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객 경험(Customer Experience) 관점에서 발생가능한 문제와 잠재적 고객 요구 최적화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CX디자이너는 고객이 서비스를 통해 경험하는 다양한 유무형의 요소들을 고려해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고 효율적, 효과적인 서비스를 창출하는 일을 한다.

| 진출 분야 |
서비스만족도조사기업, 기업체 CS부서 등

| 하는 일 |
● 단일 제품이나 서비스를 초월해 총체적인 고객 경험의 관점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잠재적 고객 요구를 찾아내어 최적화하는 업무를 담당함
●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고 관찰 결과에 기반하여 사람들의 특성에 맞는 제품 또는 서비스 기획함

● 설문조사, 심층인터뷰, 사용자 관찰 등 다양한 리서치 방식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 서비스가 무엇인지, 그 간의 사용에 있어 불만사항 등은 무엇인지를 파악함
●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내기 위한 설계함

● 사람들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 또는 불만족을 느끼는 요소, 새로 원하는 니즈(needs)가 무엇인지를 찾아 새로운 제품, 서비스에 반영함
● 고객만족 관리지표를 개발함 
●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지표를 관리함
● 고객 만족도를 조사하고 고객 불만 피드백 체계의 구축, 운영에 대하여 기획함

성격 혁신 | 협조 | 분석적 사고 | 스트레스 감내성 | 타인에 대한 배려
흥미 탐구형(Investigative) | 현실형(Realistic)
가치관 다양성 | 경제적 보상 | 지적 추구 | 타인에 대한 영향 | 인정
업무수행능력 서비스 지향 | 창의력 | 모니터링(Monitoring) | 글쓰기 | 전산 | 행동조정
지식 의사소통과 미디어 | 영업과 마케팅 | 경영 및 행정 | 국어

| 직업 전망 |
▶ 향후 5년간 CX디자이너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전망
▶ 과거에는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할 때 수동적이었지만, 이제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길들여지기보다 더욱 능동적으로 사용하고 싶어함
▶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소비자 입장에서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디자인 경영 분위기 역시 서비스 디자이너의 수요를 높이고 있음

| 필요 교육·자격 |
>> 디자인은 인지공학, 인체공학, 심리학, 소비자학, 산업디자인 등 다양한 학문이 융합된 분야이므로 CX디자이너가 되는 데 어떤 하나의 전공에 얽매일 필요가 없음
>> CX디자이너는 시각디자인 및 산업디자인 관련 전공자들도 있지만, 심리학, 사회학, 인문과학을 전공한 사람들도 많은 편임

>> 사용자의 경험을 리서치하고 그 결과를 제품이나 서비스에 반영해야 하므로 인간의 사고와 행동, 생활패턴을 이해하고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함
>> 사람들이 조사나 인터뷰에 편하게 참여하게 하도록 유도하려면 진행과정을 친절하게 설명하고 자연스러운 행동을 유도하는 등 실무적인 경험도 필요함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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