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평가는 성적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이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수업활동이란 시험성적, 수행평가, 수업태도, 학습참여도, 협력, 소통 등을 포함한 전 과정을 말한다. 특히 학업 중 의문 사항이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질문하고 답을 얻는 과정을 통해 학업의지 및 학업역량을 보여줄 수 있다. 다양한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관심 분야에 대한 주도적인 학습과정을 보여라. 그것이 학생부종합전형의 합격 열쇠이다.

■ 서울대 산림과학 추합, 고려대, 서강대 화학공학과, 성균관대 동 계열 합격

미적분 : 수업 시간 중 적분을 이용해 입체도형의 부피를 구하는 문제에서 창의적인 발상으로 새로운 축을 설정하여 문제를 해결하여 교사의 칭찬을 받음. 주기 함수의 합의 주기에 대해 수업하던 중 곱의 주기는 어떻게 될까라는 언급을 듣고 이와 관련된 내용을 정리하여 교사와 의견을 나눔. 여러 가지 삼각함수의 곱의 형태에 따른 주기를 잘 정리하였음.
단원 종료 후 관련 문제를 풀어 제출하는 13회의 과제를 모두 성실하게 수행함. 성실한 학습 자세로 수능 학습에서 성취가 꾸준히 향상되는 모습을 보임.
수학 질문을 친구들에게 많이 받고 있어 학기말 수업 평가지에 많은 친구들에게 ‘쉽게 푸는 법을 알려줌, 풀이법을 비교하여 더 좋은 풀이법을 알게 됨, 왜 틀렸는지에 대해 알려주어 도움이 됨’과 같은 좋은 평가를 받음.
화학 연구 과정에서 사용한 분광기에 푸리에 변환이 사용된다는 것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함. 공학에서 주로 다루는 푸리에 급수와 푸리에 변환에 대해 정리하면서 수학의 유용성에 대해 느끼게 됨.


■ 고려대, 서강대 물리학과 합격

미적분 :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 외에 더 심화된 내용을 공부하고 싶어하는 학생임. 수업시간에 배운 미분과 적분에 관련된 내용뿐만 아니라 테일러 급수에 대해서도 스스로 탐구하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함. 테일러 급수의 정의를 통해 테일러 급수의 목적과 특성을 이해하고 수업시간에 배운 부정적분을 통해 직접 증명을 해봄. 예시로 길이가 1인 실에 달린 공이 진자운동을 할 때의 매달린 면으로부터의 거리를 1 - cos A 라고 했을 때, 이를 테일러급수를 이용해서 /2로 표현해도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는 것을 보임. n이 무한대로 갈수록 그 오차가 줄어든다는 것을 밝힘. 테일러급수의 정의를 이용하여 자연지수함수, 사인함수, 코사인함수를 다항함수로 근사시키고 이를 통해 오일러 공식이 나오는 과정을 이해함. 직접 탐구하고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수학의 신비함과 아름다움을 느끼고 해석학, 복소수와 같이 아직 깊게 배우지 않은 분야에 대해 배우고 싶어하는 모습이 인상적임. 주어진 문제에 대한 이해가 빠르고 직관적이고 통찰력이 우수한 학생임.

 

[이 기사는 '학생부 합격의 KEY'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74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