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열적합성, 전공적합성에 유리한 기록과 키워드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준 하는 일 및 필요능력 참고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법학과 진학과 졸업 및 취업에 유리한 역량과 태도는 학생부종합전형의 학생부 기록과도 깊은 관계가 있다. 그 역량과 태도가 고교때부터 수업과 활동에서 배우고 길러져 태도와 습관으로 자라 있다면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절대적으로 유리한 환경이 구축될 것이기 때문이다.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은 해당 직무에 대해 매우 세세한 내용들을 담고 있지만, 이 글에서는 학생들이 길러야 하는 능력별 내용을 위주로 최소 기준만을 담았다. 이는 현 고교 단계에서 알면 진로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소 조건을 의미하며, 여기서 추가로 더 탐구하고 싶은 경우에는 키워드(단어)를 찾아 검색해서 탐구한다면 좋은 세특탐구 소재가 된다. 

NCS기준 하는 일의 종류에 대해서는 진로에 참고하고 아래의 지식, 능력, 태도는 학생부 기록에 참고하면 크게 도움이 된다. 

법학과의 최종 취업처는 법을 다루는 일에 종사하는 법률 사무원, 변호사, 행정사 등의 다양한 직업에 종사할 수 있지만 대다수의 학생들은 일반 기업 조직에 취업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실제 하는 일은 기획·사무와 총무·인사 업무로 업무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 NCS기준 하는 일

중분류 소분류 세분류 세부 내용
기획·
사무
경영
기획
경영기획 사업환경분석, 경영계획수립, 신규사업기획, 사업별투자관리, 예산관리, 경영실적분석, 경영리스크관리, 이해관계자관리
경영평가 경영평가관련 정보수집, 평가방법설정, 평가도구개발, 평가활동수행, 결과보고, 모니터링, 사후관리, 계획 수립
홍보·
광고
PR 온라인 PR, 오프라인 PR, 언론 홍보, 조직문화 전파, 사회공헌활동, 위기관리, PR 환경 분석, 환경조사, 전략수립, 활동평가
광고 광고 전략 수립, 제작, 집행관리, 효과평가, 브랜드 기획, 관리, 평가
마케팅 마케팅
전략기획
신상품 기획, 전략적 제휴, 마케팅전략 계획수립, 마케팅시장 환경 분석, STP 전략 수립, 마케팅믹스 전략 수립, 마케팅 성과 관리
고객관리 고객관리 계획수립, 고객필요정보 제공, 고객관리 성과평가, 고객관계관리, 고객데이터분석
통계조사 통계조사계획, 표본설계, 설문설계, 자료처리, 보고서 작성, 기술통계분석, 회귀분석, 응용 통계분석,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지원
유통관리 상품구성기획, 상품매입, 매장관리, 판매촉진관리, 판매 인력관리, 고객관리, 상권관리, 유통물류관리, 유통채널관리, 성과관리, 유통정보관리, 영업관리
총무·
인사
총무 총무 사업계획수립, 행사지원관리, 부동산관리, 비품관리, 차량운영관리, 용역관리, 업무지원, 총무문서관리, 복리후생지원, 총무보안관리
자산관리 자산관리 목표수립, 계획수립, 자산취득, 업무용 동산관리, 자산처분, 자산위탁관리, 부동산관리, 시설물안전관리, 자산위험관리
비상기획 비상대비업무 사업계획수립, 동원자원관리, 비상기획 보안관리, 안보위기관리, 재난관리 
인사·
조직
인사 인사기획, 직무관리, 인력채용, 인사평가, 핵심인재관리, 교육훈련운영, 임금관리, 복리후생관리, 조직문화관리, 인사 아웃소싱, 퇴직업무지원, 전직지원
노무관리 노사관계계획, 단체교섭, 노동쟁의대응, 노사갈등해결, 노사관계평가
일반
사무
사무행정 지원업무, 경영환경동향분석, 일정관리, 출장관리, 응대업무, 보고업무, 경영진 문서작성관리, 회의의전관리, 비서사무정보관리, 경영진 예결산관리
비서 문서작성, 문서관리, 자료관리, 회의운영, 사무행정업무관리, 사무자동화 프로그램 활용, 그룹웨어 활용, 경영정보시각화


