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업인에게 기술 보급하거나 교육
- 현재 연구 분야 비중 크지만, 기계분야와 컨설팅 분야 일자리 창출도 기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밀농업기술자는 정밀농업기술을 개발하고 실험하며, 그 결과를 토대로 시범 보급 사업을 진행해 현장에 적용시키는 직업을 말한다.

또한 기술 보급을 위한 농업지도사 교육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연구개발된 기술을 실용기술로 농업인에게 보급하거나 이를 위해 농업인과 소비자를 대상으로 직접 교육을 하기도 한다.

국내에서 이들은 대학, 농촌진흥청, 시 도 농업기술원 및 센터 등에서 연구원 및 지도사라는 이름으로 연구, 개발 및 지도 업무를 하고 있으며, 농자재업체 등에서 기술직이나 연구직으로 활동하고 있다.

현재 활동하고 있는 재직자들은 대학에서 바이오시스템공학과, 생물산업기계공학과, 기계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등을 전공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현재 정밀농업 분야가 연구 쪽에 치우쳐 있긴 하지만 제대로 정착된다면 정밀농업 기계분야, 컨설팅 분야 등에서도 일자리 창출을 기대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을 확대하고 교육과정 및 자격제도 도입을 통해 정밀농업기술자를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정밀농업 관련 국가자격을 신설하고 농업계 대학에 정밀농업학과를 개설하는 방안도 준비 중이다. 현재는 자격 종목과 정밀농업학과 신설을 위한 수요 파악을 위해 관계부처 간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정의 : 정밀농업기술자는 농업 생산・관리에 GIS・GPS 등 최신기술을 접목한 과학적인 정밀농업으로 관련 연구 및 기술 개발, 기술 보급, 기술 적용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적합한 사람 : 농업에 대한 열정과 전문 지식을 기반으로 친화력, 리더십, 의사소통능력을 갖춘 사람

필요한 자격 : 따로 자격증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농업 관련 학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며 연구원으로 일하려면 석사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필요한 공부 : 바이오시스템공학과, 생물산업기계공학, 농학과, 농업토목학과, 농업생물학과, 식물자원학과, 생명자원학과 등

준비방법 :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에서 농업 관련 학과 전공

진출분야 : 대학, 농촌진흥청, 시・도 농업기술원 및 센터 등에서 연구개발 및 지도 업무를 담당하며 농기계업체 등에 기술직이나 연구직으로 진출 가능하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0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