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학 또는 통계학 이론 연구, 다양한 분야 문제 해결 위해 기술 개발·응용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수학연구원은 대수·기하·진법이론·논리학·위상수학 등 수학분야의 기초이론을 연구하고 가설 또는 선택이론을 시험·연구한다.

수학은 자연과학의 가장 기본적인 학문이라는 점에서 수학이론을 토대로 물리학, 천문학, 생물학 등 과학 분야의 문제를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전산자료처리, 군사계획, 공학 경제학, 산업경영학 및 기타 기능적 분야에서 수학적 지식을 적용한다.

수학의 응용범위가 넓다는 점에서 수학적인 방법과 응용에 관한 연구주제를 탐색하기 위한 관련 학문 연구자의 조언을 듣거나 의견 수렴과정에도 참여한다.

통계학연구원은 통계학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연구한다. 통계데이터의 분석방법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통계학연구원 중 조사분석전문가는 외부 데이터나 정제된 데이터를 관리하고 표본조사, 통계조사를 기획, 조사, 실시한다.

조사된 외부자료를 분석하고 해석해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통계학연구원은 생물학·농학·인구통계학·보건학·교육학·자연과학·공학·경제학·재정학 등 특정 분야에서 통계적 응용을 전문적으로 연구하기도 한다.

특정된 목적을 위하여 특수한 통계방법의 적용여부와 능률에 관하여 자문하며, 새로운 통계분석기법을 연구하기도 한다.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설문조사 방식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식에서 대량의 빅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한 새로운 분석기법을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 수학은 여러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을 추상화 및 계량화시켜 이를 설명하고 분석하여 본질적 성질에 대해 설명하는 학문이다. 크게 순수기초수학과 응용수학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응용수학의 경우 컴퓨터, 최첨단 기술, 생명공학 등의 발전과 더불어 자연과학, 인문과학, 사회과학, 생명공학, 금융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 광범위하게 활용된다.

통계학은 정보를 체계적으로 처리·분석하고 이를 이용하여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이 중요해지면서 활용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통계학은 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연현상이나 사회현상, 경제현상 또는 특정 집단의 다양한 특성 및 정보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결과를 이끌어내는 이론과 방법을 연구한다.

| 업무 환경 | 수학 및 통계학연구원은 주로 풀타임 근무지만, 일부 연구원의 경우 파트타임으로 근무하기도 한다. 근무시간은 보통 오전 9시에서 오후 6시까지이고, 연구원 업무의 특성상 연구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야근 등의 초과근무를 할 때도 많은 편이다. 업무는 대부분 실내 연구실이나 실험실 등에서 이루어진다.

자연현상 및 사회현상을 조사하거나 관찰하기 위해 출장을 가기도 하고, 학술 세미나 및 연구 자문 등을 위한 외부활동도 많은 편이다.

수학 및 통계학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수학과 및 통계학과에 진학하여 석사 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해야 한다. 주로 진출하는 분야는 학계, 정부출연연구소 및 민간기업 부설 연구소로서 사회조사분석회사나 증권사 및 보험사 등 금융회사의 부설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수학 및 통계학 석사과정에서는 세부 전공에 대해 더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연구원 채용과정에서는 석박사 학위 이상으로 지원자를 제한하는 경우가 많아 박사 학위 취득 등의 교육과정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무엇보다 관련 분야의 연구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석사과정 중에 학내외에서 수행하는 다양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해 보는 것이 좋고 연구보조원(RA) 경험이 있으면 입직에 유리하다.

관련 학과 수학과, 응용수학과, 금융수학과, 정보수학과, 통계학과, 응용통계학과, 정보통계학과, 데이터과학과, 금융통계학과, 물리학과 등
관련 자격 사회조사분석사1/2급, 빅데이터분석기사 등

| 적성 및 흥미 | 문제를 해결하고 증명해 나가는 과정을 중요하게 여기고 이러한 문제해결과정을 재미있게 느끼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논리적인 사고와 분석력, 추리력을 갖춰야 하며, 현대수학은 컴퓨터 활용이 많기 때문에 컴퓨터 활용능력도 중요하다.

