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입 후 공부에 직접적 도움되는 전공 연계 교과이수에 도움
- 핵심 권장과목은 희망 전공 분야 기초 쌓는 필수 연계 과목

[사진=중앙대학교]
[사진=중앙대학교]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생 각자가 지닌 적성과 진로 목표에 따른 과목 선택권이 확대됨에 따라 대학 진학을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들은 자신의 미래를 위한 공부의 방향과 그에 따르는 과목선택에 대한 고민이 있을 것이다.

전공 연계 교과이수는 대학에 입학한 후 공부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과목이다. 성취도뿐 아니라 과목을 미리 공부한다는 것은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서울대는 핵심 권장과목 및 권장과목을 제시해 학생이 희망하는 학과(부)에서 전공을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모집단위별 핵심 권장과목은 학생이 희망하는 전공 분야의 학문적 기초 소양을 쌓을 수 있는 필수 연계 과목이다. 핵심 권장과목과 권장과목은 대학의 지원자격과 무관하지만 모집단위가 권장하는 과목의 이수 여부는 수시모집 서류평가 및 정시모집에서 교과평가를 하는 경우에 대입평가에 반영한다.

대학은 학생들이 고교 재학 중 진로가 변경될 수 있음을 잘 알고 있으며 각 고등학교의 교육과정 편성현황이나 운영 여건이 다른 것도 알고 있어 이를 평가에 반영한다. 각 고교는 대학에 교육과정 편성표를 제출하고 있어 이를 평가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따라서 학생이 이런 교육과정 편성상의 어려움에도 잘 극복했는지, 성적에만 매몰되어 제대로된 공부를 하지 못했는지의 평가까지도 가능하다. 핵심 권장과목과 권장과목을 이수하지 못했더라도 학생이 이수한 다양한 선택과목 내용에 나타나는 적극성과 충실성 등을 평가에 반영한다. 

다음은 서울대가 제시한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이다. 여기에 제시되지 않은 학과의 경우에는 핵심권장과목과 권장과목이 없는 것으로 학생은 자신의 진로·적성에 따라 적극적으로 선택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어느 경우이건 학생이 선택하고 이수한 교과목에 대해서는 그 자체로도 평가에 반영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자신의 진로에 필요한 교과목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가능한 적극적으로 이수해야 한다. 

▶ 서울대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

[사진=서울대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
[사진=서울대 전공 연계 교과이수 과목]

서울대는 아래 학과에 대해서는 핵심권장과목과 권장과목을 지정하지 않는다.

· 인문대학, 미술대학, 음악대학
· 정치외교학과, 사회학과, 인류학과, 심리학과, 지리학과, 사회복지학과, 언론
 정보학과· 경영대학, 농경제사회학부, 산림과학부, 소비자아동학부, 치의학과
· 교육학과,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독어교육과, 불어교육과, 사회교육과,
 역사교육과, 윤리교육과, 체육교육과


다음은 경희대,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중앙대 등의 전공 이수 과목을 정리한 것으로 상당부분 서울대와 겹치는 학과도 있지만 서울대가 제시하지 않은 학과의 경우에는 아래를 참조해 이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경희대,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중앙대 등 전공 이수과목

[사진=경희대, 고려대, 연세대, 성균관대, 중앙대 등 전공 이수과목]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66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명문대 합격을 위한 필독서 '2025 명문대 전형별 합격 노하우'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