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선호한다. 그 이유는?

[사진=리버럴 아츠 칼리지(LAC)]
[사진=리버럴 아츠 칼리지(LAC)]

미국에는 200개 이상의 사립 리버럴 아츠 칼리지(LAC)가 있다. 이런 유형의 학교가 한국에는 없다. 그래서 한국인들에게는 매우 낯선 대학이다.

이들 대학은 학부 과정에 중점을 두고 다양한 학문을 연결하여 사고하는 학제 간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이러한 대학들은 다양한 학문적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에게 적합하며, 사회과학, 인문학, 과학 분야의 다양한 학문을 접할 수 있다. 또한 다양성과 포용성을 우선시하며, 학생 수는 일반적으로 소규모다.

하버드 대학은 학부 정원이 6500여명이고 UC버클리 학부생은 3만1600명이 넘는다. 반면 리버럴 아츠 칼리지들은 4학년까지 학생 수가 2-3천 명미만이다.

LAC는 어떤 대학인가? LAC는 학부 과정에 중점을 두지만 일부는 대학원 수준의 과정을 제공하기도 한다. 리버럴 아츠 칼리지의 교수진은 우선 교사이자 연구자다. LAC는 앞서 설명했듯이 다양한 학문을 연결하여 사고하는 학제 간 커리큘럼을 강조한다. LAC는 전통적인 프로그램과 전공을 제공하며, 학생들은 사회과학, 인문학, 과학 분야의 다양한 학문을 접하게 된다. 많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LAC)에는 엄격한 STEM 프로그램도 있다.

그렇다면 리버럴 아츠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가장 큰 특징은 비판적 사고, 분석적 추론, 문제해결능력 등의 지속적인 기술을 배양하도록 도와준다. 또한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의사 소통 능력을 향상시켜준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진로로 진출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이런 교육을 받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 졸업생들은 의사소통 능력, 적응력, 문화적 인식, 지적 호기심, 리더십 등을 갖추게 되며 이러한 교육은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 선택과 높은 취업률을 가능하게 한다.

그렇다면 어떤 학생들이 이런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 적합할까? 리버럴 아츠 교육은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학생들에게 이상적이다. 특히 다양한 학문에 대해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적합하다. 즉 종합적 사고 능력을 갖춘 학생들에게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독서와 글쓰기를 좋아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대학 유형이다.

이런 특성 때문에 점점 많은 사람들이 LAC에 관심을 갖게 됐다. 이에 따라 상위권 LAC대학들은 경쟁이 치열하고 선발이 까다롭기 때문에 지원자들은 강력한 지원서를 제출해야 한다. 그렇다면 상위권 LAC들은 어떤 대학들인가?

첫째 학문적 평판과 엄격성으로 평가를 받는 대학들이다. LAC는 학부 교육에 중점을 두며, 교수들은 연구보다 교육에 우선순위를 둔다. 따라서 다양한 분야에 걸친 엄격한 커리큘럼을 포함하여 탁월한 학부 경험을 제공하는 데 기관의 자원과 관심이 집중되어 있다. LAC의 학생들은 교과 과정 외에도 연구 기회, 인턴십 및 기타 실무 경험에 접근할 수 있다. 연구중심대학 학생들보다 연구기회와 인턴 기회를 얻기가 더 쉽다.

또한 교수진의 자격 및 전문성이 뛰어나다. LAC는 종종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 우수한 자격을 갖춘 헌신적인 교수진을 유치한다. 이러한 교수들은 자신의 과목에 대한 열정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가르치고 멘토링하는 데도 최선을 다한다. 학생과 교수진 간의 긴밀한 관계는 도전적이고 지원적인 학업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한다.

학생대 교수의 비율 및 수업 규모에서도 차이가 난다. 학생 수가 적다는 것은 학급 규모와 학생 대 교수 비율도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교수의 개별적인 관심을 받을 수 있다. 주립대학들의 경우 교수와 학생 비율이 20:1에 육박하며 수업 당 학생 수가 수백명에 이르기도 한다. 그러나 LAC의 경우 대부분 소규모다.

리소스 및 시설에서 뛰어나다. LAC는 학생들의 학업 및 개인적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리소스와 시설을 제공한다. 구체적인 제공 사항은 다를 수 있지만 도서관, 실험실 및 연구 센터, 예술 및 공연 공간, 레크리에이션 시설, 기술 인프라, 진로 서비스, 재정 지원 패키지, 글쓰기 센터 및 학업 지원, 커뮤니티 공간, 건강 및 상담 서비스, 해외 유학 프로그램, 동문 네트워크 등이 공통적으로 포함된다. 또한 LAC의 연구 기회는 대규모 학교보다 경쟁이 덜 치열한 경향이 있다.

마지막으로 졸업생의 성공과 성과다. LAC는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거나 대학원의 엄격한 과정으로 진학하는 졸업생을 많이 배출한다. 많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는 학교의 전반적인 평판에 기여하는 강력한 동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학교 웹사이트에서 동문 리소스를 찾을 수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큰 공헌을 한 졸업생들은 대학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리고 재학생과 학교를 지원하는 데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한국 학생과 학부모들은 익히 들어서 귀에 익은 연구중심대학에만 지원을 하고 있다. 시야를 조금 더 넓히면 우리가 알지 못하는 정말 좋은 대학들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그 대학들이 바로 리버럴 아츠 칼리지들이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1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