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 신체를 세밀하게 묘사하는 의학 전문 세밀화가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메디컬일러스트레이터는 의학정보를 시각화해 이미지로 그리는 일을 한다.

“이번에 시도한 로봇수술의 성과를 발표하려고 합니다.”
흰 가운을 입은 의사들이 세미나실에 모인다. 한 의사가 앞에 나가 이런 인사를 한 뒤 프레젠테이션을 시작한다. 새로 시도한 로봇수술의 핵심내용, 성과와 효과, 사례 등을 발표하는 모습이다. 프레젠테이션 자료에는 글보다 시각자료가 더 많다. 사람의 신체를 면밀하게 그린 그림들이다.

의학전문 드라마를 보면 이런 장면을 흔히 만나볼 수 있다. 실제 병원에서도 새로운 수술이나 치료법 등을 설명할 때 이런 방식의 발표회를 갖는다. 이때 열 마디 말보다 한 장의 이미지가 복잡한 수술 과정이나 치료법을 설명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경우가 많다. 시각자료는 자칫 막연하게 느껴지기 쉬운 개념들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각종 의학 정보나 자료들을 그림으로 구현한 메디컬 일러스트는 사실 의사들 세계에서만 이용되는 게 아니다. 병원 복도 등에 붙여둔 환자의 생활습관이나 치료에 관한 시각자료들도 메디컬 일러스트에 해당한다. 사람들은 의사의 말을 통해 병의 원인과 치료법 등을 이해하기도 하지만 이런 그림들을 통해 의학에 관한 정보들을 보다 쉽게 접하고 이해한다.

최근 들어 의학 지식의 질을 높이고 이 지식들을 대중화하려는 시도들이 더해지고 있다. 인터넷 등을 통해 각종 의학 정보가 넘쳐나면서 환자들뿐 아니라 환자가 아닌 사람들도 의학 정보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보다 올바른 정보를 접하려는 분위기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의학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메디컬 일러스트 분야는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하는 일
메디컬일러스트레이터는 의학정보를 시각화해 이미지로 그리는 일을 한다. 이들이 그리는 일러스트는 세 가지 용도로 활용된다.

첫째는 논문지원용이다. 의학자들이 발표하는 논문에는 이미지가 필수로 들어가게 된다. 예를 들어, 기존에 실시하던 A타입의 수술과 다른 B타입의 수술방법을 개발했을 때 두 수술이 어떻게 차이가 있는지를 그림으로 비교해서 보여주면 읽는 사람의 이해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강의 자료용이다. 의과대학 교수들은 강의를 할 때 학생들이 보다 흥미롭게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메디컬일러스트레이터가 그린 그림과 2D·3D 자료를 활용해 강의자료를 만들기도 한다.

셋째는 환자용이다. 환자용으로 쓰이는 일러스트는 의학적 지식이 부족한 환자들에게 수술이나 치료법, 수술 경과 등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쓰인다. 이는 환자가 수술이나 치료에 대해 가질 수 있는 거부감과 두려움을 줄여줄 수도 있다.

환자는 대개 심리적으로 위축된 상태라 피가 흥건한 수술 사진을 접하면 겁부터 내게 되는데, 그림은 사진과 다르게 혐오스러운 요소를 제거하고 전달하고자 하는 부분만 순화해 전달할 수 있다. 병원에 가면 환자의 생활습관이나 치료에 도움이 되는 자세 등을 그림으로 그려 걸어둔 걸 많이 볼 수 있는데 이것도 환자교육용 메디컬 일러스트의 한 영역이다.

▶교육과 훈련
현재 미국이나 캐나다 등에는 메디컬 일러스트 전공이 대학원 과정으로 개설되어 있지만, 우리나라에는 메디컬 일러스트와 관련한 학과가 없다. 미술, 생물학 등을 전공하고 유학을 가는 것이 현재로서는 이 분야로 진출하기 좋은 현실적인 방법이다. 국내에 있는 의과대학 해부학 실습실 등에서 수련을 거칠 수도 있지만 기회를 잡기가 쉽진 않다.

이 일을 하려면 기본적으로 그림실력이 뛰어나야 한다. 또한 혼자 그림만 그리는 작업이 아니라 의학 연구자를 대상으로 한 서비스 업무여서 때로는 설명으로도 한계가 있는 내용을 그림으로 어떻게 표현할지 회의하는 시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연구자와 협의하고 의사소통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 원만한 인성, 협력하는 자세를 갖춘 사람에게 잘 맞는 일이다. 또한 손으로 그린 그림을 컴퓨터로 교정하고 색감이나 형태를 조정하는 프로그램도 다룰 수 있어야 한다.

▶현황과 전망
우리나라에서 메디컬 일러스트 분야는 그야말로 태동기에 있다. 연구의 질을 높여야 하는 의학 연구자들 사이에서는 메디컬 일러스트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관련자들은 “메디컬 일러스트에 대한 인식 변화는 이 분야 종사자를 더 이상 지원자, 조력자가 아닌 동등한 연구 파트너로 인식하는 데까지 나아갈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내다본다.

교육, 연구 분야뿐 아니라 의료소송이나 의족·의수 등 인체보조기구 제작, 의학 관련 e-book 콘텐츠 제작 등 메디컬 일러스트를 필요로 하는 곳은 무궁무진하다. 특히 메디컬 일러스트가 논문에서 차지하는 비중이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고, 의학 연구자나 논문 리뷰어들의 눈높이도 많이 높아진 상황에서 전문성을 갖춘 메디컬일러스트레이터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으로 보인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78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생부 기록의 완결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예체능계열'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