강렬한 요구는 전면 거부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적어도 일부 수능 영역만이라도 절대평가를 확대하는 안에 대한 협의조차 끌어내지 못한 국교위는 직무를 유기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고교 내신에서 5등급 상대평가와 절대평가를 대부분 유지한 채 사회·과학 교과의 융합 선택 9개 과목에만 절대평가를 적용하기로 한 국교위 권고를 두고는 "요식행위에 지나지 않는다"고 직격했다.

이들 단체는 "미래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는 실험과 탐구를 통한 진정한 과학 수업을 실시해야 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과학 선택과목 전 과목을 절대평가 하는 것이 적합하다"며 "실제로 학교 현장에선 융합 선택 과목을 개설할 여력이 거의 없다"면서 국교위가 학교 현장을 모른 채 필요 없는 권고를 했다고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국교위 권고안은 사회적 합의를 끌어내지 못한 무책임함의 극치"라며 "국교위는 지금이라도 권고안을 철회하고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럴 수 없다면 교육부라도 졸속으로 대입 개편 방안을 처리하지 말고, 충분히 협의해 원래 예정된 내년 2월에 안정적으로 확정해 공고하기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59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문대 합격을 위한 필독서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