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정성평가가 반영되는 학생부종합전형과 학생부교과전형처럼 세특 기록이 중요하게 반영되는 경우에는 학생의 호기심, 활동 과정과 결과는 매우 중요하다. 

아래는 고려대, 서강대에 합격한 학생의 확률과 통계 세특사항이다. 세특사항을 알려주는 이유는 이렇게 기록하라는 의미보다는 이 학생의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자신도 벤치마킹하거나 기록으로 연결될 수 있는 활동을 구체적으로 기획하고 활동하는 방법을 제시하기 위해서이다. 

이 학생은 좋은 수학 학습 자세를 가지고 있어 꾸준히 우수한 성취를 보였으며, 어려운 문제들은 스스로 다시 풀어보면서 좀 더 좋은 접근 방법을 정리하는 성실함, 수업 중 배운 내용에 대해 더 탐구하고자 하는 의욕 등을 보였다. 다음 합격생의 세특을 참고하여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생각하고 기록으로 남기기 위한 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자.

■ 고려대, 서강대 합격 

확률과 통계 : 함수의 극한값을 구하는 문제를 샌드위치 룰을 사용하고 논리적으로 풀이를 전개하여 교사의 칭찬을 받음. 한 반에 생일이 같은 학생들이 있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 어떤 과정으로 접근할지 잘 설명하여 교사의 칭찬을 받음. 좋은 수학 학습 자세를 가지고 있어 내신성적에서 꾸준히 우수한 성취를 보임.
과제 검사 과정에서 풀이가 간결하고 체계적이라 물어보았더니 처음 풀어보고, 어려운 문제들은 다시 풀어보면서 좀 더 좋은 접근 방법으로 정리하고자 하였다고 함. 수업 후 관련 문제를 풀어 제출하는 두 번의 과제를 성실하게 수행함. 수업 중 정규분포함수에 대한 설명이 부족함을 느끼고 이에 대해 자료를 찾아 정리하여 보고서를 제출함.
역사적 배경으로 드 무와브르, 라플라스, 가우스를 거쳐 정규분포함수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정리함. 중심극한정리가 아닌 과녁과 화살을 통해 유도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극좌표계에 대해 살펴봄. 탐구하면서 가우스 적분에 대해 알게 되고 이를 이해하려고 노력함. 이후에 가우스 적분이 사용되는 다른 증명들과 라플라스의 중심극한정리를 이용 한 유도 과정을 탐구해보고 싶다는 의욕을 보임.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85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