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품에 관심 가질 수 있는 콘텐츠로 소비자와 소통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상품·공간 스토리텔러는 해당 상품에 대해서 소비자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관련 주제나 소재를 주제로 한 컨텐츠를 활용해 소통하는 일을 한다.

| 진출 분야 |
주로 지방자치단체 소속으로 지역상품, 관광지 홍보 프로젝트를 추진 등

| 하는 일 |
● 브랜드나 상품을 광고하기를 희망하는 기업이나 기관으로부터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제안서를 준비하며 경쟁 광고회사와의 제안 발표에서 광고주의 마음에 들도록 발표한다.
● 계약이 체결된 후 광고주와의 미팅을 통해 광고에서 부각시켜야 할 점과 기존의 문제점과 광고 대상층을 분석하기 위한 전략을 세운다.

● 광고가 제작된 후에 제대로 이 광고가 매체를 통해 잘 전달되고 있는지 모니터링한다.
● 광고를 위한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한다.

성격 혁신 | 성취·노력 | 리더십 | 적응성 | 융통성 | 스트레스 감내성
흥미 탐구형(Investigative) | 예술형 (Artistic)
가치관 다양성 | 인정 | 지적 추구 | 경제적 보상 | 신체활동
업무수행능력 창의력 | 말하기 | 글쓰기 | 설치 | 읽고 이해하기
지식 의사소통과 미디어 | 예술 | 영업과 마케팅 | 국어 | 영어

| 직업 전망 |
▶ 향후 5년간 광고기획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이다.
▶ 광고와 홍보시장은 경기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 2012년 이후의 광고시장 규모는 증가 폭이 크게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 기업의 광고 및 홍보 활동의 축소는 관련 신규인력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게 되며,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입지도 줄게 된다.

▶ 향후 온라인, 모바일, 케이블TV 등을 포함하는 뉴미디어 광고의 성장에 맞춰, 이들 분야에서 전문 인력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 FTA 체결의 확대나 기업의 해외진출이 늘면서 전문 인력의 해외 진출도 늘어날 전망이다.

| 필요 교육·자격 |
>> 광고기획자가 되기 위해 특별한 자격증이 필요하지는 않으나 대중매체를 통한 소비자 설득에 필요한 이론과 기술,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홍보 등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학에서 신문방송학, 언론정보학, 광고(홍보)학, 매스컴학, 경영학, 심리학, 사회학 계열의 전공을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

>> 대학에서 광고동아리 활동을 통해 실무경험을 하거나 광고사에서 실시하는 공모전 등을 시도하여 입상하면 광고기획사에 지원할 때 가점이 주어질 수 있다.

>> 관련 학과
경영학과, 광고·홍보학과, 문예창작과, 미술학과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2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한번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