기본적으로 수학을 좋아해야 하며, 정보를 분석하고 추리하는 것을 좋아해야 한다. 통계학은 사회학이나 경제학 등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므로 사회·경제 분야에도 흥미가 있으면 통계학을 바탕으로 결과 해석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본인의 연구과제를 끝까지 수행하고 관리하는 계획성과 꾸준하고 성실한 마음가짐도 필요하다.

팀을 구성하여 연구하는 경우도 많으므로 다른 연구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원만한 대인관계능력도 필요하다.

| 경력 개발 | 수학 및 통계학연구원은 학계, 정부출연연구소 및 민간기업 부설 연구소와 사회조사분석회사나 증권사 및 보험사 등 금융회사의 부설 연구소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연구원 채용과정에서는 전공과 연구경력이 주된 평가요소가 되며, 해당 연구소에서 연수를 하거나 연구보조원으로 근무하다 능력을 인정받아 연구원으로 채용되는 경우도 있다. 연구기관에 따라 승진체계가 조금씩 다른데, 개인별 연구실적에 대한 평가가 중시되는 편이다. 연구원으로 활동하다가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강의를 하는 것에 매력을 느끼는 경우에는 대학교수로 이직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해당 전공의 전문지식을 토대로 연구하는 전문직이라는 점에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이론을 배우고, 새로운 연구방법을 습득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 향후 10년간 취업자 수 전망 ]

[사진=한국고용정보원]
[사진=한국고용정보원]

향후 10년간 수학 및 통계학연구원의 일자리는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2021-2031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21)에 따르면, 자연과학연구원은 2021년 약 25천 명에서 2031년 약 32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6천 명(연평균 2.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연과학연구원의 전반적인 고용은 향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학 및 통계학연구원의 일자리도 향후 10년간 다소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수학은 기초과학 학문으로 모든 과학의 기초가 되므로 과학기술이 발전하면서 수학 연구의 활용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수학연구원은 수학만을 학문적으로 연구하기보다는 수학을 기본으로 응용하는 통계학이나 물리학, 화학, 우주과학 등의 자연과학을 비롯해 생명과학 연구 분야 전반으로 진출할 수 있다.

통계학연구원은 과거보다 데이터 수집이 용이해지고, 데이터 사이언스의 발전 및 빅데이터 분석의 일반화 등으로 연구범위와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웹이나 모바일 기기를 통한 조사가 보편화되고, 데이터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 수집과 기본적인 분석이 가능해지면서 자료수집에 소요되는 시간이 크게 줄었으며, 이와 함께 연구주제를 찾거나 연구결과를 해석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의미 있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연구과제를 찾고 제안받는 방식이 가능해졌다.

2022년 7월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이 시행되면서 앞으로 데이터 산업은 더욱 발전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와 함께 수학 및 통계학연구원의 역할도 커질 것으로 보인다.

‘산업디지털전환촉진법’이란 인적·물적 투자와 노력을 통해 산업데이터를 생성한 자에 대해 사용·수익권을 인정하고, 고의나 과실에 의해 산업데이터에 대한 권리와 공정한 상거래 관행에 반하는 방법으로 사용·수익권을 침해할 경우 손해를 입힌 자에 대해 배상 책임을 부과하는 내용을 핵심으로 한다.

이에 따라 산업 대부분이 디지털화되고 플랫폼 경제로 전환되면서 산업구조의 변화와 함께 데이터 산업의 확장이 예상된다. 데이터의 생성에 대해 사용과 수익권을 인정하기 때문에 더 많은 데이터가 생성되고 이를 분석하고 해석해 전달하는 과정도 중요해질 것이므로, 데이터 분석의 전문성을 갖춘 통계연구원의 일자리는 향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한국고용정보원]
[사진=한국고용정보원]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2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한번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