▶ 필요능력

구분 필요사항
지식 핵심역량의 개념, 경영이념, 경영철학, 유사기업 비전에 대한 정보, 산업동향, 재무 관리회계 지식, 경영전략과 사업핵심 활동, 손익예산처리, 외부환경 변화, IR관련지식, 주식거래제도, 투자의 개념, 기업가치 평가의 기본 개념, 경영평가 모니터링, 온라인 PR정책, 홍보방법, 언론의 종류별 특성, 위기관리 매뉴얼 작성기법, 홈페이지, 인터넷매체,

SNS
등의 온라인에서 경쟁사, 업계 동향 분석, PEST 분석기법, SWOT분석기법, 아이디어 정보 수집 방법, 아이디어 적합성 평가능력, 제품 수명주기 이해, 제품 시장의 특성 분석 방법, 마케팅 수익 분석 방법, 시장 세분화 개념, 마케팅 전략 수립 절차, 인사전략 환경 분석, 조직개발 방법, 수익과 비용계정의 분류, 목표 원가 관리
능력 경영환경 분석능력, 분석 결과로부터 시사점 도출 기술, 비전도출 능력, 자산, 역량에 대한 분석능력, 마케팅기법 적용기술, 기획서 작성기술, 아이디어 장단점 분석 기술, 기획서 작성 기술, 예상 손익 산출기술, 대외홍보 기술, 제안·발표 기술, PM기술, 프레젠테이션 능력, 기획력, 성과지표 개발 능력, 성과지표 개발능력, 위기대응 능력, 시나리오 작성능력, 전달능력,

중요도 판단능력, 영향범위 판단능력, 유관부서 협의 능력, 사업군 최신 트렌드 분석 능력, 시장 환경 분석 기술, 통계 프로그램 활용 기술, 고객 욕구 분석 기술, 정보수집능력, 분석기법 활용 능력, 벤치마킹 기술, 재무제표 분석 능력, 포괄손익계산서 작성 능력, 세무정보시스템 운용능력
태도 자사의 보유역량에 대한 냉철한 판단 자세, 내부 역량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려는 자세, 자사의 사업구조를 명확히 파악하려는 자세, 긍정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자세, 구성원의 공감을 이끌어내려는 자세, 목표지향적인 사고, 사업성 평가에 대한 객관적 자세, 종합적 시각을 견지하려는 자세, 선행적 업무처리 자세, 성과측정 기준 수립을 위한 체계적 사고, 주인의식과 책임감 있는 자세, 목표 지향적 사고, 예산 편성 우선순위에 대한 전략적 사고,

경영리스크를 파악하고 감소시키고 개선하려는 의지, 원활한 의사소통을 하려는 태도, 투명한 정보공유의 자세, 공정한 업무수행 능력, 인건비를 절약하려는 자세, 타당한 규모를 정하기 위한 객관성 유지, 평가계획을 세밀하게 검토하는 정확성 유지, 체계적인 계획서 작성을 위한 구조적 사고, 기획적사고, 체계적 사고, 정보와 조직 이슈에 대한 관심, 분석내용에 대한 균형 있는 시각의 유지, 환경 요소 파악을 위한 관찰 노력,

고객과 소통하려는 적극적인 태도, 열린 마음 자세, 문제인식 사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개발하고자 하는 창의적 사고, 시장을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통찰력, 수익을 최대화하려는 자세, 고객의 니즈를 제품 전략 수립에 반영하려는 자세, 합리적인 사고력, 분석적 접근, 전략적 사고, 포괄적 시각, 거시적 시각, 기업가 정신, 타부서와 협업을 통해 대응하려는 자세, 세법에 대한 세심하고 주의 깊은 태도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79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한번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사회계열'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