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심 키워드 찾아 검색 후 탐구
- 대학 전공과목과 고교 교과목 연계한 심화탐구 중요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세특사항은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호기심을 발견하고 추가로 검색을 통해 논문을 탐색해 해결하거나 독서를 통해 호기심을 해결하는 과정을 기록하는 것이다.

광고홍보학과 진학을 위한 세특주제 탐구는 어떤 것이 가장 좋을까? 사실 과목 학습에 대한 것도 좋지만 탐구를 통해 확산적 사고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대한민국진로진학가이드북>에 있는 탐구주제 가운데 확장편 일부를 소개한다. 

탐구주제 확장은 대학에서 배우는 것 뿐 아니라 현재 실생활 적용 능력의 확장성을 나타내주는데 도움이 된다. 아래의 내용 중에 자신이 관심있는 키워드를 찾아 검색해보고 탐구해보자. 

▶탐구주제 확장하기
• 그래픽 콘텐츠 제작 = 그래픽 프로그램 활용계획도 인간의 지각, 인지과정, 감성공학까지 고려해야 한다. 그래픽 툴 환경 및 그래픽 디자인 전반에 걸친 폭넓은 안목을 키우고 디지털 운영체제에 따라 최적의 디자인을 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미디어플래닝 = 매체기획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를 제공한다. 본 수업은 광고와 홍보 분야의 실무자들에게 중요한 매체특성들, 매체용어들, 매체수학, 매체전략과 같은 매체 기획의 기본적인 개념들을 포함한다.

• 브랜드전략 = 브랜드에 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브랜드전략 전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광고와 홍보 그리고 기타 마케팅적 요소를 활용한 브랜드 전략을 연구하여 향후 브랜드 전략을 고려한 광고 및 홍보분야의 전략 기획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과목의 목적이 있다.

• 설득커뮤니케이션 =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설득 모형을 바탕으로 메시지의 전달자와 수신자 사이의 설득에 이르는 경로와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해 학습한다. 그리고 그 효과에 따르는 다양성과 차이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메시지전략에 대한 기초를 배운다.

• 영상 콘텐츠 제작 = 영상 콘텐츠 제작의 기본 원리와 테크닉을 소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스토리 구성, 콘티 작성, 촬영, 녹음, 편집 등 영상 제작의 전 과정을 경험하여 이론적인 이해와 함께 기초적인 제작 능력을 함양한다.

• 카피라이팅 = 카피라이팅은 학생들이 다양한 매체환경 속에서 효과적인 광고메시지를 만드는 훈련을 하는 과목으로, 광고의 헤드라인과 바디카피를 만드는 과정에 초점을 둔다.

• PR기획론 = 우리는 매일 오늘 하루는 무슨 일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계획, 즉 기획과 관리를 실현하면서 살고 있다. 이런 이유로 개개인의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는 기획과 관리를 조직체의 차원에서 다룬다. 학생들은 이 강의를 통해 PR
기획에 필요한 개념과 지식을 습득하고, 조직을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개발하는 PR 실무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이다. 실제 PR기획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PR기획에 대한 이해를 돕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 광고기획론 = 광고기획은 현대광고에 있어서 핵심적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광고에서의 기획의 역할, 주요전략이론 및 발전과정, 광고전략모델 등을 중심으로 광고기획의 이론적 측면을 공부하며, 광고타겟의 선정, 광고목표의 수립, 메시지결정, 매체결정, 광고스케쥴링 등 광고기획의 프로세스 순으로 각 기획단계에 대한 철저한 분석 및 토의를 행하기로 한다.

▶심화 역량별 탐구활동 (최상위권/상위권/중위권)
교과서와 실생활에서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광고홍보학과 연관지어 심화된 주제를 찾아 탐구한다. 가능한 <학업역량 및 진로역량 핵심 키워드>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활동한다. 등급에 상관없이 학생이 제출하는 것의 정도에 따라 교사의 평가가 달라질 것이고 대학의 평가도 달라진다.

각 교과목 수행평가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이므로 만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외에 더 상위권 대학에 진학하고 싶은 경우에는 시의성 있는 광고홍보학과와 관련한 사회문제와 관련한 세특 심화탐구를 추가한다.

▶세특 심화 탐구
광고홍보학과의 세특심화탐구의 핵심은 대학 전공과목에 학교 교과목과 연계한 심화탐구가 중요하다. 그 질에 따라서 평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가능한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한 마인드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세계적인 기업과 국내기업의 광고홍보 관련해 분석해 친구들과 공유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또한 공유하는 목적 역시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광고홍보학과의 심화탐구 분야는 거의 모든 산업분야 및 기업에서 자신이 진행해보고 싶은 역할을 감안해 보고서, 감상문, 소감문, 발표를 진행하는 것이다.

아래는 진출분야와 광고홍보학과 출신자들이 하는 일을 세특사항에 활용할 수 있도록 주요 키워드를 정리한 것이다. 진출분야는 후술하는 <최종취업분야>에 있는 도표를 참고하여 탐구하고 발표하자.

▶진출 분야
ㆍ진출 분야: 홍보(PR)회사, 디지털 마케팅회사, 온라인 홍보·광고 회사, 이벤트 기획사, 홍보 출판 인쇄기획사, 방송국 및 신문사, CF 제작사, 홍보 프로덕션, 방송광고 프로덕션, 공중파 방송사 광고부문, CATV 광고부문, PR대행사, 기업홍보실, 2D·3D 애니메이션 및 입체영상기획·출력 프로덕션, 조사회사, 모델 및 연기기획사
ㆍ하는 일: 기획, 분석, 시장조사, 컴퓨터 활용, 마케팅, 홍보, 글쓰기, 커뮤니케이션, PPT작성하기, 발표하기, 관리, 영업 등 <광고홍보학과가 하는 일>을 참고해 심화탐구 수행

 

[이 기사는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 사회계열'에 실린 내용 중 일부입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74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한번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