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선도하는 혁신학과 특성화학과로 지정해 장학금 지급

[사진=중앙대학교]
[사진=중앙대학교]

중앙대는 혁신을 선도하는 특성화 8개 학과를 선정하고 전략적으로 지원한다. 바로 공공공인재학부(인문), 산업보안학과(인문+자연), 첨단소재공학과(자연), 예술공학부(자연), 경영학부 글로벌금융전공(인문), 소프트웨어학부(자연), AI학과(자연), 융합공학부(자연)이 그것이다. 

이들 학과의 장학 선발기준을 보면 수능 일반전형 최초 합격자 전원에게 4년 8학기 동안 반액 장학금이 지급된다. 수능 정시로 입학만 하면 이 정도의 장학금이 지급되니 학비를 크게 절약하며 대학을 다닐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이들 학과의 면면을 보면 국가적인 인재 양성학과라고 할 수 있다. 우선 공공인재학부는 행정과 정책에서 큰 역할을 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해 중앙대가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학과인 것이다.

산업보안학과, 소프트웨어학부, AI학과는 모두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국가전략 산업으로 중앙대도 이들 인재를 통해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학생들의 선발을 원하고 있는 것이다. 

이외 첨단소재공학과, 융합공학부, 예술공학부 역시 중앙대가 미래에 소재부문과 융합공학, 예술분야에서 한국 최고의 인재의 산실로 만들겠다는 강력한 의지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중앙대는 2024학년도에 공공인재학부(인문) 48명, 산업보안학과(인문+자연) 인문계 13명, 자연계 20명, 첨단소재공학과(자연) 15명, 예술공학부(자연) 51명, 경영학부 글로벌금융전공(인문) 25명, 소프트웨어학부(자연) 82명, AI학과 (자연) 20명, 융합공학부(자연) 38명을 선발한다. 


공공인재학부 (인문)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는 공공부문 인재 양성
민주적·효율적인 조직 운영 및 관리, 공공부문 문제해결을 위한 정책 결정 및 집행 등 국가 경영에 관련한 행정학과 정책학 과목을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행정학트랙, 정책학트랙
∙공기업관리 연계전공, 공공규범 연계전공, 공공관리 연계전공

산업보안학과 (인문+자연)
창의융합형 산업보안 인재 양성
|국내외 산업보안을 선도하는 학문단위로서 ‘기술의 보호’와 ‘산업의 보안’을 위해 요구되는 다차원적인 지식과 역량을 연구한다.
∙산업보안 특성화학과 정부재정 지원(산업통상자원부)
∙블록체인서비스연구센터 운영(과학기술정보통신부)
∙메타버스 청정화 연구 사업단 유치(교육부)

첨단소재공학과 (자연)
미래 첨단소재산업의 주춧돌
데이터 기반 소재 해석 및 응용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4차 산업 혁명 기술의 핵심인 하드웨어 소재를 연구·개발하고 제품 혁신을 이끄는 다빈치 리더를 육성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첨단소재 분야의 전공지식 교육
∙현장 인턴 프로그램 등 현장 맞춤형 교육

예술공학부 (자연)
창의적, 실험적, 개방적 예술공학인
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콘텐츠와 미디어를 설계할 수 있는 실용적 예술공학인, 인문학적 상상력과 예술적 감수성, 공학적 적용 능력을 융합할 수 있는 실험적 예술 공학인을 양성한다.
∙ERB(교육-연구-비즈니스) 학습 모델 기반의 교육과정 운영
∙예술공학 유관 기관과의 협약 체결을 통해 연구 및 교육 협업 체계 구축
∙‘디지털 휴먼’ 관련 프로젝트 및 연구
게임개발트랙(Computer Game Development Track)
영상특수효과트랙(Digital VFX Track)
디지털아트트랙(Computer Generative Advertising Track)

경영학부 글로벌금융전공 (인문)
글로벌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허브
글로벌 금융시장을 선도하는 지식을 생산하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허브로서 경영학 전반은 물론, 재무금융 분야의 심화 지식을 교육한다.
∙금융전문가트랙, 재무회계전문가트랙
∙CFA, CPA, AICPA 등 관련 자격증 취득 지원
∙GF참세미나, 전문가 Mentor Group

소프트웨어학부 (자연)
세상을 바꾸는 소프트웨어의 힘
소프트웨어학부는 2019년부터 소프트웨어대학으로 격상되어 세부전공별 맞춤형 트랙 교육, 몰입형 코딩교육, 실전적 현장교육 중심의 혁신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Co-Op(기업 인턴십)을 통한 기업개발 프로젝트 참여
∙해외 교육‧연구 기관과의 현장교육 네트워크 운영
∙SW멘토링/튜터링 및 SW창업 발굴·지원

AI학과 (자연)
국내 AI 기술의 혁신
중앙은 AI기대를 선도할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2021년 AI학과를 신설했다. 바른 윤리 의식 위에 기술 혁신을 주도할 창의 인재를 양성한다.
∙AI대학원으로 연계되는 연속성 있는 교육과 연구 환경 제공
∙국내 최고 기업과의 산학협력 프로젝트 참여 기회 제공
∙실무 역량을 키우는 인턴십 프로그램 운영

융합공학부 (자연)
독창적 연구능력을 보유한 융합공학인
다양한 공학‧과학 분야의 지식을 함양하고, 실무에 필요한 공학기술을 습득하며, 신개념 융합기술의 구현 및 국제사회의 융‧복합 문제해결형 인재를 양성한다.
∙나노소재공학, 바이오메디컬공학 세부 전공 운영
∙기초‧응용 과학기술 개발 및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경쟁력 강화
∙학부 연구생 프로그램 활성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59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