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은 성적만으로 평가되는게 아니라 기록물로도 평가된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교생활 3년간 과목별 수많은 교과 담당 교사가 학생의 수업 참여도와 성취도를 관찰하고 기록한 결과물이다. 

정량화된 수치만으로 파악하기 어려운 학습과정에서 주도성 및 성실성, 진로 관심도 등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수업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학업 중 의문 사항이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을 질문하고 답을 얻는 과정을 통해 학업의지 및 학업역량을 보여줄 수 있다. 

다음은  서강대, 성균관대, 중앙대 등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의 정보 세특사항이다. 사례를 읽어보는 것에서 끝내지 않고 구체적으로 학생의 활동을 추측해보면서 자신에게 어떻게 적용시킬 것인지를 생각해보자.

■ 서강대, 성균관대, 중앙대, 한국에너지공대, GIST 합격

정보 : 스마트 기기와 인공지능 기반의 사물인터넷에 관심이 많아 인공지능을 활용한 의료서비스에 대해 탐구하게 되었음. 이를 통해 왓슨이나 딥마인드 등 인공지능이 최적의 치료법을 제시하고 CT, MRI 등의 해석에 활용되고 있다는 것과 일부 딥마인드 기술인 딥러닝의 뉴럴네트워크에서 블랙박스화 현상이 발생하는 문제점도 있음을 알게 되면서 인공지능이 융합된 의료기술의 필요성과 문제점에 대해 고찰하는 시간을 가졌음.
의학계에서 가상 및 증강 현실 기술의 활용에 대해 탐구하였음. 이를 통해 자기공명 영상장치, 초음파 등의 3차원 데이터 정보를 처리하는 증강현실 기술이 정확한 진단과 불필요한 절개 예방 등 의료분야에 큰 도움이 되고 있고, 가상현실 기술은 정신과, 재활치료 등에서 환자 상태에 맞는 가상현실의 구현으로 치료에 도움을 주는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이해하면서 이러한 기술들이 생명을 다루는 부분에서 사용되는만큼 안정성과 정밀도를 갖추어야 한다는 점과 상황에 맞는 가상 및 증강현실을 구현할 수 있는 콘텐츠의 개발도 뒤따라야 함을 인식하였음.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86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 582개 우수 생기부 사례 수록! '학생부 합격의 KEY'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