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학생부 교과학습발달상황 항목에는 내신 성적과 함께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과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즉 세특이 기록된다. 세특 기록을 통해 학생의 학업 성취에 대한 노력과 태도를 알 수 있다.

내신 성적이 학종에서 중요한 평가 항목이기는 하지만 학업성취도가 비슷한 학생이라도 학교에 따라 내신 성적이 달리 나올 수 있고, 성적만 봐서는 성적 뒤에 가려진 학생의 역량을 충분히 알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이 때문에 대학은 세특 기록을 통해 수업 중에 보인 학업의지와 탐구역량, 성실성과 열정, 지원 학과 및 전공 관련 교과의 세부 능력 등을 확인하고자 한다.

다음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등 상위권대학에 합격한 학생의 한국사 세특 사례이다. 이해되지 않는 내용에 대해 스스로 끝까지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본받아 자신의 학교 생활에도 적용해보자.

서울대, KAIST, POSTECH,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합격

(1학기)한국사 : 집중력 있게 수업에 참여하고 중요한 역사적 사실의 흐름을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파악할 뿐만 아니라 주어진 자료를 읽고 해석하는 능력이 탁월함. 조금이라도 이해되지 않는 내용은 스스로 자료를 찾거나 질문을 통하여 끝까지 해결하는 모습을 보임.
(2학기)한국사 : 사건의 인과 관계 속에서 근현대사의 흐름을 논리적으로 파악하는 능력이 뛰어나며, 주요 사건이 갖는 역사적 의미를 파악하는 분명한 시각을 가지고 있음.


연세대, 고려대, 서강대 합격

(1학기)한국사 : 역사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높고, 풍부한 역사관련 지식의 소유자로 질의응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업활성화에 기여하였으며, 특히 우리 역사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발표 및 토론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수업의 흥미를 높이는 학생임.
(2학기)한국사 : 수업태도가 항상 바르고 적극적인 모범생으로 교사의 설명에 집중하여 수업내용을 정확하게 분석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난이도 높은 문제와 깊이 있는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가 빠름.

 

[이 기사는 '학생부 합격의 KEY'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6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