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봇 기획·설계 및 인공지능 프로그램 개발
- 산업용로봇에 이어 서비스로봇도 중요성 커져..서비스로봇개발자 수요 증가 예상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사진=클립아트코리아]

서비스로봇개발자는 서비스로봇을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서비스로봇이란 우리 주변에서 우리의 일을 도와주는 일을 하는 로봇을 말한다. 의료(수술), 건설, 국방, 농업, 해양, 안내 서비스 등 전문분야에서 활용되는 로봇을 전문 서비스로봇이라고 하고 로봇청소기, 교육용로봇, 가사로봇, 반려(동반자)로봇 등 개인이 사용하는 로봇을 개인 서비스로봇이라고 한다.

▶ 하는 일
서비스로봇개발자는 로봇의 기능과 역할에 맞도록 로봇을 기획하고 구조를 설계하는 일, 모터나 센서, 카메라 등 제어장치나 인터페이스 장치를 설계하는 일, 로봇이 사람이나 환경을 인식하고 판단하여 특정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일을 수행한다.

▶ 국내 현황
국내 서비스로봇개발자는 안내로봇, 물류/배송로봇, 서빙로봇 등 로봇 개발업체, 모터, 제어기, 레이더 및 각종 센서 등 로봇 부품 개발업체, 로봇청소기, 가전로봇 등 가전업체 대기업,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IT 대기업에 종사하거나 기술기반 스타트업 회사 등을 창업하기도 하며 로봇 개발 관련 국가 및 공공 연구소에서 종사하고 있다.

서비스로봇은 전세계적으로 초기 시장 개척단계로 성장률이 30% 이상 높은 고성장 산업으로 국내 서비스로봇 개발업체는 약 500여 개로 대부분 중소기업이나 최근 LG전자, 삼성전자, 현대차, 네이버 등 대기업에서 로봇개발에 뛰어들어 향후 로봇시장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 필요 역량
로봇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기계설계, 전자회로,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로봇관련 고등학교나 전문학사를 졸업했을 경우 주로 로봇 조작오퍼레이션, 관리, 콘텐츠 개발 업무를 수행하게 되고, 서비스로봇을 직접 개발하는 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대학교 또는 대학원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대학교의 관련 전공은 산업디자인, 로봇공학, 기계, 메카트로닉스, 전자공학, 컴퓨터공학 등이다.

미래에 우리가 필요로 하는 새로운 로봇들을 많이 개발해야 하므로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하는 능력과 창의적인 사고방식이 매우 중요하고, 주어진 업무를 완수해 내는 노력과 끈기 그리고 열정이 필요하다. 또한 사람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하는 로봇을 개발하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이해가 반드시 필요하다.


▶ 향후 전망
『2019 로봇산업실태조사』(한국로봇산업진흥원)보고서의 ‘서비스로봇 생산 현황’을 살펴보면 우리나라 서비스로봇 생산은 전문서비스용 부문에서는 ‘안전 및 극한작업용 로봇’, ‘기타전문서비스용 로봇’이, 개인서비스용 부문에서는 ‘가사용 로봇’, ‘교육용 로봇’이 주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그동안 산업용 로봇에 비해 서비스로봇은 시장규모가 작았으나 현재의 자동차, 스마트폰, 가전 등은 우리의 필수품이 됐듯이 향후 서비스로봇도 이와 같이 우리의 주변에서 우리를 도와주는 존재로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감성로봇이 매장에서의 안내나 물건 판매, 서빙, 홍보의 역할을 하는 것을 비롯해 기존의 사람들이 제공하던 서비스를 대체하는 것도 늘어날 전망이다.

국내 대기업의 로봇사업 진출도 늘어나고 있어 향후 서비스로봇개발자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저출산·고령화 등의 영향으로 가사로봇, 개인응대서비스를 대체할 로봇을 개발하는 전문가의 수요가 상대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901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습에서 취업까지 한번에! '대한민국 진로진학 가이드북' 출간!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